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항공기

초대형 항공기 A380, 2021년 생산 중단한다

마래바2019.02.16 01:28조회 수 700추천 수 1댓글 0

  • 에어버스 초대형 A380 항공기, 생산 중단 결정
  • 에미레이트항공 A380 주문량 기종 전환 등으로 잔여 주문량 급감 결정타
  • 잔여 주문량 17대 생산, 인도 완료되는 2021년까지만 생산 

현존하는 최대 여객기 슈퍼점보 A380 항공기 생산이 중단된다.

에어버스는 A380 항공기 잔여 주문량 생산이 종료되는 2021년에 그 생산을 완전히 중단한다고 밝혔다.

생산을 중단하게 만든 것은 세계적으로 초대형 항공기 수요가 사라진 것이 원인이지만 근근히 이어가던 생산을 중단하게 만든 결정적인 이유는 에미레이트항공이다.

A380 생산량의 절반을 보유한 최대 이용자 에미레이트항공의 추가 주문이 없는 이상 수명이 종료될 수순이었지만, 지난해 36대 추가 주문을 내면서 그 수명이 연장되는 듯 했었다. 하지만 에미레이트항공은 주문했던 A380 항공기를 다른 기종으로 전환하면서 A380 생명 연장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콴타스항공의 A380 항공기 6대 주문 취소는 상황을 되돌이킬 수 없는 곳으로 몰고갔다.

[항공소식] 줄잇는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콴타스도 8대 취소(2019/2/8)
[항공소식] A380 수명 연장, 에미레이트, 추가 36대 구매 결정(2018/1/18)
[항공소식] 에어버스, '에미레이트 구매 여부에 A380 생산 중단 결정'(2018/1/17)

 

슈퍼점보 초대형 항공기 A380

 

이 슈퍼점보 항공기는 뛰어난 기술력을 뽐내고 위풍당당한 모습을 자랑스럽게 내보일 수 있지만 역할은 거기까지만이었다. 항공 여객 시장에는 애초부터 500-600석을 단번에 채울만한 수요가 존재하지 않았다. 엄청난 크기가 주는 호기심은 현실의 벽에 부딛히면서 그리 오래가지 못했던 것이다.

[항공컬럼] A380 초대형 항공기 미래, 밝지 않아(2014/12/16)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A380 생산 중단이 에어버스에게 그리 나쁜 것만은 아니다. 팔리지 않는 항공기에 매달리며 근근히 생명을 유지시키는데 오히려 적지 않은 자원을 투입하며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차라리 새로운 중대형 전략 기종 개발과 생산에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큰 이익이 될 수 있다.

어쨌거나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며 찬사와 호기심 속에 화려하게 등장했던 슈퍼점보 A380 항공기는 탄생 12년 만에 생산중단이라는 뼈아픈 결정의 순간을 맞이했다. 현재 A380 잔여 주문량은 총 17대로 에미레이트항공 14대, 전일공수 3대만 남게 되었다. 

 

    • 글자 크기
대한항공 50주년 행사 안해, 대신 특별 홍보 항공기 띄운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훈련비 소송 패소 판결 확정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일본, 조종사가 복수 기종 조종 가능하도록 제도 개정 ANA·JAL 모두 B777·B787 등 유사 항공기종 보유 2030년 조종사 대량 정년 퇴직으로 인한 조...
2019.02.20 조회 268
제주항공, 자체 모의비행훈련 장비 설치·운영 시작 보유 항공기도 40대 넘겨, 올해 계획 45대로 규모의 경쟁력 더욱 강화 제주항공이 한층 더 도약한다. ...
2019.02.20 조회 606
1센트에 매각된 인도 3대 항공사 제트에어웨이즈 채권단으로 임시 매각한 것으로 추가 투자 유치 없으면 파산 항공산업 관심 타타그룹(Tata Group)이 현실적 대...
2019.02.20 조회 213
영국항공, 과거 화려했던 시절의 복고 페인팅 입힌 B747 항공기 공개 B747 퇴출 예정인 2023년까지 운용 영국항공(British Airways)이 과거 BOAC 시절 페인팅으...
2019.02.19 조회 203
실크에어, 5월 1일부터 부산-싱가포르 노선 취항 지난해 12월 취항 예정이었지만 슬롯 확보 문제로 연기되었던 것 국적 항공사도 운수권 배분 즉시 부산-싱가포...
2019.02.19 조회 613
역대 최대 매출 6천억 원 돌파했지만 영업이익 급감 저비용항공사 매출 순위 3위 탈환 못해 에어부산도 2018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에어부산은 사상 처...
2019.02.16 조회 290
대한항공, 의미있는 50주년 창립 기념행사 계획 없어 대신, 50주년 기념 특별 홍보 항공기 10대 래핑, 전 세계 노선 투입 대한항공이 다음달 1일 창립 50주년을 ...
2019.02.16 조회 746
에어버스 초대형 A380 항공기, 생산 중단 결정 에미레이트항공 A380 주문량 기종 전환 등으로 잔여 주문량 급감 결정타 잔여 주문량 17대 생산, 인도 완료되는 2...
2019.02.16 조회 700 추천 수 1
이스타항공 부당한 조종사 훈련비 되돌려줘라 최종 패소 판결 이스타항공, 받았던 훈련비 8천만 원 가운데 약 5천만 원 반환해야 잇따른 재판, 소송에서 거의 모...
2019.02.15 조회 180
아시아나항공, 2018년 역대 최대 매출 6조 2518억 원 기록 영업이익, 당기순익은 유가 급등 등 영향으로 급감 아시아나항공이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
2019.02.14 조회 196
수하물 작업자 허리 부담 경감을 통해 부상 예방 및 작업 효율성 유도 일본항공, 12일 파워수트 도입.. 일본 전국 공항으로 확대 예정 일본항공은 공항 지상업무...
2019.02.13 조회 172
제주항공 2018년 매출 1조2567억 원, 영업이익 1023억 원 기록 (단순 재무제표 기준) 전년 대비 각각 26.4%, 0.7% 증가하면서 강력한 경쟁력 과시 제주항공도 지...
2019.02.13 조회 179
부산-싱가포르 노선권 경쟁에 LCC, FSC 모두 뛰어들어 LCC 가운데 이스타항공만 운항 가능한 항공기 보유 진에어는 운항 가능 기종 보유하고 있지만 국토부 제재...
2019.02.10 조회 519
티웨이, 역대 최대 매출 기록 유가 상승 등 악화된 경영 환경 감안, 영업이익 선방 티웨이항공이 사상 처음 연매출 7천억 원을 돌파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
2019.02.10 조회 143 추천 수 1
인도 제트에어웨이즈, 리스료 감당못해 항공기 4대 그라운드 에티하드 투자 항공사로 또 실패 위기 투자 항공사에 대한 에티하드의 과도한 경영 간섭이 원인 지...
2019.02.09 조회 403
아시아나항공, 노쇼 패널티 인상 카운터 노쇼 위약금 인상, 10만 원 → 12만 원 아시아나항공이 노쇼 패널티, 예약부도 위약금을 인상한다. 다음달(2019년 3...
2019.02.08 조회 185
3-클래스 갖춘 50석 제트 여객기 첫 등장 봄바디어 CRJ700 기반 개량 기종인 CRJ550 유나이티드항공, 25대 도입 퍼스트클래스 포함 10석-20석-20석 구성 사상 최...
2019.02.08 조회 526
에어필립, 수요 부진 등으로 국제선 운항 모두 중단 추가 투자 유치 등이 없는 한 1분기 결정되는 항공운송사업 면허 부정적 전망 우세 소형항공사 에어필립이 ...
2019.02.08 조회 789
줄이은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행렬, 콴타스도 8대 취소 최다 운용 항공사인 에미레이트항공도 A380 주문을 타 기종으로 변경 검토 에미레이트항공, A380 생명 ...
2019.02.08 조회 542 추천 수 1
LCC 등 저렴한 운임 선호하지만 좁은 좌석, 유료 서비스 등으로 인한 피로감도 커져 매우 비싼 상위 클래스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벼운 프리미엄 좌석 선호도 높아...
2019.02.07 조회 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