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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항공 이용객 40억 명 돌파, 올해 43억 명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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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한
  • 2017년 40억 명 돌파, 올해는 43억 명 이를 전망

  • 올해,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항공수요 성장세 둔화 예상

IATA(국제항공운송협회)가 최근 발표한 2017년 세계 항공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 해동안 RPK(유상여객킬로미터)는 전년 대비 7.6% 증가했다.

이는 2016년 6.3%는 물론 지난 10년 동안 평균 증가율(5.5%)을 상회하는 성장세로 작년 항공 이용객은 전 세계적으로 40억 명을 돌파했다.

공급좌석량을 기준으로한 ASK(유효좌석킬로미터)는 6.3% 증가해 전체적으로는 항공 이용객 증가율이 공급 좌석 증가율을 앞지르며 평균 탑승률 역시 1.1%p 증가한 79.6%를 기록했다.

국제선에서 가장 큰 성장을 보인 지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RPK는 9.4%, ASK는 7.9 성장했다. 이어 남미 지역이 RPK 9.3% 성장하며 이 두 지역이 전 세계 국제선 항공교통을 크게 주도했다. 중동은 RPK가 성장(7.5%)하긴 했으나 전 세계 평균을 하회했으며 전년 성장률에 미치지 못했다.

국내선에서는 시장마다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인도와 중국이 각각 국내선 RPK가 17.5%, 13.3% 증가해 자국 항공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IATA는 2018년 전 세계 항공산업 순이익은 384억 달러로 2017년 345억 달러(추정)를 웃돌 것으로 전망했으며, 여객 당 순이익은 전년보다 0.45달러 증가한 8.9달러, 영업 이익률은 0.2%p 감소한 8.1%를 예상했다.

올해 항공 이용객은 43억 명을 전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6% 증가를 기준한 것으로 성장률은 전년에 비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항공업계 성장 둔화를 가져올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유가 상승으로 인한 비용 상승이다. 올해 유가 평균은 2017년보다 10.7% 상승한 배럴당 60달러 예상되며 제트 연료가는 더욱 상승폭이 커 12.5% 상승한 73.8달러가 전망되고 있다.1) 이로 인한 원가 상승은 운임유류할증료 등 이용객에게 전이되는 비용 증가로 이어져 항공수요 확대에 지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주

  1. 2018년 전 세계 항공사의 전체 비용 가운데 연료비 비율은 2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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