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은 말 그대로 투입되는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이를 바탕으로 저렴한 항공요금으로 승부하는 항공사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시장은 독특한 환경을 배경으로 성장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저비용항공과는 다소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저비용항공의 특징 중 하나는 회원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는다는데 있다. 소위 말하는 상용고객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는 누적되는 마일리지에 대한 부담과 프로그램 유지, 보수에 적지않은 투자가 수반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시장은 독특해서, 일반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마일리지 프로그램, 회원우대 프로그램을 일부 저비용항공사들이 운영하고 있다.
그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 본다.
- 프로그램 명칭 : JJ클럽 (세부내용/홈페이지)
- 적립기준/방법 : 1,000원 당 1P 적립 (실버회원 기준)
- 사용 방법 : 무료 항공권
- 1,500P : 국내선 편도 항공권 (왕복 : 3,000P)
- 12,000P : 일본/중국/동북아 노선 왕복 항공권
- 14,000P : 동남아/홍콩/대양주 노선 왕복 항공권
- 특징
- 가족회원제 가입에 한해 가족간 보너스 항공권 쿠폰 양도, 가족간 포인트 합산 사용 가능
- 적립 포인트에 따라 회원 등급 구분 (실버, 골드, 플래티늄, 로얄 플래티늄), 무료 위탁 수하물 허용량 차등
- 프로그램 명칭 : FLY & STAMP (세부내용/홈페이지)
- 적립기준/방법 : 탑승 항공노선에 따라 편당 1 ~ 5 STAMP 차등 적립
- 국내선 : 1 STAMP
- 후쿠오카, 오사카 : 2 STAMP
- 도쿄, 칭다오, 시안, 타이베이, 가오슝 : 3 STAMP
- 홍콩, 마카오 : 4 STAMP
- 세부, 씨엠립 : 5 STAMP
- 사용 방법 : 무료 보너스 항공권
- 국내선 : 20 STAMP (편도)
- 후쿠오카, 오사카 : 60 STAMP (왕복)
- 도쿄, 칭다오, 시안, 타이베이, 가오슝 : 80 STAMP (왕복)
- 홍콩, 마카오 : 100 STAMP (왕복)
- 세부, 씨엠립 : 120 STAMP (왕복)
- 특징
- 탑승을 통한 적립 외에 구매, 양도를 통해서도 적립 가능
-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입한 경우에만 적립
- 성수기 기간 사용 시, STAMP 별도 규정 적용
- 프로그램 명칭 : 나비포인트 (세부내용/홈페이지)
- 적립기준/방법 : 탑승 항공노선에 따라 편당 10 ~ 40P 차등 적립
- 국내선 : 10P
- 일 본 : 15 ~ 20P
- 중 국 : 15 ~ 25P
- 동남아 : 30P
- 대양주 : 40P
- 사용 방법 : 무료 보너스 항공권 (국내선 ONLY)
- 국내선 : 200P (왕복)
- 특징
- 단체 항공권 등 할인운임 항공권은 기준 포인트 기준 80% 만 적립 (일부 불가)
- 성수기 기간 동안 무료 보너스 항공권 사용 불가
개인 회원우대 프로그램 없음 (기업우대 회원제도는 운영)
회원우대 프로그램 없음. 대신 티웨이 항공편 탑승권을 이용한 이벤트와 제휴업체 할인 등의 혜택 제공
회원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3개 항공사의 혜택을 간단히 비교해 보면, 국내선 항공권을 이용하는 측면에서는 진에어가 단연 유리하다.
- 제주항공 : 국내선 (6만원) 50번 탑승 시, 국내선 왕복 항공권 1매 사용 가능
- 에어부산 : 국내선 40번 탑승 시, 국내선 왕복 항공권 1매 사용 가능
- 진에어 : 국내선 20번 탑승 시, 국내선 왕복 항공권 1매 사용 가능
하지만 진에어는 적립한 포인트를 국내선 항공권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국제선을 사용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은 적립한 포인트, 스탬프로 국제선 무료 보너스 항공권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국제선 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회원우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
항공상식 마일리지 제도의 시초는 항공사
항공상식 항공 마일리지 1마일당 얼마의 가치가 있을까?
항공여행팁 항공 마일리지, 어디에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을까?
업계소식 마일리지 항공권, 베스트와 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