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항공기 기내 헤드폰 잭 구멍은 왜 두 개 ·· 도난 방지?

Profile
마래바
  • 구멍 두 개짜리 기내 헤드셋 사용하는 이유는 도난 때문?
  • 최초 출발했던 공압식 방식이었던 것이 형태가 그대로 유지됐기 때문
  • 최신 항공기는 대부분 구멍 한 개짜리 일반적인 형태 오디오 시스템으로 전환
  • 기내 스트리밍 서비스 확산으로 무료 제공 헤드셋 사라질 전망

항공 여행의 여러 즐거움 중의 하나가 기내엔터네인먼트(IFE) 이용이다.

저비용항공사의 경우는 그렇지 않지만 일반적인 항공사의 경우 대부분 비행 중 기내에서 음악이나, 드라마, 영화 등을 제공하며 이는 색다른 즐거움이다.

그런데 신형 항공기에는 그렇지 않지만 조금 연식이 된 항공기에서 영화, 음악 등을 즐기려면 접속 단자(잭) 구멍이 두 개인 헤드셋(이어폰)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접속 단자는 시중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이어폰, 변환 잭
일반적인 형태 오디오 이어폰과 기내 사용을 위한 변환 잭(좌)

 

일반적인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접속 단자는 구멍이 하나다. 그나마 요즘은 물리적인 접속이 필요없는 블루투스 방식 등이 인기를 끌면서 접속 단자(구멍)가 아예 사라진 스마트폰 모델도 등장하는 상황이다.

그런데 항공기에서는 구멍 두 개짜리 헤드셋이 여전히 사용되는 이유는 뭘까?

 

여러가지 이유를 추정할 수 있지만 가장 큰 이유로 항공기내에 처음 엔터테인먼트 장비로서 헤드셋이 등장할 때의 기술 방식을 들 수 있다. 

1963년 TWA에 첫 등장한 항공기 오디오 체계는 현재의 전자 시스템이 아닌 구멍 두 개짜리 공압(Pneumatic sound) 방식이었다. 값이 저렴했고 사용하기에 간편했다. 1979년 전자식 공압 헤드폰이 등장했지만 이전의 접속 단자 2개 형태는 그대로 유지됐다.

이 형태는 오랜 기간 유지됐다. 미국 델타항공의 경우 2003년까지 이런 시스템이 장착된 항공기를 운영했으며 이후 서서히 현재의 구멍 한 개짜리 전자 오디오 시스템으로 전환되었지만 구형 기종을 운용하는 일부 항공사에서는 여전히 구멍 두 개짜리 헤드셋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old_cabin_headphone1.jpg
초창기 등장했던 공압식 헤드셋

 

지금도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구멍 두 개짜리를 하나로 전환해 주는 변환잭을 판매하고 있다.

 

구멍 두 개짜리 헤드셋을 비치하는 이유로 조금 우스운 이야기지만 도난 방지를 위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요즘은 일반적인 용도로 구멍 두 개짜리 헤드셋은 찾기 어렵다. 즉 실사용에서 거의 쓸모없는 물건이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기내 이외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구멍 두 개짜리 헤드셋을 비치함으로써 분실을 예방할 수 있는 셈이다. 소모품처럼 쉽게 분실되는 경우 상당한 비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기내 이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헤드셋을 비치해 도난 당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항공기가 도착해 내릴 때쯤 되면 기내에서 사용한 헤드셋을 승무원에게 반납하거나 자리에 둬 달라는 안내방송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재사용을 위해서다. 최근 등장하는 항공기의 헤드셋은 대부분 구멍 한 개짜리 일반적인 형태로 기내가 아닌 다른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분실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haedphone-in-flihgt.jpg

 

구형 항공기가 모두 교체되기 전까지는 구멍 두 개짜리 헤드셋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 

항공기 오디오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교체하는데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저렴한 소모품 형태의 구멍 두 개짜리 헤드셋을 비치하는 편이 비용적인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기내에서 무료로 제공된다면 승객 입장에서 그리 불편하지 않다는 점도 시스템을 개선하지 않는 이유다.

 

최근 등장하는 항공기 오디오 시스템은 전자식으로 구멍(접속 단자) 한 개짜리가 대부분이다. 승객 자신이 소지한 헤드셋을 대부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승객 본인이 소지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의 경우에는 아예 헤드셋을 제공하지 않기도 한다.

영화나 음악 등을 유료로 이용하거나 기내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확대되는 등 항공업계 변화 추세로 볼 때 얼마 지나지 않아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내 물품 가운데 헤드셋은 사라지지 않을까 전망해 본다.

 

Profile
마래바
레벨 28
98571/100920
66%
서명이 없습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