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항공기

줄잇는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콴타스도 8대 취소

상주니2019.02.08 09:23조회 수 278추천 수 1댓글 0

  • 줄이은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행렬, 콴타스도 8대 취소
  • 최다 운용 항공사인 에미레이트항공도 A380 주문을 타 기종으로 변경 검토
  • 에미레이트항공, A380 생명 유지 판가름.. 타 기종 변경 시 잔연 주문량은 불과 30여 대

하늘 위의 호텔로 불리며 각광을 받았던 초대형 항공기 A380이 상업 비행 10년 만에 퇴출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호주 콴타스항공이 A380 항공기 8대 주문을 공식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12대 A380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는 콴타스는 에어버스와 협의 하에 추가 도입하기로 했던 지난 2006년 A380 항공기 8대 주문은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A380 같이 거대한 항공기의 시장성에 대해 몇 년 전부터 의구심이 제기되어 왔다. 등장 초기에는 거대한 몸집과 뛰어난 성능으로 각광을 받으며 기대를 모았지만 환상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았던 것이다.

[항공컬럼] A380 초대형 항공기 미래, 밝지 않아(2014/12/16)
[항공소식] 초대형 항공기 A380 미래에 대한 엇갈린 전망(2015/4/27)

 

qantas_a380.jpg
A380 항공기 주문을 취소한 콴타스항공

 

최첨단 장비와 기능을 갖추고 효율성을 높였지만 결정적으로 400-500명을 한꺼번에 실어나를 만한 수요가 크지 않았고, 그 거대한 항공기를 이착륙 시킬만한 공항 역시 많지 않았다. 여기에 결정적으로 저비용항공시장이 확대되면서 소형 항공기 수요가 급증했다. 중소형 항공기 수요가 급확대되면서 비행성능도 함께 향상되어 어지간한 중거리 지역까지 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한번에 대량을 실어나르는 것보다 운항 시간대를 나누어서 분산 운항하는 것이 이용객 입장에서 시간 활용이나 스케줄 면에서 훨씬 큰 장점이다. A380 항공기는 단지 큰 항공기라는 것 외에 그다지 큰 장점이 없게 돼버린 것이다.

A380 항공기를 가장 처음 상용 비행에 투입했던 싱가포르항공은 리스 10년 만에 A380 항공기 5대를 시작으로 퇴출을 개시했다.1)  도입 항공기는 대개 20년 이상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실에서 매우 이례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다.

A380 제작사인 에어버스와 가깝다고 할 수 있는 에어프랑스마저 A380 방출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A380 추가 주문은 나오지 않고 있다. 생산 중단될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그나마 A380 최다 보유 항공사인 에미레이트가 36대를 추가 구매하기로 하면서 생명 연장에 들어가는 것처럼 보였지만 이마저도 불확실성에 봉착했다. 에미레이트항공이 주문했던 A380 항공기를 A350으로 교체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흘러나오기 때문이다.

지난해 3월 버진애틀랜틱이 6대, 12월에는 홍콩항공이 10대를 취소한데 이어 콴타스항공도 8대를 취소하면서 잔여 주문량은 79대로 줄었다. 에미레이트항공이 36대를 A350 등으로 변경할 경우 A380의 생명유지는 더 이상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2월 현재, A380 항공기는 전체 주문량 313대 가운데 234대가 생산되어 항공사에 인도되었다.

 

각주

  1. 심지어 방출 항공기를 인수할 곳이 없어 분해, 해체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이 나오기도 했다.

    [항공소식] 싱가포르항공 방출 A380 항공기, 분해·해체될 위기(2017/7/5)

 

    • 글자 크기
에어필립, 국제선 모두 운항 중단 FSC, 프리미엄 이코노미 확대 강화.. 일반석 비중 감소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역대 최대 매출 6천억 원 돌파했지만 영업이익 급감 저비용항공사 매출 순위 3위 탈환 못해 에어부산도 2018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에어부산은 사상 처...
2019.02.16 조회 87
대한항공, 의미있는 50주년 창립 기념행사 계획 없어 대신, 50주년 기념 특별 홍보 항공기 10대 래핑, 전 세계 노선 투입 대한항공이 다음달 1일 창립 50주년을 ...
2019.02.16 조회 197
에어버스 초대형 A380 항공기, 생산 중단 결정 에미레이트항공 A380 주문량 기종 전환 등으로 잔여 주문량 급감 결정타 잔여 주문량 17대 생산, 인도 완료되는 2...
2019.02.16 조회 212 추천 수 1
이스타항공 부당한 조종사 훈련비 되돌려줘라 최종 패소 판결 이스타항공, 받았던 훈련비 8천만 원 가운데 약 5천만 원 반환해야 잇따른 재판, 소송에서 거의 모...
2019.02.15 조회 101
아시아나항공, 2018년 역대 최대 매출 6조 2518억 원 기록 영업이익, 당기순익은 유가 급등 등 영향으로 급감 아시아나항공이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
2019.02.14 조회 120
수하물 작업자 허리 부담 경감을 통해 부상 예방 및 작업 효율성 유도 일본항공, 12일 파워수트 도입.. 일본 전국 공항으로 확대 예정 일본항공은 공항 지상업무...
2019.02.13 조회 100
제주항공 2018년 매출 1조2567억 원, 영업이익 1023억 원 기록 (단순 재무제표 기준) 전년 대비 각각 26.4%, 0.7% 증가하면서 강력한 경쟁력 과시 제주항공도 지...
2019.02.13 조회 90
부산-싱가포르 노선권 경쟁에 LCC, FSC 모두 뛰어들어 LCC 가운데 이스타항공만 운항 가능한 항공기 보유 진에어는 운항 가능 기종 보유하고 있지만 국토부 제재...
2019.02.10 조회 197
티웨이, 역대 최대 매출 기록 유가 상승 등 악화된 경영 환경 감안, 영업이익 선방 티웨이항공이 사상 처음 연매출 7천억 원을 돌파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
2019.02.10 조회 78
인도 제트에어웨이즈, 리스료 감당못해 항공기 4대 그라운드 에티하드 투자 항공사로 또 실패 위기 투자 항공사에 대한 에티하드의 과도한 경영 간섭이 원인 지...
2019.02.09 조회 149
아시아나항공, 노쇼 패널티 인상 카운터 노쇼 위약금 인상, 10만 원 → 12만 원 아시아나항공이 노쇼 패널티, 예약부도 위약금을 인상한다. 다음달(2019년 3...
2019.02.08 조회 116
3-클래스 갖춘 50석 제트 여객기 첫 등장 봄바디어 CRJ700 기반 개량 기종인 CRJ550 유나이티드항공, 25대 도입 퍼스트클래스 포함 10석-20석-20석 구성 사상 최...
2019.02.08 조회 267
에어필립, 수요 부진 등으로 국제선 운항 모두 중단 추가 투자 유치 등이 없는 한 1분기 결정되는 항공운송사업 면허 부정적 전망 우세 소형항공사 에어필립이 ...
2019.02.08 조회 407
줄이은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행렬, 콴타스도 8대 취소 최다 운용 항공사인 에미레이트항공도 A380 주문을 타 기종으로 변경 검토 에미레이트항공, A380 생명 ...
2019.02.08 조회 278 추천 수 1
LCC 등 저렴한 운임 선호하지만 좁은 좌석, 유료 서비스 등으로 인한 피로감도 커져 매우 비싼 상위 클래스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벼운 프리미엄 좌석 선호도 높아...
2019.02.07 조회 152
독일 게르마니아항공 재정·유동성 문제로 파산 독일 중견 항공사가 또 파산했다. 레저 항공사인 게르마니아항공(Germania Airlines)이 재정 악화와 단기 ...
2019.02.06 조회 74
시카고 오헤어공항, 세계에서 가장 운항편수 많은 공항 이용객 측면에서는 세계에서 5번째 최근 아시아 지역의 항공교통량이 급증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2019.02.06 조회 128
터키항공, 거장 리들리스콧 감독 6분 짜리 단편 영화 만들어 터키항공, 뉴이스탄불공항, 이스탄불 도시 풍경 등을 잘 드러낸 광고 터키항공이 영화계 거장 리들...
2019.02.05 조회 92
항공업계 괴짜, 마이클 오리어리 CEO 5년 연장 계약.. 30년 임기 확정 연간 3백만 명에 불과헀던 이용객을 1억 명 넘는 초대형 항공사로 성장시킨 인물 잔혹, 지...
2019.02.05 조회 110
성탄절 14시간 대기, 결항은 항공사 합리적 조치 다했다고 보기 어려워 승무원 법정 근무시간은 항공사 내부 문제 법원, 1인당 60만 원 손해배상 판결 장시간 기...
2019.02.03 조회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