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레임 대행 업체 에어헬프가 선정한 최고, 최악의 항공사 순위
- 고객불만 처리 품질에 따라 항공사 순위 영향
다양한 기준에 따라 항공사 품질을 평가한다.
대부분은 서비스 품질이나 시설 등 환경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지만 독특하게 에어헬프는 클레임(고객불만) 처리 품질을 큰 비중으로 삼는다.
에어헬프는 항공교통 이용 중 발생한 피해 등에 대해 소비자를 대신해 항공사에게 클레임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2024년 기준 에어헬프는 ▲정시성 ▲고객 의견 ▲불만 처리 등 3부문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 2024년 최고 항공사 10
순위 | 항공사 | 정시성 | 고객 의견 | 불만 처리 | 종합 점수 |
---|---|---|---|---|---|
1 | 브뤼셀항공 | 7.8 | 7.9 | 8.7 | 8.12 |
2 | 카타르항공 | 8.2 | 8.9 | 7.3 | 8.11 |
3 | 유나이티드항공 | 7.8 | 7.8 | 8.5 | 8.04 |
4 | 아메리칸항공 | 7.1 | 8.1 | 8.5 | 8.04 |
5 | 플레이항공 | 9.0 | 7.5 | 7.3 | 7.89 |
6 | 오스트리아항공 | 7.6 | 8.2 | 7.9 | 7.89 |
7 | LOT폴란드항공 | 7.6 | 8.4 | 7.5 | 7.84 |
8 | 에어아라비아 | 6.3 | 7.6 | 8.8 | 7.28 |
9 | Widerøe | 8.6 | 7.3 | 8.7 | 7.25 |
10 | 에어세르비아 | 5.9 | 7.7 | 9.0 | 7.25 |
▩ 2024년 최악 항공사 10
순위 | 항공사 | 정시성 | 고객 의견 | 불만 처리 | 종합 점수 |
---|---|---|---|---|---|
1 | 튀니지항공 | 4.7 | 6.0 | 0.2 | 3.63 |
2 | 버즈 | 6.2 | 7.1 | 0.1 | 4.45 |
3 | Nouvelair | 5.8 | 7.5 | 0.1 | 4.48 |
4 | 불가리아항공 | 6.2 | 7.2 | 0.4 | 4.59 |
5 | 엘알항공 | 5.7 | 8.0 | 0.1 | 4.60 |
6 | 페가수스항공 | 6.7 | 7.3 | 0.2 | 4.73 |
7 | 인디고항공 | 6.6 | 7.5 | 0.3 | 4.8 |
8 | 타롬항공 | 6.9 | 7.6 | 0 | 4.82 |
9 | 에어모리셔스 | 6.7 | 7.6 | 0.2 | 4.84 |
10 | 스카이익스프레스 | 6.9 | 7.6 | 0.1 | 4.86 |
우리나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도 평가 대상에 포함되어 있으나 불편 처리 품질에 있어서 최하위 평가를 받으며 각각 84위, 86위에 머물렀다. 공항 부문에서도 인천공항은 68위, 김포공항은 102위를 기록했다.
에어헬프의 항공사 평가는 클레임을 어떻게 잘 처리했느냐에 따라 순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에어헬프 항공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