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대한항공 신여객시스템, 이륙하기 힘드네

마래바2014.09.30 11:20조회 수 2950댓글 2

대한항공이 지난 21일 개통한 신여객시스템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예약, 발권, 공항 등 전 여객분야에 걸쳐 아마데우스를 기반으로 한 신여객시스템을 도입하고 시행에 들어갔으나 시스템을 바꾼 탓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상태에서 고객을 응대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가능했지만 신 시스템에서 지원 불가능한 기능이라거나 아직 완전하게 연결되지 않는 시스템 내부 사정으로 에러 등이 다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 더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신여객시스템 도입과 함께 홈페이지도 새롭게 개편했으나 기존 정보를 검색하기가 어려워진 것은 물론, 가장 중요한 항공편 스케줄 확인이나 예약, 요금 지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신여객시스템과 함께 새롭게 개편한 대한항공 홈페이지

이렇게 간단한 항공편 예약이나 지불이 어려워지자 고객들은 항공사 콜센터로 몰리게 되었고, 대한항공이 감당할 인력과 환경을 넘어서는 상황이 되면서 로스트콜(Lost call, 응대를 하지 못하는 전화통화)이 엄청나게 늘어났다. 전화 연결이 안된다는 불만이 인터넷 SNS 상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공항에서는 자동 탑승수속장비인 키오스크(KIOSK) 작동이 전면 중지되면서 승객들은 일반 카운터로 몰리게 되고, 탑승수속을 받기 위해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등 고객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항공도 이를 심각히 인식하고 시스템 정상화에 애를 쏟고 있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당장 다음 달에는 공항에서 사용하는 시스템도 개통에 들어간다고 알려져 있어 자칫 혼란이 가중될 가능성마저 있다.

대형 항공사에서 고객과 함께 사용하고, 고객을 응대하는 시스템을 교체한다는 것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겠으나, 이번 대한항공 신여객시스템 교체는 그 준비와 대응에 있어 일류답지 못한 모습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 글자 크기
아에로플로트, 첫 외국인 조종사 비행 (by 마래바) 우버택시, 네슈빌공항 첫 공식 허용
  • 2014.10.1 18:05
    나도 전산 개발팀에 소속되 있지만 개발이란 것이 양파껍질 같기는 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 마저 안된 것은 설계사에 삼각한 오류라ㄱㅎ 볼 수 밖에 없네요.
    개발팀 날밤 까야겠당
  • 마래바글쓴이
    2014.10.1 18:48
    @MiSO60
    그렇군요.. 설계.. 단순히 시스템 설계만의 문제는 아니지 않나 싶어요.
    그 시스템 전환 이벤트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거죠.
    뭐가 안될 때를 대비한 대비책 없이 그냥 돌입한 것 같다는..

댓글 달기

대한항공이 지난 21일 개통한 신여객시스템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예약, 발권, 공항 등 전 여객분야에 걸쳐 아마데우스를 기반으로 한 신여객시스템을 도...
2014.09.30 조회 2950
우리나라에서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택시 쉐어 서비스, 우버(Uber) 택시가 미국 네슈빌 공항에서 처음으로 허용됐다. 대중운송 공유(Popular Ride-sharing Servi...
2014.09.27 조회 2310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 중 하나인 시카고 오헤어공항에 출도착 하는 항공편 1,900 여편 운항이 전면 중지됐다. 일리노이주 서부 오로라에 있던 항공관제 시설...
2014.09.27 조회 2134
미국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인 피플익스프레스(PEOPLExpress)가 잠정 운항 중단에 들어갔다. [항공소식] 저비용항공사 피플익스프레스의 화려한 부활(?) 피플익스...
2014.09.27 조회 1633
유럽 항공안전을 담당하는 EASA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쾰른) 는 26일, 새로운 항공 안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다른 지역에서는 이미 완전 혹은 ...
2014.09.27 조회 2460
싱가포르항공 자회사, 스쿠트가 다시 한번 초저가 폭탄 세일에 나섰다. 내년 10월 24일까지 항공편을 이달(9월) 29일까지 예약하면 타이베이까지 96,000원, 싱가...
2014.09.26 조회 1542 추천 수 1
단거리 항공노선의 경우에는 짧게는 한 두시간이기 때문에 좌석의 불편함을 견디기 어렵지 않다. 하지만 5-6시간 이상 중장거리 노선에서는 좌석 편이성에 따라 ...
2014.09.25 조회 2059 추천 수 1
공항은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그리고 매우 낯선 곳이다. 그래서 때로는 자신도 모르게 분실하는 물품들이 종종 발생한다. 비행기에 두고 내리기도 하고, 공항 ...
2014.09.24 조회 3790 추천 수 2
에어버스는 소형 제트 기종의 다음 대표주자로 개발 중인 A320 Neo 의 초도 시험 비행을 25일(9월) 프랑스 툴루즈에서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에어버스는 이미 지...
2014.09.23 조회 1992 추천 수 2
아메리칸항공이 내건 항공요금이다. 앞으로 아메리칸항공의 미국 뉴욕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국내선 구간 퍼스트클래스를 이용하려면 8천 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
2014.09.22 조회 2189 추천 수 1
온라인 시대다. 아니 소셜 시대다.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얼굴을 맞대고 정보를 교환하는 아날로그 시대를 지나 이제는 전 세계 누구와도 실시간으로 의견을 ...
2014.09.22 조회 2058
미국 대표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인 스피리트항공이 항공기 동체 페인팅을 과감하게 변경했다. 기존에는 흰색 배경에 파란색을 중심으로 Fresh 한 느낌을 주었었다...
2014.09.19 조회 1880 추천 수 1
연간 6천 만명 이상 이용하는 세계 9위권 공항인 미국 달라스포트워스공항의 모든 출입국 절차에 자동화 기기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항의 출입...
2014.09.19 조회 5172 추천 수 8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이 새로운 로고와 항공기 페인팅을 선보였다. "43년 되었습니다. 페이스 리프트(Fast-lift, 디자인 변경) 할 때가 된 것도 같습니다." 지난...
2014.09.17 조회 2435 추천 수 1
우리나라 만큼 서비스의 개념이 심하게 왜곡된 나라도 많지 않을 듯 싶다. 정당하지 않은 요구 사항일 지라도 고객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해야 한다는 원칙(?) 때...
2014.09.15 조회 1962
유럽 재판소가 항공기 지연과 그에 따른 배상 재판에서 지연(Delay)의 기준을 명확히 했다. 항공기의 지연을 '항공기 도착(착륙, Landing) 시각이 아니라 항공기 ...
2014.09.10 조회 2708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항공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항공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그에 따라 항공사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것으...
2014.09.05 조회 3433
요즘은 항공권 구매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저비용항공사는 물론이거니와 일반 항공사들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저렴한 항공권을 어렵...
2014.09.04 조회 2473
"새가 새를 쫓는다" 얼마 전 미국에서 논란 거리가 됐던 사안이 있다. 다름 아닌 드론(Drone, 무인 비행체)을 민간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금지하겠다는 미...
2014.09.03 조회 6584 추천 수 1
일반적으로 항공 여객상품은 대개 클래스로 구분된다.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 클래스라고 부르는 것들이 그들이다. 퍼스트는 최고가 항공요금이 책정되고 그...
2014.09.02 조회 3501 추천 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