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 기본 컨셉이 투입되는 비용을 줄여 항공권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이런 배경 때문에 저비용항공사들의 수익방식은 박리다매 형태일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그 반대인 모양이다.
Airline Weekly 라는 곳에서 전세계 항공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오히려 저비용항공사의 수익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2014년 조사 결과)
미국의 Spirit, Allegiant 등은 각각 2, 3위를 차지했고 상위 15개 항공사 중에 6개 정도를 저비용항공사가 차지했다.
▣ 최고의 항공사별 마진율(영업이익율)
1. Copa (Panama) 22%
2. Spirit (U.S.) 18%
3. Allegiant (U.S.) 16%
4. Republic (U.S.) 16%
5. Ryanair (Ireland) 15%
6. Alaska (U.S.) 14%
7. Japan Airlines (Japan) 12%
8. Aegean (Greece) 12%
9. Hainan Airlines (China) 12%
10. Delta (U.S.) 11%
11. easyJet (U.K) 11%
12. WestJet (Canada) 11%
13. Southwest (U.S.) 11%
14. American (U.S.) 10%
15. Air Arabia (United Arab Emirates) 10%
▣ 최악의 항공사별 마진율(영업이익율)
1. Pakistan Int’l (Pakistan) -27%
2. SpiceJet (India) -16%
3. Jet Airways (India) -9%
4. Malaysia Airlines (Malaysia)+ -8%
5. Tigerair (Singapore) -8%
6. Thai Airways (Thailand) -7%
7. AirAsia X (Malaysia) -7%
8. Skymark (Japan) -6%
9. Garuda (Indonesia) -6%
10. Air Berlin (Germany) -6%
11. Philippine Airlines (Philippines) -4%
12. Volaris (Mexico) -3%
13. Virgin Australia (Australia) -3%
14. Kenya Airways (Kenya) -3%
15. Norwegian (Ireland) -2%
(Source : Airline Week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