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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항공역사 (4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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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1930년

구 소련이 개발한 일인승 복엽 전투기 Polokarpov I-5, 초도 비행. 1931년부터 1934년까지 803대 생산되었다.

1931년

Boeing B-9 폭격기 초도 비행. 이 항공기는 이후 혁신적 항공기인 Boeing 247 개발로 이어졌으며, Boeing 247 항공기를 통해 현대적 개념이 도입된 항공기종 시대를 열게 되었다.

1964년

BOAC(British Overseas Airways Corporation), 나이지리아 라고스 노선 정기 여객 항공노선에 장거리 기종으로 150석 규모의 VC10 항공기를 최초로 투입했다.  

BOAC 의 VC10
BOAC 의 VC10 (이미지: 위키피디아)

1964년

PIA(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 비공산권 국가로는 처음으로 중국 노선을 개설했다. 카라치-칸톤-상하이 구간을 보잉 720B 항공기로 운항을 시작했다.

1966년

브라질 Neiva N621 Universal, 초도 비행. 189대 생산되었다.

1967년

미 대통령 존슨(Johnson), 미국이 개발 중인 초음속 여객기(SST)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시제기(프로토타입 항공기) 제작 단계에 있음을 공개했다.

1968년

United Airlines는 B737-200 항공기를 최초로 운용하기 시작한 항공사가 되었다. 

1971년

Piper社가 개발한 경비행기인 Piper PA-48 Enforcer 초도 비행. 단 4대 제작되었으나 이 기종으로부터 P-51 Mustang, Cavalier Mustang 등의 비행기가 개발될 수 있었다.

Piper PA-48 Enforcer
Piper PA-48 (이미지: 위키피디아)

1984년

TWA는 이날 하루에 10개 도시를 새로 운항하기 시작했다. 이는 민간 항공 역사상 하루에 가장 많은 도시를 취항한 날이다. 

1986년

대한항공, 김포 기내식 공장 준공

1988년

점보 여객기 B747 기종 개량 버전인 B747-400 초도 비행. 기존 버전이 조종사 3명 필요했던 반면 2명으로도 운항 가능한 향상 버전으로 승객 400명 넘게 태우고 8천 마일을 비행하며 B747 기종 전성기를 구가한 가장 대표적인 버전이 탄생했다. 1990년에만 170대를 판매해 Wide-Body 항공기 판매 기록을 갈아치웠으며, 2009년까지 694대 생산 판매되었다.

B747-400
점보 여객기 747의 대명사 B747-400 (이미지: 위키피디아)

1988년

에어버스의 소형 여객기종인 A320, 영국항공에서 첫 비행 시작.

1991년

세스나가 개발한 터보팬 비즈니스 비행기인 Cessna CitationJet, 초도 비행. 이 비행기 개발 이후 Citation(싸이테이션)은 세스나의 비즈니스 제트 비행기 대표 브랜드가 되었다. 이후 CJ1, CJ2, CJ4 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개발되었다.

Cessna CitationJet
세스나 525 CitationJet (이미지: 위키피디아)

2005년

인도 저비용항공사 Air India Express, 상용비행 시작. 2020년 현재, 25대의 항공기로 인도 33개 도시를 운항하고 있다.

2008년

브라질 엠브레어가 개발한 소형급 제트 여객기 EMB 190, 미 FAA로부터 ETOPS 120분 인증을 획득했다.

2009년

Bako Air 소속 B737 항공기가 콩고 마쌈바 인근에 추락해 승무원 7명 전원 사망했다.

2012년

튀니지아 Syphax Airlines, 운항 시작. 2015년 파산.

2013년

National Airlines 소속 102편 화물 항공기(B747)가 아프가니스탄 바그람(Bagram) 공군기지에서 이륙하자마자 추락해 탑승 승무원 7명 전원 사망했다.

2013년

Virgin Galactic이 개발 중인 민간 우주여행선 SpaceShipTwo, 자체 동력 비행 성공. 비행 중인 모선 White Knight Two에서 분리되어 우주로 진입하는 개념으로 이날 첫 자체 동력 비행에 성공함으로써 한발자국 더 민간 우주여행 시대를 앞당기게 되었다.

2017년

보잉이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캐나다 봄바디어社의 CSeries 항공기에 대해 덤핑 제소했다. 델타항공에 판매한 CSeries 75대 판매 가격이 생산 원가 3320만 달러보다 훨씬 낮은 1960만 달러였다고 주장했다. 이 사건은 결국 덤핑 판정을 받았고 봄바디어가 CSeries 사업을 포기하게 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CSeries 사업은 에어버스가 넘겨 받아 A220 브랜드로 재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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