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News

2014년 정시운항 우수 항공사

마래바2015.02.17 09:25Views 703Comment 0

서비스 품질은 소비자의 서비스 만족 기대치를 얼마나 충족시키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고 그 시작은 약속이다. 고객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서비스 품질을 가늠하는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항공편을 이용할 때의 서비스 품질 역시 고객과의 약속에서 그 평가가 시작된다. 고객과의 약속 중에 하나가 바로 약속한 시각에 항공기를 출발시키고 도착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서비스가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항공사 대부분은 약속한 시각을 잘 지키는 편이다.

2014년 전 세계 항공사 중 이 시간 약속을 가장 잘 지킨, 정시성이 우수한 항공사는 어디일까? Flightstats.com 에서는 매년 전 세계 항공편 운항데이터를 수집해 항공 정시성을 평가하고 있다.

평가 기준은 정시도착(On-Time Arrival, 예정된 시각 기준으로 +14분까지를 정시도착으로 간주)을 기본으로 한다. 보통 시간 약속이라 하면 출발 시각, 시작 시각을 생각하지만 항공운송의 특성상 출발 시각보다 도착 시각을 얼마나 잘 지켰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항공상식] 항공기는 정시출발과 정시도착,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2008/09/22)

2014년 정시운항(도착 기준) 약속을 가장 잘 지킨 글로벌 항공사는 KLM, SAS, Iberia 등 주로 유럽항공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권 항공사들도 JAL, ANA, Singapore 등이 랭크되어 있으며 미주 항공사들은 10위권 안에 들지 못했다.

[ 2014년 정시 도착 우수 항공사 - 글로벌 메이저 항공사 기준 ]

1. KL, KLM - 88.66%
2. SK, SAS - 88.62%
3. IB, Iberia - 88.46%
4. JL JAL - 87.78%
5. SV, Saudia - 87.76%
6. NH, ANA - 86.53%
7. LH, Lufthansa - 86.21%
8. AB, Air Berlin - 85.7%
9. LA, LAN Airlines - 85.63%
10. SQ, Singapore Airlines - 85.09

2013년에 10위에 랭크되었던 대한항공은 도착 정시율이 83.09% 로 전년의 83.47% 보다는 소폭 하락하며 10위에 들지는 못했다. 아시아나항공은 74.36%로 정시운항 측면에서 그다지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보여주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소식] 2013년 정시운항 우수 항공사 10선 (2014/03/06)
[관련 링크] 2014 ON-TIME PERFORMANCE SERVICE AWARDS


    • Font Size
인천, 김포공항 각각 10년, 5년 연속 세계 최우수 공항 승무원 결혼하려면 승인받아야 하는 항공사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일본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인 스카이마크(Skymark)의 파산을 막기 위해 ANA 가 손을 거들고 나섰다. 지난 1월 28일 스카이마크는 이사회를 통해 파산보호를 신청...
2015.02.27 View 866
캐나다 봄바디어 사가 개발 중인 제트 여객기 C 시리즈 중 CS300 기종 시험 비행이 현지 날씨 악화로 연기되었다. 보잉, 에어버스에 이어 항공기 제조사 중 하나...
2015.02.27 View 1039
아시아나항공이 그 동안 미뤄두었던 제 2 저비용항공사 설립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26일 발표한 그룹 인사를 통해 류광희 아시아나항공 여객본부...
2015.02.27 View 1587 Votes 1
인도네시아 당국이 항공안전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교통부 항공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항공기를 10기 미만으로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는 오는 7월 1...
2015.02.27 View 865
미국 델타항공이 수하물 서비스 개선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꺼내 들었다. 미국 국내선 공항에서 델타항공편 도착 승객이 자신의 수하물을 수취(Pick-up)하는데 20...
2015.02.26 View 978 Votes 1
우리나라 제1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이 또 하나의 신선한(?) 수익 아이템을 발표했다. 내달(3월)부터 국제선 항공편 기내에서 소주를 판매하겠다는 것이다. 현...
2015.02.25 View 4698
국내 2위 LCC 인 진에어(jinair.com)가 국내 LCC 로서는 처음으로 국내선에 대형 기종을 투입한다. 진에어는 작년 도입해 동계기간 중 인천-괌 노선에 투입했던 ...
2015.02.23 View 3074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저비용항공의 원조이자 대명사다. 전 세계 항공시장 절반이라 할 만큼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 항공시장을 바탕으로 사우스웨스트항공은...
2015.02.21 View 1018
유럽 항공사들이 기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에 더 이상 미룰 수만은 없게 되는 분위기다. 미국 항공 이용자들은 이미 미국 국내선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자연...
2015.02.19 View 727
우리나라 항공 서비스 수준은 세계 최고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은 물론이거니와 이를 뒷받침하는 공항의 서비스 품질 역시 세계 최...
2015.02.17 View 784
서비스 품질은 소비자의 서비스 만족 기대치를 얼마나 충족시키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고 그 시작은 약속이다. 고객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서비스 품질을 가...
2015.02.17 View 703
에미레이트, 에티하드와 함께 중동의 대세 항공사 중 하나로 떠오르는 카타르항공은 지난 20년간 눈부신 성장을 보여줬다. 얼마 전에는 에어버스가 개발한 A350 ...
2015.02.16 View 1594 Votes 1
저비용항공사 기본 컨셉이 투입되는 비용을 줄여 항공권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이런 배경 때문에 저비용항공사들의 수익방식은 박리다매 형태일 것으로 생각하기...
2015.02.12 View 1353
미국의 초저비용항공사 (Ultra Low Cost Carrier) 스피리트항공이 8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해(2014년)에는 2억2550만달러 순이익을 기록해 2013...
2015.02.11 View 656
일본 나리타공항에도 저비용항공사 전용 터미널이 선 보인다. 총 6만 6천 평방미터 규모에 이르는 여객 3 터미널로 소형 기종이 이용할 수 있는 게이트 5개, 대형...
2015.02.06 View 1254
대만은 대만 항공사인 TransAsia Airways 및 Uni Air 가 운영하고 있는 ATR-72 항공기 전체에 대해 운항 중지 명령을 내렸다. 지난 4일 타이페이공항 이륙 직후 ...
2015.02.06 View 1007 Votes 1
대만 타이페이공항을 이륙한 푸싱항공(復興, TransAsia) 소속 항공기가 공항 인근 도심 강에 추락했다. 어제 (2월 4일), 대만 킨멘(Kinmen Shang-Yi)공항으로 가...
2015.02.05 View 1069 Votes 1
싱가포르항공이 아시아권 항공사에게서는 보기 드문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를 도입했다. 일반적으로 항공사 여객 클래스는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 클래스...
2015.02.03 View 2161
군산 기반의 저비용항공사 이스타항공이 공항여객서비스를 담당하는 별도의 자회사를 설립했다. 이스타항공은 공항여객서비스를 담당하는 '이스타포트(Eastarport...
2015.02.03 View 924
요 며칠 제주항공과 진에어 홈페이지는 불이 날 지경이었다. 특가 할인 항공권을 판매하기 때문이었는데, 며칠 동안 먹통이 되었다가 가까스로 접속했다 해도 너...
2015.01.29 View 1477 Vote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