-
세관 직원, 대한항공에 좌석 배정 요청
-
업계, 주무기관 요청을 거절하기 어려운 현실 주장
-
좌석 배정 요청 정도가 청탁이라는 범죄 행위인가 의문 제기
최근 갑질·탈세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대한항공과 정부 기관과의 유착 의혹과 관련된 내용 일부가 밝혀졌다.
인천공항 세관 직원의 요청으로 대한항공이 세관 직원 좌석을 변경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공항세관 감시과장 4명 일행 좌석을 맨 앞줄 넓은 좌석 배정을 공항세관 직원이 대한항공에 요청한 메일이 공개됐다.
관세청은 감시과장이 직접 청탁한 것이 아닌 X-ray 판독 업무를 담당하는 여직원이 '단독 판단'으로 요청한 것으로'해당 여직원을 징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를 곧이 곧대로 믿는 것은 어리석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과연 일개 개인 직원이 단독적으로 좌석배정 청탁을 했다는 것일까? 설사 감시과장으로부터 직접 지시를 받지 않았다고 해도 이런 요청 행위가 당연하게 여겨졌던 분위기 탓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행위를 마치 대한항공과의 유착행위로 보는 시각에 대한 문제다. 과연 정부기관으로부터 (동일 클래스, 별도의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조건에서) 단지 좌석 배정 편의 정도의 요청을 거부하겠느냐 하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정부기관으로부터 단지 좌석 배정 편의를 봐달라는 요청은 비일비재하다. 대한항공 뿐만이 아닌 것이다. 우리나라 모든 항공사 아니 외국 항공사에게도 부탁(?)이라는 명목으로 요청하는 경우는 매우 일반적인 것이다.
클래스를 변경해 달라는 등 비용 차이가 발생하는 요청(?)에 대한 응답이라면 분명 권력에 대해 보상을 전제로 한 유착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단지 '좌석 배정 요청'을 '유착'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범죄 행위처럼 치부하는 상황은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 물론 거절하기 어려운 요청이라는 점에서 일반 서비스 요청과는 다른 점이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최근의 상황은 대한항공 홍보실 직원의 '숨소리만으로도 기사가 된다'는 표현처럼 무리한 면이 없지는 않으나 이번 위기는 전적으로 대한항공 총수 일가가 만든 것이다.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
어쨌거나 이번 논란으로 인해 정부기관으로부터의 좌석 배정 요청도 '청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분위기가 된 이상 더 이상 관련 요구도 없을 것이고 그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된 것은 오히려 다행스런 일이다.
이제 관계 공무원 등 기관 요청은 거부해야
어차피.그렇게 되는 분위기지만..
이젠 역차별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