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을 떠나기 위해 준비하는 것 중의 하나가 항공편 예약이다.
국내선이나 가까운 국제선을 이용할 때는 항공사에 직접 전화해 항공권까지 한꺼번에 구매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항공사를 직접 이용하지는 않는다.
여행사를 통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항공권을 구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행사를 찾아가 예약과 항공권 구매 상담을 하다보면 신기한 것이 항공사를 한정하지 않고 전 세계 항공사를 대상으로 적당한 스케줄을 찾아 예약하곤 하는 것이다. 사실 최근 인터넷 상에서 전 세계 호텔을 대상으로 예약도 가능하고 항공사 스케줄도 항공사를 불문하고 예약 가능하다.
이런게 어떻게 가능할까?
가능한 이유는 다름아닌 GDS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이다. GDS란 Global Distribution Systems의 약자로 전 세계 항공편 예약이 가능한 일종의 대형 예약 시스템이다.
애초에는 대형 항공사를 중심으로 자체 예약 시스템인 CRS(Central Reservation System)가 그 시작이었다. 하지만 CRS는 항공사별로 독자 운영되는 예약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여러 항공편을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각기 다른 항공사들을 찾아다니며(?) 따로 예약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고자 나타난 것이 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s)다. 고객 입장에서 여행사든 항공사든 한 군데에서 전 세계 대부분의 항공편 예약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항공사 입장에서도 자체적으로 예약 시스템을 갖추지 않아도 이런 GDS 시스템을 이용하면 전 세계 여행사에 자사 예약 시스템을 설치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판매에 효과적이다.
현재 널리 이용되는 GDS 시스템으로는 아마데우스(Amadeus), 갈릴레오(Galileo), 세이버(Sabre), 월드스팬(Worldspan), 아바쿠스(Abacus) 등이 있다. 물론 이런 GDS 시스템을 운영하는 회사는 대부분 항공사이거나 분리된 기업들이다. 자사의 예약 시스템을 GDS로 발전시킨 것이다. 각 GDS 시스템은 상호 예약 로그를 교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개별 항공사 예약 시스템(CRS)과도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이런 GDS 시스템에는 재미있는 점이 있는데, 뉴욕-런던 구간의 항공편 예약 조회를 하면 여러 항공사들이 나타나는데 이때 조회결과도 Display 되는 순서가 있다는 점이다. 마치 인터넷 검색 엔진에서 검색 조회 결과가 일정한 순위에 의해 나열되는 것과 비슷하다. 이는 GDS-항공사간 협상 조건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 예약 에이전트(여행사 등)가 항공편 조회 결과의 첫화면에 나타나는 항공편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첫 화면에 표시되기 위한 항공사간 눈치 경쟁도 존재한다.
그래서 항공사들은 자사 항공편을 예약해 주는 댓가로 GDS 운영사에 일정 부분 수수료를 지불한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편도 구간 한번 예약 하는데 미화 3.5 달러(GDS 운영사 별로 금액은 다르다)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한다. 즉 항공사는 고객 누군가 자사 항공편을 예약하는데 GDS 시스템을 이용했다면 그 댓가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GDS 수수료)
항공편 예약 한번 하는데 3.5 달러 비용이 발생한다? 그것도 항공사에게 말이다. 사실이 이렇다면혹시 짖꿎은 장난 생각은 들지 않으시는가?
마음에 들지 않는 항공사가 있다면 고의로 골탕 먹일 수 있는 아이디어(?)가 떠 오를 법도 한데 말이다. 흐흐..
항공사 예약 한 번 하는데 항공사가 3.5 달러 정도 비용이 들고, 그 횟수가 늘면 늘 수록 그만큼 비용은 누적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고의로 예약을 했다 지웠다를 반복해도 비용은 발생할 것 아닌가? 10번만 예약, 취소를 반복하면 30달러 넘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겠는가 말이다.
항공사 골탕 먹이기 좋은 방법이다.
자, 이제부터 마음에 들지 않는 항공사가 있다면 예약했다, 취소했다를 반복하면 항공사에 비용을 발생시켜 골탕 먹일 수 있다. 한 번 해 볼까?
근데, 항공사도 바보는 아니다. 대부분 항공사는 가능한한 자사 예약 시스템 이용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한다.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다. 대표적인 경우가 저비용항공사들의 인터넷 예약 시스템이다. 저비용항공사들은 대부분 예약을 자사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유도한다. 가뜩이나 싼 항공권인데, 예약 한번에 GDS 운영사에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기 때문이다.
일부 항공사들은 GDS를 통해 예약된 자사 항공권에는 별도의 요금을 추가로 부과하기도 한다. (루프트한자) 여행사들이 GDS 이용하여 예약하는 경우 주의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위반 시에는 벌금($40~$50)을 부과하기도 한다.
여러분이 여행사에 전화 걸어 말레이시아 항공편을 예약 했다면 틀림없이 말레이시아항공은 GDS 운영사에 수수료를 지급할 것이다. 만약 맘에 들지 않는다면 예약 취소를 반복해 보라. 그럴수록 항공사가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는 늘어만 갈 것이다. 하지만 잘못하면 블랙리스트에 올라갈지도 모르니, 조심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