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항공기 인도 보류된 '자금난' 하이난항공그룹(HNA)

Profile
상주니
  • 하이난항공, 신형 항공기 인도 못받아

  • 자금난으로 수개월 째 대금 지불 못해

  • 무리한 사세 확장과 최근 그룹 회장 실족사(死)로 총체적 위기

중국 하이난항공그룹, 자금난으로 항공기마저 인도받지 못할 위기에 빠졌다.

세계 최대 항공기 제조사 중 하나인 에어버스는 중국 하이난항공그룹에 인도할 여객기를 보류했다. 

자금난으로 항공기 대금을 지불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어버스는 인도 예정이던 A330 항공기 6대를 보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난항공그룹은 이 항공기를 도입해 산하 하이난항공, 서우두항공, 텐진항공 등으로 송출할 예정이었다. 도색까지 마친 항공기 인도를 보류할 정도로 신뢰도가 하락하고 있는 것이다.

 

hna_crisis.jpg
최대 위기에 빠진 하이난항공그룹

 

중국 지방의 하이난항공이라는 소규모 항공사로 출발해 중국에 다수 항공사를 설립하며 사세를 급격히 확장하며 하이난항공그룹으로 성장했다.1)  또한 해외 은행, 공항, 항공사 등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인 인수 합병, 지분 인수 등으로 영역을 전세계로 확대했지만 최근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항공소식] 하이난항공그룹, 유동성 위기로 10만 명 해고(2018/3/2)

무리한 자금 대출, 권력 유착 의혹이 증폭되면서 중국 정부가 자금줄을 죄자 자금난에 빠졌기 때문이다. 하이난항공그룹은 해외 기업을 매각하고 구조조정 중에 있으나 최근 왕젠 회장이 프랑스에서 실족사라는 사고까지 발생하면서 큰 어려움에 봉착한상태다. 하이난항공그룹은 현재 공동 설립자이자 부회장이었던 펭첸(Feng Chen)을 회장으로 추대, 단일 체제로 전환되었다.

[항공소식] 하이나항공그룹 회장, 실족사 - 아시아나항공 영향은?(2018/7/5)
[항공소식] 中 4위 규모 하이난항공, 연료비도 지불 못해.. 최대 위기(2018/3/16)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