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여성 조종사 비율 최고 나라는.. 미국? 유럽?

Profile
crew
  • 여성이 드문 항공기 조종사 직업, 여성 비율 평균 5% 대
  • 여성 비율 가장 높은 나라는 미국이나 유럽이 아닌 인도로 약 12%

세계적으로 직업에 있어 성별 구분이 점차 모호해지고 벽이 사라지는 추세지만 항공업계 조종사라는 직업에 있어서만큼은 아직 벽이 높다.

여성 조종사 등장이 화제가 될만큼 드문 일이다.

조종사 단체 등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여성 조종사 비율은 5.18%에 불과하다. 남녀 직업 평등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조종사 여성 비율은 높지 않다. 유나이티드항공, 루프트한자가 7%대로 그나마 높은 비율이지만 대부분 항공사들은 3-4%에 머물고 있다.

 

여성 조종사 비율
세계 여성 조종사 비율, 평균 5% 대

 

그런 가운데 의외의 나라에서 매우 높은 여성 조종사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그 주인공은 항공교통이 급확장되고 있는 인도(India)다. 항공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자연스럽게 조종사 수도 급증했다. 지난 4년간 인도 항공사 소속 조종사 수는 약 80% 증가했다. 그런 가운데 여성 조종사 수는 거의 두 배나 증가했다. 인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조종사 8973명 가운데 1092명 여성이다. 무려 12%에 이른다.1) 

 

indigo_pilot_edu.jpg
여성 조종사 비율이 급격히 늘고 있는 인도 항공업계

 

인도 저비용항공사인 인디고(IndiGo)는 조종사 중 약 13%가 여성이며, 스파이스제트(SpiceJet)는 현재 여성 조종사 비율이 12% 정도지만 향후 3년 이내 약 33%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조종 학교에서의 여성 수강 비율도 과거 5년전 10% 미만에서 현재 25% 이상으로 증가했다.

열악한 지상 교통 인프라를 항공 교통 확장으로 대체하다 싶을 정도로 항공시장이 급격히 확장되고 있는 인도에서 요구되는 조종사 수요에 대해 여성 지원 추세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각주

  1. 2018년 9월 기준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