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소식

2018년 부가 수익 톱 10 항공사 ·· LCC 전반적으로 부가 수익 비중 커

고려한2019.09.25 09:33조회 수 461댓글 0

  •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델타 등 메가 항공사가 부가 수익 절대 규모도 커
  • 부가 수익 구조만 보면 사우스웨스트, 에어아시아엑스, 노르웨지언 등은 LCC 아냐

2018년 전 세계 항공사 가운데 부가 수익 매출이 가장 많았던 항공사는 아메리칸항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위키] 부가 수익(Ancillary Revenue)

아메리칸항공은 지난 해 FFP, 수하물, 수수료 등의 부가 서비스 매출로만 약 72억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이는 전년(2017년)보다 무려 20억 달러가 증가한 수치다.

그 다음으로는 유나이티드항공, 델타항공이 각각 58억 달러, 56억 달러 부가 수익 매출을 올려 항공사 규모 만큼이나 매출 규모로는 최고를 기록했다.

 

부가 수익 매출 구조를 보면 풀서비스 항공사들이 마일리지 등 회원 프로그램을 통한 매출이 수하물 요금 등 기타 개별 서비스를 통한 것보다 많았으며 지난 2017년보다 그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반면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제외한 저비용항공사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수하물, 기내식, 좌석 선택 등 추가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수익이 절대 우위를 보이며 저비용항공 업계의 고유한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부가 매출 구조상으로만 보면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일반 풀서비스 항공사(FSC)에 가까웠으며 루프트한자, 에어프랑스 등이 오히려 저비용항공 부가 매출 구조와 유사했다.

 

< 부가수익 톱10 항공사 > 

2018년 부가수익 규모 순위 10개 항공사
항공사 부가수익(달러) FFP 수익 부가 상품, 수수료
여행 관련 커미션
2017년
아메리칸항공 7,245,000,000 77% 23% 5,274,000,000
유나이티드항공 5,8020,00,000 73% 27% 5,749,000,000
델타항공 5,570,000,000 74% 26% 5,391,000,000
사우스웨스트항공 4,049,000,000 84% 16% 3,084,100,000
라이언에어 2,801,536,938 없음 100% 2,304,748,827
루프트한자 그룹 2,628,328,912 32% 68% 1,947,027,128
에어프랑스/KLM 2,579,438,796 21% 79% 1,971,662,916
이지제트 1,597,900,258 없음 100% 1,284,402,695
스피리트항공 1,493,108,000 3% 97% -
에어캐나다 1,452,733,488 39% 61% 1,334,461,449


 

한편 전체 매출 가운데 부가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면에서는 저비용항공사가 단연 압도적이다. 멕시코 저비용항공사인 비바에어로버스(Viva Aerobus)가 47.6% 부가 수익으로 최고 비중을 보였으며 스피리트항공, 프론티어, 알리지언트, 위즈에어 등이 모두 부가 수익 비중이 40%를 넘었다.

 

매출 대비 부가 수익 비중 (2018년)
LCC, 전반적으로 매출에서 부가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 커

 

    • 글자 크기
러시아 항공기, 착륙 중 랜딩기어에 화재 발생해 수십 명 부상 OTA·항공사 통한 항공권 직접 구매 증가 ·· 여행사 구매 감소

댓글 달기

한일 관계 악화로 7, 8월 양국 관광 관련 생산유발액 크게 감소 韓 399억 원 감소한 반면, 日 3537억 원으로 크게 악화 항공업계만 보면 韓 995억 원, 日 130억 ...
2019.10.06 조회 149
조종사 등 승무원 기내 흡연 금지 법안 제정 움직임 일반 승객과는 달리 법적 제재 없어 알려지지 않는 기내 흡연 적지 않아 항공안전에 치명적인 위협 요인 될 ...
2019.10.04 조회 302
대한항공, 역대 50년 객실승무원 유니폼 비행 행사 객실승무원 3개 팀 구성, 다음 달 6일까지 취항 대표 노선에서 이벤트 진행 대한항공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지...
2019.10.04 조회 365
WTO 판정에 따라 미국, EU산 제품에 징벌적 관세 부과 EU산 항공기에 10% 관세 부과 예정.. 향후 협상에 따라 변동 가능성 EU 역시 보잉 보조금 지급 관련해 맞제...
2019.10.03 조회 189
5년간 지방자치단체 지급한 항공사 손실보전금 247억 원 달해 이전 동기간보다 무려 4배 늘어 - 저비용항공 시장 확대에 따른 지방 노선 증가 원인 풀이 지난 5년...
2019.10.03 조회 169
제주항공, 트래블 라운지 운영 중지 제주 기점 국내선 운임 인상 등 비상경영 체제 돌입 양상 국적 항공사 영업환경 악화로 생존 위한 특단의 대책 필요한 상황 ...
2019.10.02 조회 408
플라이강원, 실제 항공기 시범 비행으로 운항증명 마지막 과정 남겨 인바운드 수요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어 한일 관계 악화로 인한 항공업계 신선한 바람 기대 ...
2019.10.02 조회 279
GTR 제도 폐지 이후에도 LCC 이용 없어 예산 절감 등 제도 폐지 취지를 고려해야 출장이라는 중요성 감안 안정적 항공 스케줄 때문이라는 주장도 공무원 출장 시 ...
2019.10.02 조회 215
기내식 메뉴를 변경 못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공급업체가 아시아나 요구 거부 ·· 기내식 대금 지급 관련 갈등 영향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메뉴를 변경하...
2019.10.01 조회 457
공정위,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업체 변경 과정에서 부당지원 판정 매각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 GGK와도 소송 벌이며 불안감 증폭 공정거래위원회가 아시아나항공...
2019.10.01 조회 178
미국, 항공기 여객 좌석 최소 간격 기준 마련 위한 실험 예정 조만간 최소 좌석 피치(Pitch) 법적 가이드라인 출현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항공기 여객 좌석 최...
2019.10.01 조회 385 추천 수 2
진에어, 델타항공과 인터라인 협정 체결로 항공권 판매망 확대 물컵갑질로 촉발, 작년 말부터 지속되고 있는 국토부 제재 끝날 기미 없어 저비용항공사 진에어가 ...
2019.09.30 조회 239 추천 수 2
자본 잠식 상태 3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에어인천 '사업개선 명령' 국내 유일 화물 전용 항공사로 영업 수지는 지속 악화되고 있어 이스타항공도 올해 다시 자...
2019.09.29 조회 268
유아 앉은 좌석 좌석 맵에 보여줘 다른 이용객 좌석 선택에 참고 아기 울음 등 소음 불편을 피하는데 도움이라는 의견 보호 대상을 기피 대상으로 만드는 것이라...
2019.09.27 조회 333 추천 수 1
미숙한 1차 보안검색과 이후 초동 대처에 큰 문제 발생한 일본 보안사고 발생 알고도 2시간 넘게 아무런 조치도 못해 럭비 월드컵이 열리고 있는 일본 한 공항에...
2019.09.27 조회 248
러시아 아줄항공 여객기, 착륙하면서 랜딩기어 화재 발생 다행히 인명 피해 없이 대피, 과정에서 수십 명 부상 러시아 항공기가 착륙 과정에서 랜딩기어에 화재가...
2019.09.27 조회 249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델타 등 메가 항공사가 부가 수익 절대 규모도 커 부가 수익 구조만 보면 사우스웨스트, 에어아시아엑스, 노르웨지언 등은 LCC 아냐 2018...
2019.09.25 조회 461
항공사·OTA 통해 직접 구매하는 비율 높아져 개별 여행이 크게 늘면서 전통적 오프라인 여행사를 이용하는 비중 줄어 메타 검색엔진 통한 편의성으로 OTA 이용 비...
2019.09.24 조회 415
착륙 직전 무언가와 충돌해 레이돔 크게 파손된 티웨이항공 여객기 핏자국, 긁힌 자국 등 없어 조류충돌, 드론 등이 원인은 아니라는 주장 지난 18일 베트남 호치...
2019.09.24 조회 547
레저 항공사 토마스쿡항공 운항 중단 모기업 토마스쿡그룹 재정 위기 넘기지 못하고 파산 또 다른 자매 항공사 콘도르항공, 독일 정부에 긴급 운영자금 융자 신청...
2019.09.23 조회 341 추천 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