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보잉,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사 지위 굳히기?

마래바2016.01.11 11:35Views 1699Votes 3Comment 0

항공시장에서는 수십, 수백의 항공사들이 저마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항공기 제작 만큼은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은 시장이다.

현재 민간 항공기 제작 시장에서의 최강자는 단연 보잉과 에어버스다. 

캐나다의 봄바디어, 브라질 엠브레어, 중국 COMAC, 일본 미쓰비시 등이 있기는 하지만 보잉과 에어버스의 영역을 벗어난 소형 항공기 시장에 머무르고 있는 형편이다.

 

2015년 항공기 판매 결과, 보잉이 경쟁사인 에어버스를 제치고 수위를 지킨 것으로 예상된다.

보잉은 2015년에 총 762대 민간 제트 항공기를 항공사에 인도했다. 제트 항공기를 평균 하루에 2대 꼴로 생산해 낸 셈이다.

가장 많이 생산된 기종은 B737 로 총 495대를 인도했으며, 보잉의 주력 기종이라 할 수 있는 드림라이너 B787 기종 역시 135대를 기록했다. 여기에 B777 항공기 98대, B747 기종은 18대, B767 항공기 16대가 추가 인도되었다.

2015년 인도한 762대 항공기 성적은 전년보다 39대 늘어난 수치다. 그리고 여기에 2015년 한 해 동안 수주한 항공기가 768대로 아직 앞으로 항공사에 인도해야 할 항공기 누적 주문 항공기 수량이 5,795대로 나타났다.

 

airplae_market.jpg
서로에게 강력한 경쟁자인 보잉과 에어버스

 

경쟁사인 에어버스는 아직 2015년 성적을 발표하지 않았으나 지난 12월 초 생산 성적(주1)으로 비추어볼 때 2015년에는 에어버스가 보잉을 넘어서기 어려워 보인다.

2001년 911테러 이후 급격히 하락한 항공기 시장의 영향으로 2003년 에어버스가 그 동안의 항공기 제작 최강자였던 보잉을 왕좌에서 끌어내렸었다. 그리고 그로부터 9년간 에어버스는 줄곳 보잉을 앞서며 항공기 시장의 최장자로 지위를 지속할 것처럼 보였으나, 2012년 이후 보잉의 저력은 B787 항공기 출시와 함께 순위를 다시 뒤집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보잉은 2015년까지 4년 연속 항공기 생산실적 1등을 놓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혼전 중이다. 생산량과는 달리 2015년 항공기 주문량에서는 에어버스가 앞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에어버스가 2015년 수주한 항공기는 1천 대를 넘을 것으로 보이며 A320 시리즈(NEO 포함) 주문량이 경쟁기종인 보잉 B737 (MAX  포함)을 멀찌감치 앞서있는 것으로 예상된다.(주2)

보잉은 대형 기종인 B777 항공기 판매가 부진한 것도 앞으로의 전망이 밝지 않음을 보여준다. B787 기종은 중대형 항공기이기 때문에, 판매가 부진한 구 기종인 B747 점보기와 함께 주력 대형 기종인 B777 기종의 판매 부진은 또 다른 먹거리 개발의 필요성을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에어버스 또한, 보잉보다 주문량이 많다고 해서 마음 놓을 입장은 아니다. 에어버스가 자랑하는 초대형 항공기종은 A380 판매 부진은 이미 몇년 전부터 이어져오고 있으며 획기적인 시장변화가 없는 한 A380 기종 판매가 늘어나기는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판매가 부진한 또 다른 대형 기종인 A340, A350 기종을 대체할 항공기 개발 역시 필요한 입장이다.

 

당분간 항공기 제작시장은 저비용항공사 득세 및 중단거리 항공시장 경쟁 심화에 따라 A320, B737 및 신규 항공기 등 중소형급 항공기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추가 사항 : 에어버스 실적 비교 >

  • 2015년 수주 항공기 대수 : 1,036대 (보잉 : 768대)
  • 2015년 생산 항공기 대수 : 635대 (보잉 : 762대)
  • 2016년 1월 기준 향후 인도 예정 누적 항공기 대수 : 6,787대 (보잉 : 5,795대)

2016년 1월 13일, 추가

 

 

 


(주1) 2015년 12월 초 기준으로 보잉이 150대 이상 더 많이 인도
(주2) A320 시리즈: 876대 수주,  B737 시리즈: 588대 수주 (2015년)

 

#항공기 #보잉 #에어버스 #Boeing #Airbus #A320 #B737 #A380 #B787 #판매 #주문 #인도

5
(1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중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지정학적으로 나쁜 면을 들자면 한도 끝도 없지만, 좋은 점도 제법 있다. 특히 항공시장에 있어서 그 ...
2014.03.23 View 49608 마래바
'저게 뭐야?' '뭐하는 거지?' 승무원 K는 기내식 서비스를 마친 후 기내를 둘러보던 중 깜짝 놀랐다. 어두컴컴한 객실 안 어디선가 빨간 불빛이 보였기 때문이다....
2009.06.14 View 24432 마래바
며칠 전 인천공항에 대한 외국인의 호감에 대해 포스팅 했다. 그 글은 단순히 개인 블로그에 게재되었던 내용으로 인천공항에 대한 개인적 호감과 느낌에 불과했...
2009.11.10 View 16912 마래바
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이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물건 구매와 동시에 현금(Cash)이 확보되나, 항공사...
2008.10.27 View 15675 마래바
라이언에어가 또 논쟁의 불씨를 지피기 시작했다. 예전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으나, 최근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도록 허용하는 항공...
2009.08.01 View 15358 마래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다워야 경쟁력을 가진다. 저가항공의 가장 큰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저렴한 항공권이다. 그러나 대책없는 저가 항공권 정책은 항공사의 수익...
2009.08.24 View 15269 마래바
지금은 사라진 풍경이 되어 버렸지만, 명절 때면 기차표를 구하기 위해 서울역에 장사진을 치던 광경을 흔히 볼 수 있었다. 모처럼의 고향 방문을 위해서는 길에...
2009.07.08 View 15208 마래바
해외 여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곳이 있다면 그곳은 다름아닌 공항이다. 물론 바닷길 도 있긴 하지만 그 양은 미미하니 일단 제외.. ^^ 공항.. Airport...
2009.10.15 View 14513 마래바
항공업계는 지금 며칠 전 콜롬비아에서 발생한 항공사고가 연일 화제의 대상이다. 항공기 동체가 세 동강이 날 정도로 크게 부서졌는데, 사망한 사람이 단 한명에...
2010.08.19 View 13725 마래바
저가 항공사의 출현이 눈부시다. 우리나라만 해도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제주항공, 이스타, 부산에어, 진에어 등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애경 그룹이라는 든든(?)...
2009.06.30 View 13087 마래바
자랑스럽다. 인천공항의 성장세나 지명도는 가히 다른 공항들이 엄두를 못낼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2010.05.19 View 13022 마래바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2010/03/17) ...
2010.03.23 View 12936 마래바
요 며칠 A380 항공기가 각종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다름아닌 엔진 문제 때문인데, 엔진 성능에 문제가 생겨 콴타스항공은 물론 싱가포르항공까지 엔진을 전면 ...
2010.11.26 View 12906 마래바
결국 지난 19일 일본의 대표 항공사격인 일본항공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 해부터 일본항공의 부실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설마 망하기야 하겠어? 일본...
2010.01.25 View 12678 마래바
항공사 여승무원을 바라보는 느낌 중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뭘까? 전 세계를 누비는 자유로움? 도도한 콧대? 세련된 복장의 멋진 모습? 여러가지 느낌을 가질 ...
2009.12.11 View 12356 마래바
민간 항공사들의 주 수익원은 여객에게 판매하는 항공권이다. 화물의 경우에는 화물 항공권(?, 실제는 화물 운송요금)이 수익원의 대부분이다. 하지만 항공사간 ...
2014.08.12 View 12163 마래바
지상교통 수단과는 달리 항공교통은 제한사항이 참 많다. 오늘만 해도 밤부터 눈이 많이 온다는데, 벌써부터 내일 아침이 걱정이다. 눈이 오는 날에 항공기가 제...
2010.03.09 View 11768 마래바
작년 일본 국토교통성 장관의 하네다공항 허브화 추진 발언과 일본항공 파산 선언 이후 일본 항공산업 전체를 새롭게 재편하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네다 공항...
2010.07.27 View 11719 마래바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도 마찬가지겠지만, 항공교통은 비행기만 있다고 해서 마음대로 하늘로 띄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항공운송은 특히 국가 간 이동의 대표 ...
2009.09.21 View 11664 마래바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 이제는 볼 수 없는 우리들 어릴 적 혹은 전쟁으로 가난에 찌든 이전 세대 풍경 중의 하나다. 보릿고개라는 말...
2009.02.03 View 11424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