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사

인명 항공사고 없거나 매우 드문 안전 최고 항공사들

고려한2018.02.10 01:07조회 수 5431추천 수 15댓글 8

  • 수십 년 간 단 한 번의 인명 항공사고 없는 항공사 적지 않아

  • 중동 3대 항공사 역시 안전도 인정받을 만해

  • 대형 저비용항공사 대부분 인명 항공사고 없어

항공사고가 지상 교통수단에 비하면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하지만 사고가 나면 그 희생 규모가 크다.

2017년은 민간 항공 역사상 가장 안전했던 해로 꼽힌다. 상업용 민간 항공기 사고 10건에 44명이 희생되었지만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제트 여객기에서는 단 한 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항공소식] 2017년 민간 항공 역사상 가장 안전했다(2018/1/2)

 

전 세계 수백 여 항공사 가운데 인명 희생 항공사고가 전혀 없거나 드문 항공사는 어디일까? 

 

▩ 콴타스항공(호주)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20/11/16 121 85

qantas.jpg

 

현존하는 항공사 가운데 두 번째 오래된 항공사로 영화 레인맨(Rain Man)에서 더스틴 호프만이 '콴타스는 결코 추락하지 않는다'는 말을 할 정도로 사고가 드문 항공사다.

1951년 이전에는 인명 항공사고가 8건 있었지만 전쟁 중에 발생한 사고가 절반이었고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 단 한 건의 인명 항공사고도 발생시키지 않고 있다. 1951년 de Havilland DHA-3 Drover 항공기가 엔진 프로펠러 고장으로 뉴기니 해안에 추락, 조종사와 6명 승객 희생당한 것이 콴타스항공의 마지막 인명 사고였다.

현재 여러 항공안전평가기관으로부터 매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항공사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다.

 

 

▩ 하와이언항공 (미국)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29/1/30 53 29

1929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단 한 명도 항공사고로 인해 목숨을 잃지 않았다.

 

 

▩ 사우스웨스트항공 (미국)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67/3/15
1971/6/18(운항)
712 100

세계 최대 저비용항공사로 저비용항공 모형을 만든 항공사로 항공사고로 인한 직접적인 사망은 단 한 건도 없다.

사우스웨스트항공 항공사고와 관련된 사망자는 2명이다. 한 명은 비행 중 기내에서 난동을 일으키는 가운데 사망한 것이었고, 다른 한 명은 2005년 사우스웨스트항공 여객기 오버런 사고 시 항공기와 충돌한 차에서 사망한 6살 소년이었다.

 

 

▩ 이지제트 (영국)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95년 3월 286 124

유럽에서 라이언에어에 이어 두 번째 규모의 저비용항공사다. 이지제트 역시 설립 이후 현재까지 단 한 건도 인명 희생된 항공사고를 일으키지 않았다.

 

 

▩ 라이언에어 (아일랜드)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84/11/28 420 205

유럽 최대 저비용항공사인 라이언에어 역시 설립 이후 현재까지 단 한 건의 사망 항공사고도 일으키지 않은 항공사다. 2008년 버드스트라이크 때문에 로마에 비상착륙하며 항공기는 수리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한 사고를 당했지만 인명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 버진항공 - 버진애틀랜틱, 버진오스트레일리아, 버진아메리카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84년(Atlnatic)
1999년(Australia)
2004년(America)
41
116
67
33
52
24

버진 브랜드로 운영되는 항공사 모두 설립 이후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인명 항공사고를 발생시키지 않았다. 버진아메리카는 2016년 알래스카항공으로 합병되었다.

 

 

▩ 영국항공 (영국)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74/3/31 273 183

설립 초기인 1976년 트라이던트 항공기가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상공에서 슬로베니아 항공기와 충돌해 63명 전원 사망했던 사고와 1985년 맨체스터공항 이륙 중 엔진 고장으로 발생한 사고로 59명 사망했던 사고 이후 항공사고로 인한 인명 희생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 에미레이트항공 (아랍에미레이트 연합)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85/3/25 246 141

emirates_1.jpg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제선 승객을 수송하는 항공사 중 하나인 에미레이트항공은 설립 이후 인명 항공사고는 단 한 건도 발생시키지 않았다. 2016년 B777 항공기가 두바이공항에 착륙하면서 충돌해 항공기가 전소되었지만 승객과 승무원 모두 무사했다. 하지만 화재 항공기 진압 과정에서 소방관 한 명이 희생되었다.

 

 

▩ 에티하드항공 (아랍에미레이트 연합)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2003년 7월 122 80

운항 중에 인명 항공사고는 단 한 건도 없으며 항공사에 인도되기 전 에어버스 툴루즈 공장에서 지상 시험 주행 도중 콘크리트 벽에 부딪혀 기내에서 주행 시험을 주관하던 연구원 9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있었다.

 

 

▩ 카타르항공 (카타르)

설립 항공기(대) 운항도시(개)
1993/11/22 209 150

단 한 건의 인명 항공사고를 일으키지 않고 있다.

 

 

4.57
(7개의 평가)
5
4
3
2
1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조종사 비행근무시간과 항공편 지연 상관 관계 美, 대한항공·델타 조인트벤처 승인: 코드셰어와 어떻게 달라?
댓글 8
  • ㄴㅇ (비회원)
    2019.10.12 23:09

    내용어디서봐요?

     

  • 2019.10.17 23:54
    @ㄴㅇ

    회원 로그인하면 보이지 않나요?

  • 2019.10.29 12:02
    @ㄴㅇ

    레벨 1이 되어야 하는것 같아요 아직 0인데 안보이네요

  • 올인 (비회원)
    2019.10.29 14:57
    @구구

    아마 사용하시는 브라우저에 애드블럭 애드온 같은 게 설치되어 있어서 그럴 겁니다

  • 질문 (비회원)
    2019.10.24 10:47

    사우스웨스트 엔진폭발로인한 기내 사망사고 있지 않나요??

  • 고려한글쓴이
    2019.10.24 11:18
    @질문

    사우스웨스트항공 1380편 사고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2018년 4월 17일 발생한 사고여서.. 이 글은 그 전에 작성한 것이라 본문에는 빠져 있습니다. ^^;;

  • 질문한 사람 (비회원)
    2019.11.9 14:17
    @고려한

    죄송합니다... 페이지 대문에 올라온거 같아서 최신글인줄 알고 읽어서 글쓴 날짜를 보지도 않았네요. 제가 경솔했습니다

  • 고려한글쓴이
    2019.11.9 16:44
    @질문한 사람

    아닙니다. 당연히 첫 화면에 나오면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 작성 시점 등을 조금 더 명확하게 나타내는 방법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세계 최장 항공 국내선은 프랑스에 있어 파리 샤를드골(CDG) - 생드니 레위니옹(RUN), 9349킬로미터, 비행 11시간 대부분 과거 식민지 영토가 아직도 지배령으로...
2018.09.23 조회 1527 추천 수 3
세계 최대 저비용항공사 사우스웨스트만이 가진 독특함 내부 문화 못지 않게 영업 방식의 독특함 역시 큰 장점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세계에서 손꼽는 규모를...
2018.09.19 조회 2415 추천 수 5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항공사는 KLM, 1919년 사상 최초 상용 항공사는 DELAG, 1909년 1903년 라이트형제가 동력 비행에 성공한 이래 항공산업은 상상하기 어려울...
2018.08.17 조회 1900 추천 수 5
항공 여객운송 초기 시절부터 비행기 '침대칸' 등장 1970년대 오일쇼크, 여행 수요 증가와 함께 사라졌다가 2000년대 서비스 차별화를 앞세워 중동 항공...
2018.07.09 조회 1019 추천 수 4
최초의 조류충돌은 1905년 라이트 형제 비행에서 1912년 최초 인명사고, 1960년 대형 인명 희생 사고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지 모른다. 인간이 날 것을 ...
2018.06.23 조회 808 추천 수 5
승객 없는 유령 비행편.. 한두 편도 아닌 지속적으로 빈 비행기 운행시킨 이유는? 항공사 영업 재산권 성격이 짙은 슬롯 권리를 잃지 않기 위해 IATA, 슬롯 권리...
2018.06.04 조회 1359 추천 수 4
다양한 항공상품 판매 한계, GDS 대안으로 NDC 떠올라 시스템 개념의 GDS가 아닌 표준 통신규약으로 NDC 역할 비용 절감은 물론 이미지, 동영상 지원 등 다양한 ...
2018.05.29 조회 1517 추천 수 7
항공기 탈출 시 휴대품 소지는 정말 위험 슬라이드 파괴나 부상 위험성 커 항공기 사고는 흔하지 않은 것이지만 한번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다...
2018.05.12 조회 1808 추천 수 5
비즈니스클래스 최초 도입은 1970년대 British Caledonian 하지만 비즈니스클래스 개념 확산은 팬암항공(PanAm) 통해 최근 항공업계 운임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
2018.04.23 조회 1003 추천 수 4
항공 발전은 시행착오의 반복 역사 항공사고를 통해 절차 개선과 기술 발전 이루어져 항공업계의 변화와 발전은 '피로 만들어졌다'라는 말이 있다. 하늘...
2018.04.03 조회 3039 추천 수 7
에어부산, 조종사 퇴근했다고 승객 배로 이동시켜? 후속편 24시간이냐, 14시간 지연이냐 선택 안전운항 위한 조종사, 비행근무시간·휴식시간 등 법적으로...
2018.03.05 조회 1795 추천 수 4
수십 년 간 단 한 번의 인명 항공사고 없는 항공사 적지 않아 중동 3대 항공사 역시 안전도 인정받을 만해 대형 저비용항공사 대부분 인명 항공사고 없어 항공사...
2018.02.10 조회 5431 추천 수 15
공동운항, 단순히 항공기 공동사용 수준 조인트벤처, 공동 마케팅·판매·공항시설사용 등 전방위적 협력 수준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이 신청한 조인...
2017.11.18 조회 2085 추천 수 6
창가 좌석 선택, 이기적 성향 남 불편에 덜 민감 창가 좌석 확보 34%가 비용 지불 용의, 통로 좌석은 15% 불과 저비용항공사(LCC)가 일반 항공사에 비해 항공권...
2017.10.27 조회 1279 추천 수 8
하와이에도 사우스웨스트發 바람 기대 저렴한 운임, 트래픽 증가 등 사우스웨스트 효과, 하와이 주목 얼마 전 미국 저비용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기념비적...
2017.10.23 조회 800 추천 수 5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20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