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B737 MAX 8 기종과 B737-8200 ·· 11월에는 운항 재개 가능?

올레2020.10.15 21:33조회 수 117추천 수 1댓글 0

  • B737 MAX 비행 중지 사태 속에 화제가 됐던 기종명칭 B737-8200
  • 보잉의 기종 브랜드 변경 전략 아니냐는 소문, 하지만 좌석수를 늘린 변형 기종

작년 3월 항공업계는 충격적 소식을 접했다.

보잉이 야심차게 개발해 비행에 들어갔던 B737 MAX 기종의 상용비행이 전세계적으로 전면 금지된 것이다. 

이는 2018년 라이온에어 610편 추락사고, 2019년 에티오피아항공 302편 추락사고의 주인공이 바로 B737 MAX 8 기종이었고 점검 결과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 자체에 결함이 있다고 밝혀졌기 때문이었다.

해당 기종에 대해 보잉은 즉각 결함 해소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개선에 들어갔지만 2020년 10월 현재에도 오명을 회복하지 못하고 여전히 성능 점검 단계에 있다.

 

그러던 와중에 인터넷 상에서는 'B737-8200'이라는 듣도보도 못한 기종 사진이 떠돌기 시작했다. 기체 디자인을 보면 분명 B737 MAX 8이었지만 기체에 인쇄된 기종명은 B737-8200이었고 '보잉이 개선 중인 MAX 기종의 명칭을 변경하려는 것' 아니냐는 소문도 함께 돌았다.

기종명을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당시 1년 가까이 비행이 금지된 기종에 대한 브랜드 악화가 점점 심해지고 있었으므로 브랜드를 변경한다는 것도 나름 설득력이 있었기 때문에 소문은 꼬리를 물고 확산됐다.

 

라이언에어 B737-8200

ryanair-b737-8200.jpg
B737 MAX 8 기종보다 메인도어 2개 더 많은 B737-8200

 

하지만 이 브랜드 변경 소문은 오해였다. 보잉은 B737 MAX 기종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저비용항공시장 요구에 맞춘 특성화 기종이 필요했고 이렇게 등장한 것이 B737 MAX 200 기종이었다. 2014년 이 기종을 100대 주문했던 유럽 최대 저비용항공사 라이언에어가 해당 기종 명칭을 B737-8200으로 붙인 것 뿐이었다.

B737 MAX 200 기종은 B737 MAX 8을 베이스로 개량한 것으로 최대 200석1) (기존 B737 MAX 8은 175석)까지 설치 가능하도록 레이아웃을 새로 구성했다. 그리고 늘어난 승객을 고려해 안전성 확보를 위해 MAX 8 버전에 항공기 출입구를 추가로 설치했다. MAX 8 버전은 메인도어 4개와 날개 위 도어 4개지만 B737 MAX 200 버전에는 메인도어 2개가 더 설치되어 있다. 늘어난 승객을 규정 시간(90초) 안에 탈출할 수 있도록 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항공기 동체 설계 자체가 변경되는 것이어서 모델명 역시 별도로 붙여야 했던 것이다.

추가로 다른 점이 있다면 많은 좌석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좌석 피치(앞뒤 좌석 간격)은 좁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B737-800 기종 좌석은 보통 30인치 정도 피치로 구성되지만 B737 MAX 200의 경우 28인치 정도로 좁다. 미국, 유럽의 일부 초저비용항공사들의 항공기 좌석 피치를 28인치로 구성하곤 하는데, 단거리 비행이 중심인 LCC를 중심으로 28인치 좌석을 채택하는 항공사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20년 10월 현재 보잉은 B737 MAX 8 개선 마무리 단계에 있다. 지난 9월 30일에는 미 연방항공청장이 직접 조종해 시험비행을 하기도 했으며 이때 만족감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11월 경 운항재개 허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각주

  1. 하지만 실제로는 190석 가량으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글자 크기
보잉 최신 대형 B777X 항공기에 대한 재미난 정보

댓글 달기

B737 MAX 비행 중지 사태 속에 화제가 됐던 기종명칭 B737-8200 보잉의 기종 브랜드 변경 전략 아니냐는 소문, 하지만 좌석수를 늘린 변형 기종 작년 3월 항공업...
2020.10.15 조회 117 추천 수 1
보잉 차세대 최대형 기종B777X 출시 다가와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산업 침체 가운데 성공 가능성 자신 못해 기존 항공기와는 또 다른 다양한 특징 보여주고 있어 2...
2020.08.18 조회 768
대한항공, 2006년부터 화물기 개조사업 진출 코로나19 사태로 여객기의 화물기로 변신 가속화 대한항공 B777 여객기 좌석을 걷어내고 메인데크에 화물 탑재 가능...
2020.07.21 조회 647 추천 수 3
코로나19 사태로 날지 못하는 항공기들 속속 장기 보관에 들어가 습도가 낮은 사막 지역에 주로 보관, 하지만 단순히 세워두는 것으로 충분치 않아 보관 기간에 ...
2020.07.09 조회 475 추천 수 2
대량 수송 미래 꿈꾸며 화려하게 등장했던 A380 항공기 운행 가능한 공항 제한적, 시장 변화와 함께 불과 10년 만에 찬 밥 신세로 전락 A380 기종 정상 운행 가능...
2020.06.15 조회 632 추천 수 5
무착륙 대서양 횡단, 태평양 횡단 비행 모두 거액의 상금 걸려 불안전한 비행 기술에 대한 투자와 무모하다 할 도전을 이끌어낸 거액의 보상금 항공업계에 있으면...
2020.06.08 조회 617
코로나19 사태는 항공업계 근간을 뒤흔들고 있어 여객기가 본분 잃고 화물 수송에 동원되며 생존 전략에 동원 여객기 화물칸 외에도 여객층에 화물 싣기도 2020년...
2020.03.29 조회 915 추천 수 5
항공기내 오염원 전파는 공기보다 접촉, 특히 화장실이 가장 위험 불가피하게 항공기 이용한다면 화장실 이용 시 각별한 주의 필요 항공사 역시 수작업을 해서라...
2020.02.22 조회 897 추천 수 5
1949년, 사상 최초 제트 여객기 de Havilland Comet 경쟁 기종 압도하는 속도와 쾌적성을 자랑했지만, 압력 차이로 인한 기체 피로 간과 기체 피로와 사각형 창의...
2019.12.27 조회 849 추천 수 6
항공기 자력 후진 불가능하지 않다. 파워백 절차. 그러나 위험성 증가로 제한 엔진으로 이물질 흡입 FOD 리스크 증가 소음, 연료 소비, 유지비용, 엔진 손상 가능...
2019.12.21 조회 815 추천 수 5
인명 항공사고 원인 가운데 조종과 관련된 부분이 절반 차지해 기술 발달과 안전 기준 강화로 최근 들어 인명 항공사고는 급격히 줄어 항공사고의 원인 중 절반 ...
2019.08.20 조회 688 추천 수 2
비행과 함께 필연적으로 등장한 사고, 버드스트라이크 현재로선 완벽하게 예방할 방법 없어 사고를 통해 항공기 설계 조건 지속적으로 강화로 조류충돌에도 비행...
2019.08.11 조회 1261 추천 수 5
항공기 조종사는 타 직종 대비 비교적 높은 연봉으로 매력적인 직업 미국 일반 항공사 기장은 평균 13만 달러, 부기장은 7·8만 달러 수준 미국 조종사 시작은 2만...
2019.07.13 조회 11627 추천 수 32
전좌석 비즈니스클래스(All Business Class) 라콤파니, 시장에서 살아남는 이유 노선은 단 하나, 파리-뉴욕 구간 노선, 서비스, 상품 단순화를 통해 비용 줄이고 ...
2019.07.09 조회 2272 추천 수 21
우리가 잘 모르는 기상천외한 항공사들 전 좌석 퍼스트, 흡연 자유, 신을 위해, 도박에 섹시한 승무원 ... 항공사는 기업이므로 이익을 추구한다. 시장 조사를 거...
2019.06.11 조회 2003 추천 수 6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20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