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소식

공멸 위기 항공업계, '코로나 적극 검사' 글로벌 이동 제한 풀기 총력

쥬드2020.10.20 10:45조회 수 149댓글 0

  • IATA, 국제보건기구 등 유엔 산하기구와 협력해 해결 방안 찾기 총력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이동 제한 해소는 '격리'보다 '검사' 등 글로벌 표준화 제안
  • 트래블 버블 등을 확대해 입국자 검사 면제 방안도

전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사태가 가장 큰 타격을 준 부문은 항공산업이다.

각국이 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해 자국 국경을 봉쇄하거나 입국을 엄격하게 제한하면서 글로벌 이동에 큰 장애물이 생겼기 때문이다.

국가간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국제선 항공편 운항도 어쩔 수 없이 급감했고 파산하거나 문을 닫는 항공사들이 속출하고 있다. 그나마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자금 지원 등으로 현재까지는 예상보다 파산 규모는 크지 않았으나 앞으로가 더 큰 문제다.

 

그래서 항공업계는 각국의 엄격한 입국 제한을 해제하는 적극적인 해결 방안에 고민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검사'다. 전세계 290개 항공사를 대표하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유엔 산하기구인 국제보건기구(WHO),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과 함께 해결 방안을 찾고 있다.

 

airport-boarding.jpg

 

가장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는 방안은 '격리'보다 '검사'다. 현재 대부분 국가는 엄격한 기준으로 입국자를 대상으로 대부분 '14일 격리'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불가피한 이동을 제외한다면 사실상 '입국 금지'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항공산업이 다시 활성화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IATA 등이 검토하고 있는 것은 '적극적인 출국 전 검사'다. 현재는 항공기 탑승객이 직접 사전에 PCR 검사 등을 받고 음성증명서를 지참하는 형태지만 이를 항공기 탑승 직전 현장 검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실상 감염자의 상대국가 입국을 방지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또한 현재 감염 위험도가 낮은 일부 국가들끼리 이동의 제한을 자유롭게 하는 '트래블 버블'을 기본으로 국가별 감염 위험도를 평가하고 이를 확대해 상대 국가를 오가는 여행객들의 입국 시 검사를 면제하는 등의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의 가장 큰 위협 요인은 밀집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장시간 함께 하는 항공기내 역시 감염 위험도가 높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다. 하지만 실제 위험도는 매우 낮다. 전세계적으로 지금까지 기내 감염은 44건으로 2700만 건 중 하나 확률이어서 위험도는 매우 낮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로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IATA는 현재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적어도 2024년까지는 여행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본 바 있다. 현재 항공업계에는 공멸을 막기 위해 이 회복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겨야 한다는 위기감과 조바심이 극도로 고조되어 있다.

 

    • 글자 크기
항공업계, 입국 인천공항 Only 정책 해제 요구 ·· 지방 국제선 초토화 아메리칸항공, 연말 B737 MAX 운항 계획

댓글 달기

China Express Airlines, 중국산 항공기 100대 구입 중국의 항공기 굴기, 가시적 성과 나타나고 있어 중국 지역항공사 China Express Airlines(华夏航空)이 중국...
2020.10.22 조회 126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 '부당 내부거래' 고발 기내식 공급 독점권 무기로 BW 1600억 원 무이자 지원받아 9개 계열사 통해 싼 이자로 자금 공급 혐의 박삼구 전 ...
2020.10.22 조회 85
국토부, 진에어·제주항공·티웨이항공에 여객기 객실 화물 탑재 승인 코로나19 사태 속 유일한 돌파구 화물사업 확대에 도움 코로나19 사태 속에 경영 위기를 겪고...
2020.10.21 조회 160
캐세이퍼시픽, 직원 6천여 명 감축하고 자회사 캐세이드래곤 통합 상반기에만 1조 5천억 원 손실, 정부 고용 보조금 포기하면서 대규모 해고 불가피 유일한 돌파...
2020.10.21 조회 106
대한항공, 화물사업 호조로 대형기 외국인 조종사 일부 복귀 추진 조종사 노조 '내국인 우선' 요구에 전환훈련 6개월 이상 소요로 불가피 해명 대한항공이 코로나...
2020.10.21 조회 106
인천공항으로 입국 관문 일원화 정책으로 지방 공항 국제선 사라져 방역 대책을 통해 지방 공항 국제선 활성화 요구 목소리 높아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외국으...
2020.10.20 조회 193
IATA, 국제보건기구 등 유엔 산하기구와 협력해 해결 방안 찾기 총력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이동 제한 해소는 '격리'보다 '검사' 등 글로벌 표준화 제안 ...
2020.10.20 조회 149
비운의 B737 MAX 기종, 감항성 재인증 임박 아메리칸항공, 연말 마이애미-뉴욕 노선에 B737 MAX 투입 계획 세계 최대 항공사 아메리칸항공은 연말 운항 노선에 B7...
2020.10.19 조회 112
피치항공, 188석 장착 신형 A320neo 도입 25일부터 운영 개시 A321LR 포함 총 34대 신규 주문한 상태로, 기존 항공기는 순차적으로 리스 반납 일본 저비용항공사 ...
2020.10.19 조회 115
코로나19 사태에서 살아남기 위한 눈물겨운 자구책 속속 등장 목적지 없는 관광 비행편에 항공사가 패션용품, 사용하던 기내식 카트까지 판매 핀에어는 기내식을 ...
2020.10.19 조회 335
소형 항공사 파이어플라이, 기존 터보프롭 기종 대신 제트 항공기 도입 말레이시아항공 파산 이후 플랜B로써 파이어플라이가 대안으로 등장 말레이시아 소형 항공...
2020.10.18 조회 102 추천 수 1
미국·유럽, B737 MAX 기종 안전성에 잇따른 긍정적 평가 1년 반 넘는 비행중지 사태가 올해 안, 빠르면 11월에 비행허가 나올 가능성 커져 1년 반 넘게 비행 중지...
2020.10.17 조회 143
LCC 진에어 중대형 항공기에서 좌석 철거 통해 화물 탑재량 확대 코로나19 사태 속 돌파구 일환으로 화물사업 확대 항공사 늘어 저비용항공사 진에어가 여객기 → ...
2020.10.16 조회 133
항공안전 위협하는 새로운 요인 속속 등장 드론에 이어 제트팩 장착 비행하는 '제트맨' 비행 중 항공기 주변에서 발견돼 항공안전에 새로운 위협요인이 나타나고 ...
2020.10.16 조회 88
이스타항공, 항공법 위반 과징금 감면 규모 유난히 커 감면 사유도 설득력 부족, 누가 감면 주도했는 확인코자 했지만 국토부 확인 거부 유독 이스타항공에 부과...
2020.10.16 조회 131
유나이티드항공, 3분기 손실폭 더 커져 ·· 분기 손실 2조 원 넘어서 정부 지원금 등이 축소되면서 3분기 고용 위기 현실화 ·· 조종사 등 수천 명 해고 진행 미국 ...
2020.10.15 조회 85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되면서 유급 순환휴직 연말까지 연장 화물 물동량 덕분에 4분기도 흑자 전망 ·· 전세계 유일한 흑자 항공사 될 듯 대한항공이 연말(12월 15...
2020.10.15 조회 150
싱가포르항공, 비행없이 기내식만 먹는 상품 30분 만에 완판 A380 항공기 2대, 정원의 절반 3시간에 걸쳐 기내식 및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비행없이 기내식만...
2020.10.14 조회 207 추천 수 1
국내 LCC 대부분 이달말로 고용유지지원금 끊겨 다음달부터는 전 직원 대상 약 절반씩 무급휴직 들어간다는 계획 코로나19 사태 추이 고려할 때 내년 1월 다시 고...
2020.10.14 조회 200
제주항공, 두 번째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청 높은 금리와 까다로운 사용 요건 등이 이후 적잖은 부담으로 돌아올 것 경고도 제주항공이 코로나19 사태 위기 속 기간...
2020.10.13 조회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