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비행기는 몇 분 간격으로 이착륙할 수 있을까? (부제: 가장 바쁜 공항은?)

Profile
마래바

보통 공항의 바쁨 정도를 나타낼 때 이용객 수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은 미국의 아틀란타 하츠필드공항이다. 2013년 기준으로 연간 약 9천 4백만 명이 이용했다. 그 뒤를 베이징의 수도공항이 바짝 추격하고 있다.

공항정보 2013년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 순위로 본 지난 10년 간의 변화

하지만 공항이라는 곳이 이용객 수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곳이라고 한다면, 항공기 이착륙 수도 공항의 바쁨 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아닐까 싶다.

그래서 살펴보았다... 그랬는데...

그래도 미국 아틀란타 하츠필드공항이 비행기가 가장 많이 뜨고 내리는 공항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었다.


2012년 기준, 아틀란타 하츠필드공항에는 연간 약 93만회 항공기 이착륙이 있었으며, 시카고 오헤어공항에서는 약 88만회, 로스앤젤레스공항에서는 약 70만회 항공기 운항 순으로 나타났다. 베이징 수도공항은 이용객 수에 비해 항공기 운항편수(약 56만회)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 우리나라 인천공항베이징 수도공항의 절반 수준인 약 27만회에 불과했다.

이 자료를 보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일본 도쿄 나리타공항의 항공교통 능력이 그리 크지 않다는 점이다. 나리타공항의 항공기 운항편수가 약 19만회로 인천공항보다 적은 수준이다.

하지만 이 자료, 즉 전체적인 항공기 운항편수만을 가지고는 그 공항의 항공운항 관리능력이나 바쁨 정도를 절대 평가하기는 힘들다. 활주로가 여러 본(本)일 수록 항공편은 그 만큼 많이 운항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항공기 이착륙 운항 관리능력은 어느 공항이 가장 우수할까? 활주로 1본에서 얼마나 많은 항공기가 이착륙하는지를 보면 공항의 항공교통 관리능력, 그리고 수용능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전 세계 주요공항 중에서 활주로 1본에서 항공기가 가장 많이 뜨고 내리는 공항은 바로 런던의 히드로 공항이다. 히드로 공항에는 가용 활주로가 단 2본이다. 활주로 2본으로 시간당 81편, 활주로 당 약 40편의 항공기가 이착륙하고 있다. 가장 바쁜 공항이라는 아틀란타 하츠필드공항은 총 5개의 활주로를 운용하고 있으며 활주로 1본에서 시간당 21편의 항공기가 운항하고 있는 점과 비교한다면 런던 히드로공항의 활주로당 40편 운항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바쁘고 복잡한 것이다.

현재 영국 런던 히드로공항에서는 활주로 1본에 1분 30초마다 항공기가 한대 씩 이륙하거나 착륙하고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 정도면 사람이 일일이 항공기가 뜨고 내리는 순서를 조정하고, 모니터링하기 힘들다. 런던 히드로공항도 운항 관제 시스템에 의해 항공기의 이착륙 순번이 정해지고 관리된다. 얼마 전에는 이 자동 운항 관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바람에 거의 하루 온 종일 항공기의 이착륙이 전면 금지되는 대혼란이 발생하기도 했었을 정도다.


시간/활주로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가 가장 많은 런던 히드로 공항

활주로 단 2본으로 그것도 야간 운행 금지시간대(11시부터 아침 7시까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3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곳이 바로 런던 히드로공항이다. 시간당 운행하는 항공기 편수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많기 때문에 런던 히드로공항은 신규 노선이나 노선 증설은 꿈도 꾸지 못한다. 몇 해전 대한항공이 런던 히드로공항 대신 개트윅공항에 취항한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며, 영국항공(BA)이 bmi 를 합병 인수한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관련 소식 유럽, 항공편 슬롯 매매 합법화에 한걸음 다가서 (2012/11/05)
관련 소식 런던 히드로공항, 제 3 활주로 증설 시동 건다 (2013/07/18)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