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Aircraft

보잉, 중거리 적합 항공기종 B797 개발한다

고려한2017.03.10 11:29Views 956Votes 1Comment 2

  • 보잉, 대서양 횡단과 LCC 중장거리 노선 확대에 적합한 항공기종 수요 충분 판단

  • 새로운 항공기종 B797 추측, 빠르면 내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2025년 비행 예상

민간 항공기 분야에서 에어버스와 보잉의 경쟁이 치열하다.

다른 여타 민간 항공기 제조사들이 있기는 하나 전세계 항공기 시장은 이 두 제조사가 양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잉은 현재 새로운 기종 개발을 위해 실 구매자인 항공사들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에어버스는 A320neo과 A350 기종을, 보잉은 B737 MAX와 B787 기종을 주력을 밀고 있으나, 향후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기종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결정적으로 현재 에어버스와 보잉의 주력 기종은 각각 단거리, 장거리 주력으로 볼 수 있다. A320, B737 같은 단거리 기종으로 대서양 횡단 등 중거리 비행에는 능력이 부족하고, A330·A350이나 B777·B787 등은 장거리 기종으로 중거리 노선에 투입하기에는 또 애매하다. 또한 저비용항공시장 확대와 변화에 따라 단거리 위주에서 중거리까지 노선을 확장하려는 LCC 업계의 필요성 또한 가속화되고 있다.

보잉은 이런 상황을 고려해 새로운 항공기는 중거리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기종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주 미국 샌디아고에서 열린 국제운송항공학회(ISTAT) 연례 컨퍼런스에 참석한 항공기 금융업체들은 보잉의 B737과 B787 사이 규모 차세대 항공기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Air Lease Corporation 회장인 Steven Udver-Hazy는 보잉의 새로운 항공기 명칭을 B797로 불러도 좋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b797.jpg

 

보잉은 2015년 파리 에어쇼에서 이미 이 정도 규모의 항공기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어 대략 항속거리 5200마일에 약 220~-280명 가량 탑승 가능한 항공기를 고려하고 있다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이 컨퍼런스에 참석한 다수의 항공사들이 현재 B737이나 A320 기종보다는 다소 먼거리를 비행하는 항공기에 관심을 표명했다. 유나이티드항공, 델타항공 등 항공사 관계자들은 대서양 횡단에 적합한 기종을 찾고 있으며 보잉이 B737과 B787·B777 사이의 중간 규모 항공기를 개발한다면 구매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반면 에어버스 관계자는 이 컨퍼런스에서 A321 neo 기종이 현재 항공사들이 요구하는 중거리 노선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해 에어버스 내부에서는 아직 별도의 중거리 항공기종 개발보다는 A320 neo 기종의 개량 버전 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보잉은 차세대 소형급 제트 항공기인 B737 MAX 개발을 경쟁사인 에어버스 A320 neo에 비해 뒤늦게 시작해 시장 출시 역시 한발 늦어졌다. 이를 감안한듯 중형급에서는 개발에 먼저 속도를 내고 있다. 2025년을 목표로 약 5천대 가량 수요가 예상되는 이 중형급 항공기종이 빠르면 내년부터 개발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대서양 횡단에 적합하면서도 B737, A320 기종 대비 더 많은 승객 수송에 필요한 항공기 수요는 물론 저비용항공사의 중장거리 진출이라는 시장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항공기가 머지 않아 등장할 전망이다. 기종 명칭이 B797이 될 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말이다.

 

#항공기 #보잉 #Boeing #B797 #797 #리스 #LCC #저비용항공시장 #저비용항공사 #대서양 #중거리 #B737MAX #A320neo #에어버스 #Airbus

    • Font Size
2월 보잉은 42대 판매, 에어버스는 '제로' ANA, A380 특별 디자인 공개
Comment 2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제주항공 마일리지 적립·사용기준 변경 리프레시 포인트, 1포인트 : 10원 ⇒ 1원 제주항공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인 리프레시 포인트(Refresh point) ...
2017.03.16 View 459 Votes 3
항공운송사업 면허 반려된 플라이양양 면허 재신청 및 강원도와 업무협약 체결 강원도가 지속해서 민간 항공산업 양성을 위한 노력이 가시적인 결실을 거둘 수 ...
2017.03.12 View 453 Votes 1
2월 주문, 보잉 42대인 반면 에어버스는 제로 올해 보잉은 52대, 에어버스는 단 4대 확보 항공기 개발사인 보잉이 지난 2월 42대 상용 항공기 주문을 받은 것과...
2017.03.12 View 836 Votes 2
보잉, 대서양 횡단과 LCC 중장거리 노선 확대에 적합한 항공기종 수요 충분 판단 새로운 항공기종 B797 추측, 빠르면 내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2025년 비행 예상 ...
2017.03.10 View 956 Votes 1
전일공수, A380 디자인 공개 호놀룰루 취항 기념, 하늘을 나는 거북이 작년 초 일본 전일공수(ANA)가 에어버스 초대형 항공기 A380 구입 결정에 다들 의아해했다...
2017.03.09 View 728 Votes 3
좌석 앞뒤 공간(Pitch, Legroom)은 편안함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 가장 가성비 높은 이코노미클래스 좌석 공간을 제공하는 터키항공 항공여행 시 편안함을 좌우하...
2017.03.09 View 1400 Votes 2
카타르항공, 인도 내 항공사 설립 단순 자본 투자가 아닌 100% 소유 형태 중동 항공사 3인방 중 하나인 카타르항공의 행보가 더욱 거세다. 카타르항공은 조만간 ...
2017.03.09 View 493 Votes 4
영국항공, 항공기 좌석 피치 줄여 증석 A320 기종 29인치, B777은 52석 늘려 항공사들의 수익 추구 분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영국항공이 좌석 레그룸(Legroom)...
2017.03.07 View 823 Votes 1
중동계 항공사에 대한 미국 항공사들 입장 달라 국제선 경쟁하는 메이저들과는 달리 국내선 위주의 중소 항공사들은 오히려 피드 수요 감소 우려 최근 급성장하...
2017.03.06 View 404 Votes 2
반려동물 위탁수하물 무게 제한 없애기로 32kg 초과한 대형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가능 앞으로 대형 반려동물의 비행기 여행이 조금은 더 쉬워질 전망이다. 대한...
2017.03.04 View 959 Votes 1
기내난동·폭행·지시 불이행 처벌 대폭 강화 최고 징역 10년 혹은 벌금 1억원 가능 항공기내 난동행위에 대한 처벌이 대폭 강화되었다. 지난해 말 ...
2017.03.04 View 757
FSC '베이직 이코노미'는 눈속임에 불과 스피리트 CEO, 오히려 LCC 경쟁력 높혀줄 것 미국 초저비용항공사(ULCC)인 스피리트항공 CEO는 최근 잇달아 도입하고 있...
2017.03.02 View 770 Votes 1
A350 신형 항공기에 업그레이드 이코노미 장착 이코노미 스마티움, 일종의 프리미엄 이코노미 성격 아시아나항공이 신형 항공기 도입을 계기로 여러가지 서비스 ...
2017.03.01 View 1832 Votes 2
제주항공 마일리지 '리프레시포인트' 사용처 확대 사전 기내식·선호좌석·수하물 요금 결제 가능 제주항공이 운영하고 있는 마일리지 프로...
2017.02.28 View 758 Votes 3
대한항공, 기내난동 제압 시 발생하는 법적 문제 이후 회사가 적극 지원, 승무원 부담 해소 대한항공이 기내 난동에 대한 승무원 책임과 이후 문제에 대해 적극...
2017.02.28 View 481 Votes 3
ANA, LCC 피치 완전 자회사 일본 시장에서 막강한 저비용항공 영향력 전일공수(ANA)가 일본 저비용항공사 피치항공(Peach Aviation)의 지분을 늘려 완전 자회사...
2017.02.25 View 499 Votes 2
아시아나항공, 4월 신형 항공기 A350 도입 기내 인터넷·로밍 서비스 개시 예정 아시아나항공이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시아나항...
2017.02.24 View 1150 Votes 5
영국, 주요 항공사에 대해 지연 보상토록 강제 항공편 3시간 이상 지연 시 보상, EU 규정 유럽을 운항하는 주요 5개 항공사에 대해 영국 항공청(CAA, Civil Avia...
2017.02.23 View 980 Votes 2
나이, 몸매 외모로 국제선 금지, 아에로플로트 40세 이상, 66사이즈 이상은 국제선 비행 못해 '나이들고 뚱뚱하고 못생기면 국제선 항공편 비행 못해' 말도 안될...
2017.02.22 View 1203 Votes 3
사우스웨스트항공, 존경받는 기업 8위 올라 전체 기업 중 1위는 애플 포춘은 매년 세계에서 존경받는 기업(World's Most Admired Companies for 2017)을 선...
2017.02.21 View 725 Vote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