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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2 오픈에 따라 인천공항 T1 면세점 임대료 대폭 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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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한
  • 인천공항 1터미널 면세점 임대료 30% 인하 방침 수정

  • 면세점 위치에 따른 유불이익에 따라 할인폭 차등 적용될 듯

인천공항은 제2여객터미널(T2) 오픈에 따라 현재 1터미널(T1) 출국장 면세점 임대료를 대폭 낮춘다.

지난 27일 면세사업자 대상 간담회에서 인천공항은 기존 30% 일괄 인하안을 다소 조정하기로 했다.

인천공항이 내년 1월 18일부터 2터미널로 옮기는 대한항공과 관련 항공사들을 제외하면 1터미널의 이용객 수가 약 30% 줄 것으로 예측해 임대료 30% 인하안을 제시했지만 대다수 면세업체는 매장 위치나 품목에 따라 매출이 다른데 할인폭을 일괄 적용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임대료 할인 차등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기존 1터미널 이용객 이동 및 점유율에서 대한항공이 위치해 있던 동편이 우위에 있었다. 대한항공이2터미널로 이동하게 되더라도 그 자리로 아시아나항공이 이동하기 때문에 2터미널 오픈 이후에도 1터미널에서는 동편이 면세 매출에 있어서 여전히 노른자위로 남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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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1터미널 동편보다는 이용객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예상되는 서편 면세점에 위치한 신세계, 시티, 엔타스 면세점 등의 임대료 할인폭을 롯데 면세점 등 동편에 위치한 업체들보다 더 크게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면세점 임대료 할인은 그 동안 중국 여행객 감소에 따라 임대료 할인을 요구해온 롯데와의 갈등1)  때문이 아닌 2터미널 개청에 따른 것으로, 이용객 감소 예측을 근거로 전 면세점에 대해 임대료를 조정하는 것이다.

 

 

각주

  1. 2017년 우리나라에 사드 미사일 기지 설치를 두고 중국이 보복 조치로 한국으로의 단체 관광 등을 금지함에 따라 한국 방문 중국인이 크게 감소했다. 면세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던 중국인이 감소함에 따라 롯데는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왔으나 인천공항 측은 단순 매출 감소를 이유로 임대료를 인하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갈등이 발생했다.

    롯데는 최악의 경우 인천공항에서 면세사업을 철수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해 좀처럼 인천공항과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더 증폭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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