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항공역사 (6월 26일)

마래바2011.06.26 07:03조회 수 5253댓글 0

1909년

사상 최초 비행기 매매. Glenn H. Curtiss가 제작한 비행기를 Aeronautic Society of New York에 7천5백달러 가격으로 판매했다. 이 일은 라이트 형제로 하여금 자신들의 비행기 특허가 포함된 비행기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특허 소송의 기폭제가 되었다.

1934년

영국에서 개발된 쌍발 수송기 Airspeed Envoy, 초도 비행. 1939년까지 총 32대 생산되었다.

1936년

Henry Focke가 디자인한 Focke-Achgelis FW-61 초도 비행 성공. 이 헬레콥터는 실험용이 아닌 실용성 있는 헬리콥터의 첫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FW-61
FW-61 (이미지: 위키피디아)

1938년

임페리얼항공(Imperial Airways) 첫 수상 항공편 서비스 시작. 사우스햄프턴을 출발해 호주로의 비행이었다.

1942년

Grumman F6F Hellcat 초도 비행 성공. 전투기의 대명사처럼 불린 이 비행기는 1942년부터 1945년 사이에 12,275대 생산되었다.

Grumman F6F Hellcat 

1945년

프랑스 민간 항공 산업이 국유화되었다. 1933s년 민간 항공사로 설립되었던 에어프랑스, 국가 소유가 되었다.

1946년

미 공군은 항공부문에서 노트(Knot), 노티컬 마일(Nautical Mile)을 공식적인 단위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현재에도 항공부분에서는 미터법 보다는 노트, 마일, 피트 등의 단위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1948년

Berlin Airlift(베를린 항공 보급) 시작.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둘로 갈라진 베를린의 서구(미국, 영국, 프랑스) 관할인 서 베를린이 동독지역을 관할하던 소련의 봉쇄(6월 25일)로 고립되자, 거주민들에게 생필품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량 항공 운송이 시작되었다. 이때 이용되었던 공항베를린-템펠호프공항이었다.

Berlin Airlift
(이미지 : 위키피디아)

1950년

Australian National Airlines 소속 항공기(DC-4)가 호주 퍼스공항을 이륙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엔진 작동에 문제가 생기면서 추락해 탑승자 29명 모두 사망했다. 

1959년

TWA 소속 891편 항공기(Lockheed L-1649A Starliner)가 밀라노 멜판사공항을 이륙하자마자 뇌우(Lightning)에 맞아 추락해, 탑승자 68명 모두 사망했다. 뇌우로 인해 항공기 연료통이 폭발하면서 결국 추락한 것으로 결론 내려졌다.

1964년

미 항공연방청(FAA)은 터빈 엔진을 장착한 비행기와 4발 피스톤 엔진과 기내 여압장치가 장착된 항공기에는 조종실에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Cockpit Voice Recorder)를 장착하도록 의무화했다.

1974년

경 헬리콥터 유로콥터(Eurocopter) AS350, 초도 비행. 현재도 생산되고 있다.

1978년

에어캐나다 소속 189편 항공기(DC-9)가 토론토 공항에서 이륙 도중 활주로를 이탈하면서 탑승자 107명 중 2명 사망했다.

1981년

런던 개트윅공항을 출발해 이스트미들랜드공항으로 비행 중이던 Dan-Air 소속 240편 항공기(Hawker Siddeley HS 748)가 항공기 도어(Door) 작동에 문제가 생기면서 항공기 구조 자체에 영향을 주어 추락하고 말았다. 탑승했던 조종사 2명과 승무원 1명 모두 사망했다.

1981년

유엔(UN)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Annex 18 을 통해 항공 위험물(Dangerous Goods) 운송에 대한 안전 규정을 적용했다.

1987년

바기오 로아칸공항(Loakan Airport)에 접근 중이던 필리핀항공 소속 206편 항공기(Hawker Siddeley HS748)가 우고(Ugo)산 등성이에 추락해 탑승자 50명 전원 사망했다. 사고는 악시정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다.

1988년

에어쇼 참가해 비행 중이던 에어프랑스 소속 296편 항공기(A320) 랜딩기어를 펼친 상태에서 조종사는 지상 100피트 높이에서 날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30피트에 불과했으며 활주로 끝에 있는 나무와 부딪히면서 추락했다. 탑승자(136명) 중 3명이 사망했다. 이는 A320 항공기 첫 인명 사고였으며, 조종사의 실수로 발생한 사고였다.

1997년

에어뉴질랜드(뉴질랜드항공)은 그해 11월 1일부토 모든 국제선 항공편에서 흡연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1998년

ICAO는 폭발물 사전 탐지를 위한 플라스틱 폭발물 표식 의무화(Marking of Plastic Explosives
for the Purpose of Detection) 조치를 시행했다.

[항공위키] 항공안전 국제협약 : 몬트리올회의(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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