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아시아나도 2분기 깜짝 흑자 전환 ·· 영업이익 1151억 원

고려한2020.08.07 14:35조회 수 236댓글 0

  • 대한항공 이어 아시아나도 2분기 영업이익 깜짝 1151억 원 흑자 기록
  • 여객 수요 침체 불구 화물 사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95% 매출 늘며 흑자 견인

아시아나항공도 2분기 사업에서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오늘(7일) 공시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2분기 매출 8,185억 원, 영업이익 1,15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비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070억 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됐다. 코로나19 영향을 부분적으로 받았던 1분기 매출에 비해 27.5%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082억 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됐다. 당기순손익도 1분기 5,490억 원 적자에서 1,162억 원 흑자를 기록했다.

 

asiana-cargo.jpg

 

아시아나항공 2020년 상반기 결산(별도 재무제표 기준, 원)1) 
아시아나항공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증감율 비고
매출 2조 9199억 1조 9481억 - 33.3%  
영업손익 - 1,189억 - 931억 + 21.7% 2분기 흑자
당기순손익 - 2,674억 -4,329억 - 61.9%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아시안항공 역시 전용 화물기 10대를 운용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발발하면서 여객 수요는 사라진 대신 화물 수요는 오히려 늘고 화물 공급이 줄어들면서 단가 상승 등을 힘입어 화물 매출이 급증했다.

이런 사업 환경을 고려해도 2분기에는 1분기 적자폭을 줄이는 수준이 될 것으로 내다봤지만 실제 사업성적은 훨씬 양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대한항공과 같이 화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95% 늘면서 흑자 전환을 견인했다. 상반기 전체적으로도 1분기 적자를 2분기에 상당부분 만회하면서 영업손실(931억 원 적자) 폭을 줄일 수 있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HDC현대산업개발과 갈등을 빚으며 매각에 차질을 빚고 있다. 2분기 깜짝 실적이 화물사업 환경 변화에 따른 일시적인 효과일 가능성이 큰 상태에서 HDC현대산업개발로의 매각이 무산될 경우 국유화, 자회사 분할 매각 등 산적한 문제를 안고 있다.

 

각주

  1. 연결재무 기준, 매출 2조 1801억 / 영업손실 2686억 / 당기순손실 6333억 기록

 

    • 글자 크기
'항공사 회장이 직접 조종' 비행 상품, 대만 항공업계 체험 상품 잇달아 대한항공, B787 구조물 납품 2030년까지 연장 ·· 3,400억 추가 수익

댓글 달기

코로나19 시대에 승객 건강 대책도 항공기 안전에 주요 포인트 에어라인레이팅, 항공기 운항 안전도 평가에서 승객 건강 안전도 추가 항공사 안전운항 평가 기관 ...
2020.08.12 조회 117
유럽 최대 루프트한자 그룹, 2분기 영업손실 약 18억 유로 기록 화물 운임 상승에도 불구 적절하게 대응 못해 상반기 총 영업손실 약 35억 유로, 당기순손실 36억...
2020.08.12 조회 93
제주항공, 2분기 실적 이스타 관련 비용으로 손실폭 늘어나 지난 주 잠정 실적 대비 당기순손실 174억 원 증가 제주항공 2분기 실적이 확대됐다. 지난 주 발표했...
2020.08.11 조회 119
HDC, 금호산업 측 대면 협상 요구 받아들여 하지만 양측 모두 명분 쌓기에 몰두하는 모습으로 비춰져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두고 벌어지고 있는 금호산업과 HDC현...
2020.08.11 조회 128
대만 중화항공, 2분기 코로나 사태 불구 24억 6천만 대만달러 흑자 급감한 여객 수요 대신 화물 수송에 적절하게 대응한 항공사들 연이어 흑자 전환 코로나19 사...
2020.08.10 조회 151
이스타항공, 항공기 감항증명 효력마저 상실 위기 5개월 가까이 그라운드 상태로 그 동안 정비항목 수행하지 않아 감항증명 효력 상실 시 경영 정상화는 더욱 멀...
2020.08.10 조회 204
제주항공, 1506억 원 규모 유상증자 최종 발행가 확정 1179억 원 채무상환, 327억 원 운영자금으로 사용 티웨이항공 유상증자는 참여 부진으로 실패해 제주항공 ...
2020.08.10 조회 144
에어인디아 소속 여객기 착륙 중 미끄러지며 계곡 추락, 17명 18명 21명 사망 정기편 아닌 코로나19 등으로 귀국 어려웠던 인도 국민 송환 중이던 것이어서 안타...
2020.08.08 조회 828
스타룩스, 항공사 회장이 직접 조종하는 비행 체험 상품 내놓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계는 사상 유례없는 위기 상황 '이동'이라는 본래 서비스 대신 '체...
2020.08.07 조회 387
대한항공 이어 아시아나도 2분기 영업이익 깜짝 1151억 원 흑자 기록 여객 수요 침체 불구 화물 사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95% 매출 늘며 흑자 견인 아시아나항공...
2020.08.07 조회 236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 항공기 구조물 납품 계약 연장 2030년까지 3,400억 원 규모 추가 수익 확보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2분기 세계 항공사 중 유일하게 흑자 ...
2020.08.07 조회 146
유럽 최대 루프트한자, 상반기 약 4조 원 누적 적자 기록 장거리 비중 큰 루프트한자, 여객 수요 회복 더뎌 전망 불투명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시사, 휴업 등이 ...
2020.08.07 조회 112
대한항공 2분기 깜짝 실적, 1,485억 원 영업이익 거둬 코로나19 사태 속 화물 사업이 흑자 일등공신 하지만 여객 수요 회복 없는 한 3분기 이후 전망 밝지 않아 ...
2020.08.06 조회 402
유럽 초대형 LCC 라이언에어, 코로나 사태 속 유럽 항공시장 회복 주도 7월, 기존 대비 약 40% 항공편 운행, 하루 1천여 편 72% 탑승률 기록 지난 7월 유럽 라이...
2020.08.06 조회 180
코로나19 사태 속 장기화 대비 운영자금 확보 위해 유상증자 실시 유상증자 성공 시 1092억 원 규모 운영자금 확보 저비용항공사 진에어가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
2020.08.05 조회 122
버진 그룹, 오스트레일리아에 이어 애틀랜틱까지 2개 항공사 파산보호 신청 리차드 브랜슨, 우주여행 기업 지분 매각하면서까지 자금 투입했지만 여의치 않아 버...
2020.08.05 조회 154
제주항공, 2분기 영업손실 836억 원 상반기 누계 1,474억 원 2분기, 코로나19 사태 영향 고스란히 받아 당기순손실 1,816억 원 여름 성수기 포함된 3분기지만 그 ...
2020.08.05 조회 135
에어로케이, 운항증명 발급 지연에 따른 운항 차질 운영자금 바닥, 기존 주주 대상으로 100억 원 규모 유상증자 추진 신생 항공사 에어로케이가 유상증자를 추진...
2020.08.05 조회 239
대한항공, 국내 투자자 대상으로 'LA 윌셔센터' 담보대출 추가 추진 정부 지원금 및 자산 매각을 통해 자금 확보에 총력 대한항공은 미국 LA 윌셔그랜드센터를 담...
2020.08.05 조회 141
티웨이항공, 유상증자 실패 및 모기업 경영 악화로 지원 여력 없어 정부의 자금지원 확보가 마지막 희망으로 여의치 않을 경우 매각 시장으로 나올 가능성도 코로...
2020.08.04 조회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