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항공업계, 소셜 미디어 어떻게 활용했나? KLM 최고 (11월)

Profile
마래바

인터넷 시대다. 온라인을 빼 놓고는 더 이상 경제를 말할 수도 마케팅을 언급할 수도 없을 정도다.

항공업계 역시 마찬가지인데, 최근 떠오르는 마케팅 수단인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매우 조심스럽다. 얼마 전 말레이시아항공은 섣부른 트윗 때문에 비난에 휩싸여 버리기도 했을 정도다.

일상다반사 말레이시아항공, 신중하지 못한 트윗 프로모션 사과(2014/11/30)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을 꺼려할 수만은 없다. 아니 양날의 검이므로 기회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라도 오히려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지난 11월, SNS 를 잘 활용한 항공사는 어디일까?

skift.com 에서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sns_air.jpg

가장 잘 활용한 항공사는 네덜란드의 KLM 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투브와 페이스북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한 성과를 보여줬으며, 종합 점수 면에서도 다른 여타 항공사들을 압도했다.

특히 캠페인 일환을 공개한 '잃어버린 짐 찾아주는 도우미 개' 유투브 영상은 1천 6백만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좌석 베갯잎 인사' 역시 60만 회를 넘길 정도다.

관련 검색 KLM 항공 여러가지 재미있는 일들


KLM 의 HappyToHelp 센터 (유투브 캡쳐)

아래 동영상은 KLM 이 암스텔담공항을 중심으로 전세계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언급되는 KLM 관련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부분은 직접 도움을 주는 Happyto Help Center 를 보여주고 있다. 고객의 소리를 직접 찾아 듣고 있다는 의미로 KLM 이 얼마나 SNS 마케팅에 공을 들이는 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뉴질랜드항공 역시 유투브에서 대단한 성과를 보여줬는데, 이는 뉴질랜드항공이 그동안 보여줬던 마케팅 방식의 연장이다. 재미있는 섹시, 호빗 안전비디오 등을 유투브에 공개해 매니아까지 만들어내고 있는 모습이다.

관련 검색 뉴질랜드항공의 재미있는 이야기들

온라인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투입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마케팅 툴이지만 혹시도 있을지 모르는 악영향 때문인지 우리나라 항공사들에게서 적극적인 모습은 찾아보기 쉽지않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1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