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여행정보

항공사

피해야 할 항공사 Top 10 (부가수익 부문)

마래바2015.07.16 09:31조회 수 1760추천 수 4댓글 0

최근의 항공사 매출 구조는 그 동안의 전통적인 항공요금으로만 편중되어 있지 않다.

특히 저비용항공 시장이 확대되면서 항공사의 수익/매출 구조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가능한 항공요금은 낮추면서 이익을 창출해야 하는 입장에서 항공사들은 부가수익에 눈을 돌릴 수 밖에 없다. 대표적인 수하물, 좌석 지정 수수료, 유료 기내식 등은 어느덧 친숙한 것이 되어 버렸다.(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부가수익이란 항공사 메인 비즈니스라 할 수 있는 여객 항공권 수익 외의 것을 말한다.)

그럼 어떤 항공사들이 이런 부가수익을 많이 올릴까? 반대로 말하면 이런 항공사를 피하면 여러가지 수수료 부담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얘기다.

2013년 실적 기준으로 볼 때 최악의 항공사는 단연코 미국의 스피리트항공(Spirit Airlines)이었다. 매출액의 38% 이상이 부가부문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그리고 위즈(Wizz), 알리지언트(Allegiant), Jet2.com, 라이언에(Ryanair) 등 저비용항공사들이 줄줄이 그 뒤를 이었다.

[항공 여행팁] 스피리트항공, 매출액 중 부가수익 점유율 최고 (2013년)

그럼 2014년에는 어떤 항공사들이 이 명예스런(?) 자리에 올랐을까?

우선 어느 지역 항공사들이 이런 부가수익에 목을 메고 있는지 알아보니, 저비용항공시장이 발달해 있는 미주와 유럽지역에서의 부가수익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acci_1.jpg

항공사별로 절대적인 부가수익 규모로만 보면 대형항공사가 압도적이지만, 항공사 전체 매출 가운데 부가수익이 차지하는 비중면에서 보면 저비용항공사가 단연 수위를 달린다.

No 2014년 부가수익 매출액 가운데 부가수익 점유율
  항공사 부가수익(달러) 항공사 비중
1 유나이티드 5,861,000,000 스피리트 38.7%
2 아메리칸/US항공 4,651,000,000 위즈 33.7%
3 델타 3,212,909,000 알리지언트 32.4%
4 에어프랑스/KLM 2,046,292,309 Jet2.com 28.5%
5 라이언에어 1,906,616,921 라이언에어 24.6%
6 사우스웨스트 1,885,000,000 타이거에어 21.8%
7 루프트한자 그룹 1,632,765,608 제트스타 20.8%
8 이지제트 1,457,215,349 플라이비 20.7%
9 콴타스 1,387,084,868 에어아시아 엑스 20.0%
10 알라스카 그룹 921,000,000 볼라리스(Volaris) 19.5%

 

그럼 또 한가지, 승객 1인당 벌어들이는 부가수익은 어느 정도일까?

No 항공사 승객 1인당
부가수익($)
2013년
실적
 
1 Jet2.com 56.28 55.61  
2 스피리트 52.35 51.22  
3 콴타스 그룹 50.16 45.67 FFP(마일리지 프로그램)
4 알리지언트 45.16 44.87  
5 에어아시아 X 43.22 44.43  
6 유나이티드 42.46 40.97  
7 버진아틀란틱 39.60 33.92 FFP(마일리지 프로그램)
8 대한항공 39.28 38.93 항공우주사업(부품 생산 등)
9 위즈 34.87 34.41  
10 알라스카 그룹 31.46 32.61  

이 역시 예상한 대로 저비용항공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콴타스나 유나이티드, 대한항공 등 일반 항공사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유나이티드야 대형 일반항공사이면서도 부가수익 올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콴타스와 버진아틀란틱은 부가수익 중 대부분은 마일리지 프로그램(현금, 카드처럼 사용)에서 발생하므로 수하물 수수료 등 일반 항공여행객이 체감하는 일반적인 부가수익이라고 보기는 조금 어렵다.

더 특이한 것은 대한항공이다. 승객 1인당 부가수익을 40달러나 올리고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조금 상황이 다르다. 여기서 말하는 대한항공의 부가수익이란 대부분 항공우주사업 부문에서 발생한다. 항공기 부품 생산, 항공기 정비 등을 통한 매출이므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하물, 기내식 요금 등의 부가수익은 아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볼 때 수수료나 뜻하지 않은 요금 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저비용항공을 피할 수 밖에 없다. 저비용항공은 항공요금을 낮추는 대신 부가수익으로 먹고 산다해도 과언이 아닌 비즈니스 사업구조이기 때문이다.

저렴한 항공요금으로 부가 수수료 등에 조심할 것이냐, 조금 비싸더라도 뜻하지 않은 요금폭탄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것이냐는 전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이다.

Source : IdeaWorks (pdf 파일)

#항공 #부가수익 #매출액 #항공사 #저비용항공 #LCC

    • 글자 크기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5년 8월) 일본에만 26개 항공사가.. (2015년 현재)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국내선, 국제선 모두 0원 시대 ~~ 2015년 9월부터 시작된 국제선 유류할증료 0원 시대가 지속되고 있다. 거기에 유가 하락이 지속되면서 국제선 뿐만 아니라 다음...
2016.01.18 조회 389
우리나라는 오랜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시장을 양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05년 첫 운항을 시작했던 한성항공의 출범은 본격적인 다수 항공사의 출...
2016.01.10 조회 6580 추천 수 4
유류할증료 0원 시대 여전히 지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2015년 9월부터 연속 5개월 연속 국제선 유류할증료 0원 시대가 ...
2015.12.21 조회 434
유류할증료 0원 시대, 4개월 연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9월에 이어 다음 달(12월)에도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0원으로 결정...
2015.11.23 조회 370
미국에는 10여개의 항공사가 운항하고 있다. 그 중에 3대 항공사를 꼽으라면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을 꼽을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저비...
2015.11.10 조회 709 추천 수 2
유류할증료 0원 시대 지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9월에 이어 10월, 11월에도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0원으로 결정됨으로써 3...
2015.10.21 조회 379
유류할증료 0원 시대 지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9월에 이어 10월에도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0원으로 결정되었다. 유류할증...
2015.09.18 조회 341
1903년 라이트형제의 첫 조종 가능한 동력 비행 성공 이후 수 많은 발명가들은 비행기를 만들고 개선해 왔다. 그리고 또 사라져 갔다. 그 중에는 성공적인 것도 ...
2015.08.21 조회 681
유류할증료 0원 시대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으로 결정되었다. 유류할증료의 기준이 되는 싱가포르 항공유가 지난 달 갤런당 146.1...
2015.08.18 조회 385 추천 수 1
우리나라에 상용항공사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저비용항공사 5개 등 7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커져가는 항공시장과 새로 진입한 저비용항공...
2015.07.27 조회 3294 추천 수 2
세계는 넓고 갈 곳은 많다? ^^;; 여행은 인생의 새로움과 깨달음마저 가져다 주곤 한다. 하지만 늘 걸리는 구석이 있는데 다름아닌 돈, 비용이다. 떠나고 싶지만 ...
2015.07.21 조회 1374 추천 수 1
해외 여행 시 필수적인 것 중의 하나가 휴대전화, 아니 스마트폰이다. 출국 전에 로밍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현지 국가에 도착해 심카드를 구입해 ...
2015.07.20 조회 2853 추천 수 1
* 유류할증료란 ? 유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운임설정시의 운임만으로는 운항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1970년대에 해운업계가 도입했다....
2015.07.16 조회 391
최근의 항공사 매출 구조는 그 동안의 전통적인 항공요금으로만 편중되어 있지 않다. 특히 저비용항공 시장이 확대되면서 항공사의 수익/매출 구조에도 많은 변화...
2015.07.16 조회 1760 추천 수 4
아시아에서 제일 큰 항공시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본이었다. 지금은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다소 밀리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 3...
2015.06.29 조회 1347 추천 수 2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17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