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Accident

B737 MAX 라이온에어 사고 최종 보고서 ·· 설계·정비·조종사 문제 복합 결론

고려한2019.10.26 16:17Views 233Comment 0

  •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B737 MAX 사고 최종 보고서
  • 사고 주요인은 항공기·정비·조종사 복합적으로 발생
  • B737 MAX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안정성 검증 거쳐 조만간 비행 재개 예상

지난해 10월 발생해 탑승자 189명을 희생시킨 라이온에어 610편 추락사고의 사고조사 결과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인도네시아 사고조사 당국은 610편 추락사고는 B737 MAX 항공기의 MCAS 전반 설계 문제와 함께 항공사의 정비 체계 문제, 그리고 조종사의 조종 시스템 대응 미흡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B737 MAX 항공기의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 문제는 동일 기종 유사한 형태로 추락한 에티오피아항공 사고에서도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사고 보고서에서 MCAS는 백업 기능을 포함해 재설계되어야 하며 모든 시스템은 반드시 재인증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결정적으로 B737 MAX 항공기 형식증명 관련 MCAS 기능 설계와 인증이 부적절했다고 밝혔으며 항공기 비행 매뉴얼과 승무원 교육에 MCAS에 대한 정보가 부재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항공기 제작사 보잉은 센서 오류를 감지하지 못해 경고 등이 작동하지 않아 조종사에게 비행 통제를 위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 점도 추가했다.

 

lion_610_crash.jpg
사고기 잔해 인양 중인 인도네시아 당국

 

애초 B737 MAX 센서 정비 과정에서 제공된 정보가 잘못 보정되었으며1)  라이온에어가 이 정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도 테스트 등 확인 작업을 누락했다. 또한 사고 이전에도 유사한 상황이 발생해 정확한 점검을 위해 그라운드 시켜야 했지만 그대로 운항을 지속했으며 더욱 큰 문제는 사고가 발생했던 10월의 31페이지에 달하는 항공기 정비 기록은 아예 누락되어 확인할 수 없었다. 

정상 스케줄에서 갑자기 변경된 부기장과 감기 걸린 기장 등 조종사들은 비상상황에서 패닉 상태에 빠져 서로의 역할 관리에 혼돈을 일으키면서 적절한 대응에 실패했다.

인도네시아 당국은 해당 사고에 가장 크게 기여한 상기 요인을 포함 주요 기여 요인으로 9가지를 꼽았으며 그 가운데 하나만 발생하지 않았어도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잇단 B737 MAX 항공기 사고로 인해 보잉은 항공기 주문 단절, 최고 경영자 사퇴, 2019년 상반기 이익 50% 폭락 등 사상 최악의 위기 상태에 빠졌다. 현재 지난 3월 이후 전 세계적으로 운항이 중지된 B737 MAX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보완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말 최종 인증을 거쳐 내년 초부터는 비행 재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각주

  1. 미국 FAA는 동 사고와 관련하여 플로리다 소재 정비업체 엑스트라 에어로스페이스 정비 면허를 취소했다.

 

    • Font Size
에어서울, 자사 첫 정기 국내선 취항 ·· 항공 위기 타개책 일환 2019년 동계 항공편, 일본 대폭 줄고 중국·베트남 크게 늘어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지난 3월 사업면허 취득 3개 항공사 가운데 가장 먼저 운항증명 발급 플라이강원, 다음 달 양양-제주 시작으로 본경 운항 들어간다 올해 중반 갑자기 악화된 항...
2019.10.28 View 151
中 이직했던 조종사, 업황 악화와 고강도 업무 직면 고액 연봉이지만 몇 년 단위로 계약 갱신해야 하는 불안정성 고민 일부 국내 복귀 생각하지만 국내 항공시장...
2019.10.28 View 277
에어서울, 자사 첫 국내선 정기편 운항 개시 김포-제주 노선 일 3-4편 왕복 운항으로 연간 매출 약 220억 원 증가 기대 국제선만 고집하던 에어서울이 결국 국내...
2019.10.27 View 167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B737 MAX 사고 최종 보고서 사고 주요인은 항공기·정비·조종사 복합적으로 발생 B737 MAX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안정성...
2019.10.26 View 233
19년 동계 스케줄, 일본 운항편 24% 줄고 중국·베트남 노선 대폭 증가 한일 갈등으로 중국 노선 2위→1위, 일본 노선 1위→2위 구도 변화 내일(2...
2019.10.26 View 132
아시아나항공, 샌프란시스코 노선 45일 동안 운항 정지 2013년 사고 책임 물은 것으로 국토부, 이용객 불편에 최대 지원 방침 아시아나항공이 인천-샌프란시스코...
2019.10.25 View 145
포항-김포 노선 저조한 탑승률로 결국 운항 중단 포항시 보조금 추가 지원 의향 밝혔지만 대한항공, 적자 보전 어렵다고 판단 포항-김포 항공 노선이 사라지게 ...
2019.10.25 View 120
세계 최대 LCC 사우스웨스트, 3분기 악재 딛고 기록적 매출, 이익 기록 B737 MAX 항공기 34대 그라운드 되어 2억 1천만 달러 손실 불구 56억 달러 매출 기록 영...
2019.10.25 View 153
중국 첫 상용 제트기 ARJ21, 국제선 운항 눈앞 자국산 항공기가 외국에 인정받는 의미로 중국 항공굴기의 전환점 될 듯 지적재산, 기술 탈취 등의 문제로 자체 ...
2019.10.25 View 154
파산 알리탈리아 매각 작업 근 3년 지지부진한 상태 매각, 합병, 공적자금 등의 역사로 점철된 알리탈리아, 내달 21일까지 최종 인수자 선정 이탈리아 정부가 국...
2019.10.24 View 173
에어부산, 다음 달부터 기내 휴대 수하물 총 무게 10kg 이내로 변경 에어부산이 기내에 휴대할 수 있는 수하물 기준을 변경한다. 다음 달부터 기내 휴대 수하물 ...
2019.10.23 View 149 Votes 1
대한항공, 20년 만에 아시아나 제치고 한중 최다 노선·편수 항공사 자리 올라 1990년대 후반 대한항공 사고·제재 틈타 아시아나항공 중국 노선 독...
2019.10.23 View 256
유럽 항공안전청(EASA), '내년 1월 중 비행 재개 가능' 미 연방항공청(FAA)은 올 12월 운항 재개 허용 가능성 있어 잇달은 사고로 인해 운항이 중지되었...
2019.10.22 View 243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분쟁 관련 검찰 고발 직전 기내식 분쟁 관련 잠재 부실 수천억 원 우려, 매각 차질 빚을 가능성도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차질이 빚어질 가...
2019.10.22 View 173
대한항공, B747-400 여객기 2대 다음 달 퇴역 추진 B747, 대한항공 역사 50년과 함께 하며 글로벌 항공사로 성장하는데 결정적 역할 영광의 시대가 저물어간다. ...
2019.10.22 View 895 Votes 2
애경그룹, 재무적 투자자로 토종 사모펀드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 잡아 애경-스톤브릿지 vs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2파전 될 듯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
2019.10.21 View 234
콴타스, 세계 최장거리 노선 시드니-런던/뉴욕 시험비행 들어가 비행시간만 20시간 내외 초장거리 비행에서 탑승자 건강 영향 등 다각적 연구 목적 연말까지 다...
2019.10.19 View 427 Votes 1
승객과 승무원 42명 태운 알래스카 항공기 오버런 사고 17일 미국 톰 메디슨공항에서 항공기 활주로 이탈 사고가 발생했다. 알래스카항공 소속 3296편(실제 운행...
2019.10.19 View 269
기상청 오보로 매년 수백여 편 회항하거나 결항 지난 2년 반 동안 1752편, 승객 약 25만 명, 항공사 181억 원 피해 입어 기상청 독점 항공기상정보, 민간업체에...
2019.10.18 View 162 Votes 1
9월 방일 한국인 규모 감소 규모 더욱 커져 日, 관광객 유치 목표 미달은 물론 지역 경제 악영향 더욱 커져 韓, 호황 누리던 항공시장이 살아남아야 하는 생존시...
2019.10.17 View 142 Votes 1
Prev 1 2 3 4 5 6 7 8 9 10 ... 174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