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소식

국적 LCC 모두 2Q 최악의 영업실적 ·· 매출 폭락, 손실 폭증

쥬드2020.08.14 16:34조회 수 244댓글 0

  • 코로나19 사태 속 국적 LCC 2분기 모두 대규모 적자, 손실
  • 대한항공·아시아나 등이 화물 사업으로 돌파구 찾는 것과 달리 LCC 속수무책

국적 LCC 모두 2분기 실적은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다.

진에어티웨이항공에어부산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1분기 대비 적자 폭이 훨씬 커졌다.

오늘(14일) 발표한 국내 저비용항공사 2분기 실적을 보면 진에어 영업손실은 596억 원으로 전기 대비 더 증가했고 티웨이항공과 에어부산 역시 각각 485억, 514억 원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악화됐다.

진에어는 전년 대비 매출은 89% 감소한 232억 원이었으며 티웨이항공도 247억 원(86% 감소)에 불과했으며 에어부산은 237억 원(85% 감소)에 머물렀다.

 

2020년 LCC 2분기 실적(별도 재무 기준, 원, 전년 동기 대비 증감)
항공사 매출 영업손익 당기순손익 비고
진에어 232억 (-89%) - 596억 - 590억 손실 확대
티웨이항공 247억 (-86%) - 485억 - 502억 손실 확대
에어부산 237억 (-85%) - 514억 - 438억 손실 확대

 

airlines_loss.jpg

 

코로나19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2분기 실적 악화로 인해 상반기 누적 실적 역시 손실폭이 더욱 확대되었다. 1위 LCC인 제주항공은 1,481억 원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손실폭이 가장 컸고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도 각각 909억, 704억, 899억 원으로 누적 적자가 증가했다.

 

2020년 LCC 상반기 누적 실적(별도 재무 기준, 원, 전년 동기 대비 증감)
항공사 매출 영업손익 당기순손익 비고
제주항공 2,638억 (-63%) - 1,481억 - 1,990억 적자 전환
진에어 1,671억 (-67%) - 909억 - 1,047억 적자 전환
티웨이항공 1,739억 (-59%) - 704억 - 846억 적자 전환
에어부산 1,168억 (-65%) - 899억 - 1,056억 손실 확대

 

비상장사인 에어서울 역시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3월부터 셧다운에 들어가며 2분기 매출 '0'(제로)를 기록했을 것으로 보이는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으로의 매각 무산에 따라 새로운 인수자를 찾고 있으나 비관적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파산·청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여객기 운항이 급감한 가운데서도 화물 사업으로 돌파구를 찾는 것과는 달리 저비용항공사들은 특성상 소형 여객기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화물 사업이라고 하는 것이 고속버스 물품 수송 수준에 불과할 정도여서 하반기에도 글로벌 이동 제한이 해소되지 않는 한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 글자 크기
인도 타타그룹, 에어인디아 인수 검토 ·· 실사 들어가 캐세이퍼시픽, 코로나19 사태 상반기 손실 1조 5천억 원

댓글 달기

일본, 자국 재류자격 가진 외국인의 입국은 다음 달부터 허용하기로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에서 일부 완화하는 것 일본 국내 경제 생산활동에서 ...
2020.08.22 조회 171 추천 수 1
인도 LCC 스파이스제트, 장거리 화물 노선 취항 위해 A340 화물기 도입 단거리 중심에서 벗어나 장거리에 본격적으로 눈 돌리기 시작 인도 저비용항공사 스파이스...
2020.08.21 조회 206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를 기존 계획보다 더 확장한 420미터 연장 이용객 증가에 따른 국제공항 위상과 대형 항공기 이착륙 가능해야 주장 전남도 건의대...
2020.08.21 조회 248
대한항공, 항공편 스케줄 변경 시 항공권 재발행 등 변경 자동화 시스템 코로나19 사태 관련 동시다발적 스케줄 변경에 효율적 대응 위해 대한항공이 항공권 스케...
2020.08.21 조회 231 추천 수 1
폴란드 항공사, 코로나 사태 속에 B737 MAX 기종 발주 B737 MAX 현재 안전성 검증 후 장기적으로 항공기 시장에서 크게 활약할 기종 자신 코로나19 사태 속에 한 ...
2020.08.20 조회 212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이동 제한 심각해 세계 경제 동맥경화 출발 48시간 전 음성확인서 제시할 경우 도착지 격리 제외 등 현실적인 방안 필요 의견 코로나19 ...
2020.08.20 조회 143
100년 역사상 최악의 실적 기록한 호주 콴타스항공 6월기 1년 실적, 20억 호주달러(1조 6천억 원) 손실 발생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될 경우 내년 중반까지 국제선 ...
2020.08.20 조회 135
인천공항, 상반기에는 겨우 흑자 기록했지만 올해 3천억 적자 전망 코로나19 사태 하반기 지속되면 이용객 감소 불가피 상업시설 임대 수익 등 비항공 부문 비중 ...
2020.08.20 조회 143 추천 수 1
이스타항공, 재매각·운항재개 가능성 높이기 위해 몸집 줄이기 1300여 직원 중 절반 가량 축소, 항공기도 7~8대 수준으로 감축 파산, 청산 위기에 있는 이스타항...
2020.08.20 조회 200
제주항공, 1506억 원 규모 유상증자 성공 구주주 청약에 이어 실권주 일반 투자자 청약 80:1 경쟁률 제주항공 유상증자가 흥행에 성공했다. 오늘 제주항공은 18~1...
2020.08.19 조회 235
서울시, 송현동 부지 매입 조건 변화 '4670억 이상 + 일괄 지급' 대한항공 입장에서 자금 일괄 확보, 가격 조건 등 나쁘지 않은 제안 대한항공이 추진 중인 송현...
2020.08.19 조회 126
이스타항공, 재매각을 위한 주간사 선정 진행 현재 사모펀드 2곳과 접촉 중으로 기존 주식매매 아닌 '유상증자' 형태 가능성 커 제주항공으로의 매각이 무산된 이...
2020.08.19 조회 122
日 야심찬 제트 여객기 개발 계획, 좌초 위기에 개발 지연에 코로나19 사태 겹치면서 모기업 미쓰비시 중공업 사상 최악 실적 올해 항공기 개발 비용 절반으로 줄...
2020.08.17 조회 213
타타그룹, 에어인디아 인수 추진하나 다시 인수한다면 70년 만에 다시 돌아가는 셈 인도 타타그룹이 에어인디아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경...
2020.08.15 조회 194
코로나19 사태 속 국적 LCC 2분기 모두 대규모 적자, 손실 대한항공·아시아나 등이 화물 사업으로 돌파구 찾는 것과 달리 LCC 속수무책 국적 LCC 모두 2분기 실적...
2020.08.14 조회 244
캐세이퍼시픽 그룹, 상반기 276억 홍콩달러 순손실 기록 여객사업 매출 72% 감소, 화물사업은 현상 유지에 머물러 홍콩 캐세이퍼시픽 그룹이 상반기 1조 5천억 원...
2020.08.14 조회 140
급감한 국제선 대신 국내선으로 이어온 일본 항공업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증가하던 국내선 운항편 다시 감소세로 전일공수·일본항공, 9월 국내선 운항편 감축 ...
2020.08.14 조회 122
제주항공 유상증자, 기존 주주 대상 청약 참여율 저조 모기업 AK홀딩스는 배정 물량 전부 소화했지만 제주도, 우리사주조합 등 참여 저조 일반 투자자 대상 실권...
2020.08.13 조회 135
사우스웨스트항공, 2분기 9억 1500만 달러(약 1조 1천억 원) 손실 1973년 이래 이어지고 있는 연속 흑자 기록 2020년 달성 기대 어려워 하루 2천만 달러 가량 손...
2020.08.13 조회 184
코로나19 시대에 승객 건강 대책도 항공기 안전에 주요 포인트 에어라인레이팅, 항공기 운항 안전도 평가에서 승객 건강 안전도 추가 항공사 안전운항 평가 기관 ...
2020.08.12 조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