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시스템 오류로 인해 탑승권 미발행 후 대체편 제공 없음

Profile
캐세이

항공 서비스 이용 시 불편했던 점이나 불만, 혹은 클레임이 필요하다 여기시는 내용을 올리시면 관련해 적절한 가이드 등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등 민감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항공권 구매 시 항공사측 시스템 오류로 인해 탑승권이 미발행되고 이로인해 비행기 탑승이 안 된 케이스입니다. 이로 인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지 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1. 캐세이퍼시픽 20:20 인천 출발 ~ 홍콩 경유 ~ 푸켓 도착하는 비행기를 당일 12시 36분에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함.

2. 예약이 완료되었다는 confirm메일을 받고, 받자 마자 바로 기계에서 체크인과 티켓 출력을 진행코자 함

3. e-ticket 넘버가 필요하다는 말과 함께 따로 출력이 진행되지 않아, 캐세이퍼시픽 카운터에서 티켓 출력을 진행코자 함

4. 카운터에서는 출발 3시간 전 (17:20) 이후부터 출력이 가능하니, 그 때 다시와서 진행하라고 통보받음

5. confirm 메일 이후 어떠한 메일도 오지 않은 상태(e-ticket 메일 포함)이기에, 18시 30분에 기계에서 체크인 및 티켓 출력을 시도했으나 티켓 넘버가 필요하다고 말이 나온 상태여서 다시 체크인 카운터에서 직접 티켓을 발권 시도함.

6. 카운터에서는 e-ticket번호가 없으므로 발권을 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하고, 이를 처리해달라고 요청했음에도 예약하는 권한이 없기에 불가능 하다는 답변을 받음.

7. 1644-8003 으로 전화하여 예약부에 연결하려 하였으나 한국인 상담은 마감된 상태 -> 24시간 연락가능한 영어 상담으로 진행 하였으나 연결 지연, 전화를 받아도 처리 지연으로 예약 불가

8. 체크인 카운터에서 준 +852 2747 3333 홍콩 캐세이퍼시픽으로 통화했으나 이미 20시가 넘은 상태여서 예약처리되지 않음.

9.이후 대체 항공편을 제공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예약으로 소요된 자금은 묶인 뒤 여행이 끝날 때 환불된 상태

10. 이후 이 건으로 컴플레인을 넣고 문의했더니, 캐세이퍼시픽과 연동된 홍콩 익스프레스에서의 항공권이 품절된 상태인데, 시스템 오류로 정상적으로 결제되고 항공권이 발행되지 않았던 상황이라고 통보받음.

와 같은 상황인데, 이를 국제선 운송불이행 규정에 의거하여 배상액을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댓글
6
  • 상주니
    2023.02.20

    어이없는 일을 당하셨네요

    항공권을 구매했고 이메일로 Confirm 회신까지 받았지만, 체크인 진행이 불가했다 그래서 항공편에 탑승할 수 없었다.. 라고 이해됩니다.

    결론적으로는 홍콩익스프레스의 시스템 오류로 항공권 발행이 안된 것이고요

     

    개인적으로는 이 건은 국제선 운송불이행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고객이 이티켓 번호가 발행됐는지 안됐는지 확인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예약이 Confirm 됐다는 메일을 회신 받았으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지 그것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할 수도 없고요.

    Confirm 메일 자체만으로 예약을 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고 어떤 이유에서든 이로 인해 항공기에 탑승하지 못했다면 항공사의 운송불이행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체편을 제공하지도 않았으므로 불이행 구간 운임 환급은 물론 미화 600달러 배상소비자분쟁해결기준입니다.

    일단 캐세이퍼시픽(or 홍콩익스프레스)에 배상 요구하시고,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정식으로 소비자 보호원 등으로 분쟁해결을 진행하십시오

    꼭꼭 성공하시고, 후기 여기에 남겨 주세요
    다른 분들도 참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공위키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
    항공위키 항공편 지연, 탑승 거절 보상받는 방법 - 우리나라 출도착 항공편

     

  • 상주니
    캐세이
    캐세이
    내댓글
    2023.02.21
    @상주니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의견 감사드립니다. 꼭 후기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고려한
    2023.02.20

    첨언 드리자면,

    항공교통이용자 피해구제 절차 및 처리계획에 따라

    1. 우편 혹은 방문 접수
    - 서울영업소: 서울시 종로구 종로1길 50 더케이트윈타워 A동 10층 캐세이퍼시픽항공
    - 인천국제공항: 인천시 중구 공항로 272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2082호
    2. 전화 접수 (1644-8003)
    3. 홈페이지 접수 (주소)

    중 편리하신 방법 이용하시면 됩니다.

    항공교통이용자 피해구제신청서 작성 제출

     

    피해구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해구제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소비자)
    2. 피해구제신청 접수 및 확인 메일 발송 (항공사)
    3. 피해발생 경위조사 (항공사)
    4. 관련 법령 및 약관 등 처리방법 검토 (항공사)
    5. 처리 결과 고객 통지 (항공사)
    6. 고객 요청 또는 이의 신청 시 한국소비자원으로 이송 (항공사)

    보시는 것처럼 만약 항공사에서 제대로 피해구제가 되지 않으면 항공사는 해당 내용을 '소비자 기본법'에 의거 한국소비자원에 이송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고려한
    캐세이
    캐세이
    내댓글
    2023.02.21
    @고려한 님에게 보내는 답글

    캐세이 편으로 항공교통이용자 피해구제신청서 작성 및 제출 완료하였구요, 인천국제공항측에 직접 제출 완료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 라는 말만 답변이 온 상태이고 어이가 없어 추가적으로 다시 인터넷으로 보상과 관련된 직접적인 문구를 담아 이의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이 구제신청 관련하여 이상한 답변이 오게 된다면, 소비자원에 연결 요청할 생각입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 캐세이
    개세이
    개세이
    내댓글
    2024.01.09
    @캐세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혹시 어떻게 되셨나요? 저도 캐세이에서 비슷한 일을 겪고 여행이 취소되었습니다.

  • 캐세이
    캐세이
    내댓글
    2023.02.21
    삭제된 댓글입니다.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