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News

2016년 부가 수익, 어느 항공사가 가장 많은가?

쥬드2017.08.03 17:58Views 534Votes 3Comment 0

  • 저비용항공시장 확대에 따라 항공사 부가수익 비중 커져

  • 저렴한 항공권 뒤 유료 서비스 주의해야

전통적으로 항공사 매출은 대부분 항공권 판매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항공사 매출 가운데 항공권 판매가 아닌 부가 수익(Ancillary Revenue)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저비용항공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저비용항공사(LCC) 특성상 항공권 가격은 저렴하게 제공하는 대신 수하물, 좌석 배정, 기내식 판매 등 부가 서비스는 유료다. 일반 항공사(FSC)들이 그동안 무료로 제공해오던 것이 유료로 전환된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운임 경쟁력이 약화된 일반 항공사들도 덩달아 운임은 낮추는 대신 일부 부가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이런 부가 수익 매출이 2016년 한 해 약 674억 달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항공사에 따라 정확히 부가 수익 매출을 밝히지 않는 경우도 있어 추정된 규모이긴 하지만, 2010년(226억 달러)에 비해 무려 200% 이상 증가해 부가 수익에 더 이상 '부가(Ancillary)'라는 표현을 붙이기 민망할 정도다.

매출과 마찬가지로 부가 수익 역시 대형 항공사일수록 규모가 크다. 작년 유나이티드항공은 62억 달러로 가장 많은 부가 수익을 올렸다. 매출(365.6억 달러) 가운데 17%에 해당한다. 이어 델타항공이 52억 달러, 아메리칸항공이 49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2016년 부가 수익 상위 10개 항공사
항공사 부가수익(달러) 마일리지 제휴 수하물, 좌석배정 등
유나이티드항공 6,222,000,000 48% 52%
델타항공 5,172,400,000 52% 48%
아메리칸항공 4,901,000,000 43% 57%
사우스웨스트항공 2,832,800,000 80% 20%
에어프랑스-KLM 2,100,771,801 33% 67%
라이언에어 1,982,255,301 - 100%
이지제트 1,355,078,078 - 100%
루프트한자 그룹 1.349,812,715 57% 43%
콴타스 1,193,698,000 90% 10%
에어캐나다 1,179,131,138 45% 55%

 

일반 항공사는 부가 수익이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수하물, 좌석 배정 등 기타 수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발생하는 반면 저비용항공사는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거의 없이 수하물, 기내식, 좌석 배정 등 승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부가 수익이 대부분이다. (사우스웨스트항공LCC이면서도 부가 수익 구조는 일반 항공사와 유사하다)

 

한편 매출에서 차지하는 부가 수익 비중 즉 점유율 측면에서는 단연 저비용항공사가 압도적이다. 스피리트항공은 매출 가운데 부가 수익이 46.4%를 차지했으며 프론티어항공는 42.4%, 알리지언트는 40%를 차지했다. 이들 항공사들은 최근 LCC를 넘어 ULCC(Ultra Low Cost Carrier, 초저비용항공사)로 분류되기도 한다.

 

 

저비용항공시장이 확장되면서 스피리트, 알리지언트 등 저비용항공사들은 부가 수익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운임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부가 수익을 통해 매출을 보전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들 항공사들의 부가 수익 비중은 2009년 23.9%, 29.2%에 비해 거의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

 

저비용항공시장이 확대되면 될수록 운임 경쟁이 치열해져 항공권 선택폭은 넓어질 수 있으나 수하물, 좌석배정 등 유료 서비스와 환불 불가 등 제한사항 역시 증가할 것이므로 이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부가수익 #저비용항공사 #Ancillary #항공사 #매출 #Revenue #LCC #초저비용항공사 #ULCC

    • Font Size
비행 궤적으로 거대 그림 그려낸 B787 카타르항공, 아메리칸항공 지분 매입 포기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운임, '인가제'로 전환 개정안 자유로운 시장 경쟁 해치고, 오히려 담합 현상으로 이어질 것 비판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운임이 말처럼 싸지 않다는 주장과 ...
2017.08.11 View 261 Votes 1
사우디아항공 드레스 코드 지나쳐! 여성 치마, 남성 반바지 안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항공사인 사우디아항공의 황당한 드레스 코드가 어이없다. 드레스 코드(Dr...
2017.08.10 View 592 Votes 1
유나이티드 오버부킹 폭력 사건 이후 급감 오버부킹으로 좌석받지 못하는 비율, 19,000명 당 한 명꼴로 지난 20년 이래 최저 올해 초 미국은 물론 전세계를 경악...
2017.08.09 View 317
항공 여행? 안락함보다 경제적 더 중요 중간에 끼는 좌석이라도 좋아, 절반 이상 항공사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운임인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입소스(...
2017.08.08 View 423
무인 비행기, 경제적 이익 350억 달러 안전도 오히려 현재보다 향상될 것 (조종사가 없는) 무인 항공기는 미래의 운송수단일 뿐만 아니라 연간 우주 항공업계에 ...
2017.08.08 View 565 Votes 2
착륙 즈음 극심한 터뷸런스로 10명 병원행 부상자 가운데 승무원이 7명, 안전벨트의 중요성 다시 한번 알게 해 미국 필라델피아로 향하던 항공기가 갑자기 극심...
2017.08.07 View 944 Votes 2
항공기내, 주인 없는 휴대폰 모양 스턴건 발견 무기로 사용될 수 있어 안전보안에 구멍 우려 항공기 안에서 스턴건(Stun Gun)이 발견되어 미국 항공당국이 바짝 ...
2017.08.05 View 460 Votes 2
싱가포르항공, 전 분기 약 1억 달러 순손실 기록 승무원 대상 희망자 한해 최대 3개월 무급휴가 저비용항공시장 급증과 중동 항공사들로 인한 싱가포르 허브 약...
2017.08.04 View 761 Votes 2
NTSB, 유도록 착륙 시도 사고 사진 공개 항공기와 항공기 사이 지상 18미터 상공에서 복행 지난 달 7일 샌프란시스코공항에서는 위기일발의 순간이 있었다. 에어...
2017.08.04 View 756 Votes 2
비행 궤적으로 거대한 그림 그려내 보잉, B787 엔진 테스트 비행 궤적 이용 항공기 제작사 보잉이 비행 궤적으로 거대한 그림을 그려냈다. 자그마치 미국 대륙을...
2017.08.04 View 618 Votes 2
저비용항공시장 확대에 따라 항공사 부가수익 비중 커져 저렴한 항공권 뒤 유료 서비스 주의해야 전통적으로 항공사 매출은 대부분 항공권 판매였다. 하지만 최...
2017.08.03 View 534 Votes 3
카타르항공, AA 지분 매입 포기 AA 노조, 경영진 강력 반발, 실현 가능성 희박이 이유인 듯 카타르항공(Qatar Airways)의 아메리칸항공(American Airlines) 지분...
2017.08.03 View 16383 Votes 2
신용카드 해외 결제 600달러 이상, 관세청 통보 기존에는 분기당 5천 달러였으나 건당 600달러 이상으로 변경 세금 신고 규정 지키지 않는 경우 많아 불가피 앞...
2017.08.03 View 2325 Votes 2
美법원, 지나치게 좁은 좌석 FAA 감독해야 건강·안락성 관점이 아닌 안전 문제로 접근 항공 이용객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미국 연방법원은 연방항공청(FAA)에 ...
2017.08.02 View 490 Votes 1
단독 여행 여성, 좌석 우선 배정 및 도착 교통편 에스코트 서비스 인도, 성폭행·살인 등 외국인 여성 여행객 대상 범죄 잇달아 발생 인도 항공사 비스타라(Vista...
2017.07.31 View 395 Votes 3
기내반입 금지물품 폐기않고 보관·택배 인천공항 출발장 내 전용 데스크 운영 항공기를 이용할 때 여러가지 제약이 있지만 이용객 입장에서 가장 불편한 것 중 ...
2017.07.31 View 648 Votes 2
에티하드, 2016년 2조원 손실 기록 주력 사업보다는 타 항공사 지분 확대 등 투자 전략 실패가 주 원인 중동 3인방 가운데 하나인 에티하드항공이 2016년 대규모...
2017.07.29 View 549 Votes 1
중국 동방항공, AF-KLM 지분 10% 인수 대서양 조인트벤처 주요 역할 및 대서양 노선에서 영향력 확대 중국 동방항공이 AF-KLM 그룹 지분 10%를 매입한다. AF 지...
2017.07.29 View 312 Votes 2
대서양 노선 99달러 운임 재차 등장 저비용항공시장이 단거리에서 중장거리로 급격히 확대 세계에서 가장 비즈니스 항공수요가 많은 구간은 대서양 횡단 노선이...
2017.07.27 View 448 Votes 2
아메리칸항공, 기내 냄새로 3명 병원행 기내 공기 오염, 냄새 문제는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될 문제 항공기 기내에서 발생한 냄새로 인해 일부 승무원과 승객이 ...
2017.07.26 View 355 Vot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