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AK홀딩스, 400억 원 대출 ·· 제주항공 유증 참여?

Profile
쥬드
  • AK홀딩스 주식 담보 대출금 400억 원 확보, 제주항공 유상증자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
  • 코로나19 사태 속 살아남기 위해 사투 벌이는 저비용항공사들

제주항공 모기업인 AK홀딩스가 제주항공 주식을 담보로 400억 원 대출을 받았다.

제주항공이 예정하고 있는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53.39% 제주항공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AK홀딩스가 그 가운데 약 20% 정도를 담보로 제공하고 연 이자율 3.35% 조건으로 400억 원을 대출 받았다. AK홀딩스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비 차원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7일 제주항공은 액면가를 5분의 1로 감액하는 무상감자를 8월에 실시하고 9월 2천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AK홀딩스의 이번 자금 확보가 이 제주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보는 이유다.

 

이번에 확보한 자금으로 제주항공 유증에 참여한다 해도 현재 지분률을 유지하기는 어렵다. 최소 1천억 원 이상 자금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지분률을 유지하려면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 그러나 주력 계열사 매출도 감소하는 추세라 상황은 녹록치 않다.

국내 저비용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제주항공 재무상태도 심각하다. 제주항공이 액면가 무상감자와 2천억 원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지난 1분기 기준 제주항공은 부분 자본잠식 상태(29%)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지면서 항공업계는 파산 위기에 직면했고 국내 항공사들이 자본잠식 상태를 피하기 위해 자금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FSC들은 그나마 화물 사업으로 위기를 간신히 버티고 있지만 마땅한 돌파구가 없는 저비용항공사들은 그야마로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