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항공기 기내 공기 질(오염) 대비해야 할 때

상주니2017.01.05 17:18Views 1020Votes 5Comment 0

  •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대부분은 기압 차이로 인한 신체 변화 등이 그 원인이겠지만, 혹시 내가 마시는 공기에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버릴 수는 없다.

며칠 전 미국에서 한 항공기가 운항한 후 승무원들이 단체로 두통을 호소했다.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승무원들은 비행 중 이상한 냄새를 느꼈으며 비행 후에는 집단으로 두통 증세를 보여 병원진료까지 받게 된 것이다.

[항공소식] 비행 중 냄새 때문에 승무원들 단체 병원행(2017/1/4)

 

미국의 캔사스 주립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항 항공기 1천편 당 약 0.2퍼센트 비율로 연기·오일·냄새(악취)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승무원 연합은 6년간(2007~2012년) 총 5969만편의 항공기가 운항했으며 이를 단순히 계산해도 하루 약 5.45건의 냄새 관련 사고가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최근 3개월 사이에 최소 3건의 냄새 관련 보고가 FAA로 접수된 바 있다. 작년 11월 23일, 11월 28일에도 기내에서 이상한 냄새가 있었다고 보고되어 있으며 지난 2일에는 정도가 심해 병원에서 추가 진료를 받아야 할 만큼 심각했다.

 

headache.jpg

 

작년 10월에는 영국항공 여객기가 기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냄새(?) 때문에 인근 공항으로 회항하기도 했을 정도로 기내에서 발생하는 냄새는 단순한 냄새가 아닌 항공기 기체 이상 등으로 추정될 수 있기 때문에 민감한 문제다. 설사 항공기 자체에는 영향이 없다 할지라도 이상하고 불쾌한 냄새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승무원은 물론 승객의 건강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간과해서는 안될 문제다.

기내에서 발생하는 냄새의 원인 중 하나로 엔진에서 누출된 오일이 타면서 공기(블리드에어)와 함께 기내로 유입되는 것이라고 보는 의견이 적지 않다. 이 경우 엔진 자체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기내로 유입된 공기 속에 연소된 오일 성분이 기내에 체류하는 승객·승무원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 조종사에게 영향을 준다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에 이를 수 있기에 심각하게 대처해야 할 문제다. 지난 2005년 여압장치 고장으로 조종사가 정신을 잃으면서 추락한 Helios 항공(Helios Airways) 522편 추락사고([항공역사] 2005년 8월 14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조종사 신체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사항에 대해서 안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면 객실 공기 오염상태 역시 그 대상 중 하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승무원 단체의 한 관계자는 '이제 기내의 공기 질(質)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승객과 승무원이 안전하게 호흡할 수 있는 공기 상태에 대한 기준이 필요할 때'라며 관련 업계와 기관의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지하철의 공기 질(質)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한다. 다른 곳이라고 해서 공기의 질, 오염에 무관심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겠으나 밀폐된 공간에서의 공기 질·오염상태는 그 안에 체류하는 사람들의 건강에 단시간·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최근 잇달아 발생하는 여객기 기내 냄새 등의 문제는 건강하고 안전한 비행을 책임져야 하는 항공업계와 관련 부처가 더 이상 관련 대책에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안될 때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항공기 #여객기 #기내 #객실 #냄새 #오염 #공기 #엔진 #오일 #연소 #회항 #승무원 #승객 #조종사 #건강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LCC 인식 변화?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 판매량 증가? (by 고려한) 영원한 베스트셀러 B737, 50년 역사와 미래 (by 쥬드)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View 1285 마래바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View 726 쥬드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View 3533 고려한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View 1424 쥬드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View 3973 고려한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View 1093 쥬드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View 774 마래바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View 854 고려한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View 822 고려한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View 1064 고려한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View 1020 상주니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View 825 쥬드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View 1151 마래바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View 1001 고려한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View 851 고려한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View 746 쥬드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View 991 고려한
JAL·ANA 운명을 가른 하네다 국제선 파산 이후 최대 항공사 지위 뺏긴 JAL 上 매출액 ANA 8849억엔, JAL 6519억엔 일본항공의 2012년 파산 이후 일본 항공업계는...
2016.11.03 View 1016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518 고려한
공항이용료, 항공사가 징수 대행 대행 수수료만 수백억원 공항이용료 직접 징수할 때 실익은? 항공여행을 함에 있어서 순수한 항공운임 외에도 각종 세금 등이 ...
2016.10.06 View 1560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