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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 승무원 키보다 팔길이 더 중요? 항공사별 요구 팔길이(암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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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객실 승무원, 키 제한은 부적절 인식 퍼지며 대신 팔길이 요구
  • 기내 선반 등 작업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것

객실 승무원 업무는 단순한 서비스에 머물지 않는다.

오히려 비행 안전과 비상시 승객의 안전을 위한 업무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항공사들은 객실 승무원을 채용할 때 키(신장)에 대한 제한을 두곤한다. 큰 키가 더 예쁘고 멋있게 보인다는 이유 때문일까? 물론 100% 아니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키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 중 하나는 객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적은 키로는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내에 들어서면 승객이 착석하는 공간과 짐을 두는 공간으로 나뉜 것을 알 수 있다. 작은 크기가 아니면 대부분은 머리 위 선반에 넣는 것이 일반적이고 승무원들은 짐 적재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을 위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한다.

또한 승객 탑승 전이나 모두 내린 후에 선반 안에 남겨진 것이 없는 지 확인한다. 때로는 수상한 물건이 방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비행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확인사항이다.

이 때도 객실 승무원의 키는 사뭇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선반 안에 거울을 부착해 쉽게 확인하는 장치를 하기도 하므로 키의 중요성은 다소 감소되고 있다. 

 

flight_attendant_arm_reach.jpg

 

최근 항공업계 객실 승무원 채용 조건은 키(신장)에서 팔길이(Arm reach)로 옮겨지는 듯하다. 까치발을 하고 어느 정도까지 팔을 뻗어 닿을 수 있는가를 보는 경우가 늘고 있다.

 

팔길이를 객실 승무원 채용 조건으로 요구하는 항공사들
항공사 팔길이(Arm reach) 비고
에미레이트(Emirates) 212cm  
에티하드(Etihad) 210cm  
캐세이퍼시픽(Cathay Pacific) 208cm  
카타르항공(Qatar Airways) 212cm  
영국항공(British Airways) 201cm 6 feet 7 inch
HK익스프레스(HK Express) 208cm  
일본항공(Japan Airlines) 208cm 태국 채용 (키 158cm)
사우디아항공(Saudia Airlines) 212cm  
위즈에어(Wizz Air) 210cm 키 165cm
남아공항공(South African Airways) 212cm 키 158cm
벨기에항공(Air Belgium) 210cm  
홍콩항공(Hong kong Airlines) 210cm  
동방항공(China Eastern Airlines) 212cm 키 163cm
비스타라(Vistara) 212cm 키 155cm
에어모리셔스(Air Mauritius) 212cm 키 157.5cm
플라이이집트(Fly Egypt) 212cm 키 160cm
버진애틀랜틱(Virgin Atlantic) 210cm  
아시아나항공 212cm 220cm? 기준 미공개

* 여기서 팔길이란 발끝에서 손을 뻗어 닿는 거리를 말한다.

 

arm_reach_test.jpg
승무원 채용 시 팔길이 측정하는 항공사 늘어

 

항공정보 키가 아닌 팔길이 조건 카타르항공 객실승무원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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