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사우스웨스트항공이 다른 항공사와 다른 점 12가지

Profile
고려한
  • 세계 최대 저비용항공사 사우스웨스트만이 가진 독특함
  • 내부 문화 못지 않게 영업 방식의 독특함 역시 큰 장점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세계에서 손꼽는 규모를 자랑하는 항공사다.

특히 탑승객 규모에서는 톱쓰리(Top 3) 안에 들 정도인 초대형 항공사다.

잘 아는 것처럼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저비용항공사 원조격이다. 물론 이보다 먼저 등장한 저비용항공사라고 불릴 만한 곳도 있었지만 '이것이 LCC다'라는 개념을 정립해 성공한 세계 최대 저비용항공사가 사우스웨스트항공이다.

그들이 이렇게 성장하기까지 환경, 시기 등 다양한 면에서 조화롭게 맞아 들었기 때문이겠지만 무엇보다 그들만이 가진 독특함이 가장 큰 역할을 했음에 의심할 여지 없다.

그럼 그들만이 가진 독특한 점은 무엇일까? 특히 항공사 운영 면에서 보면 몇 가지를 들 수 있겠다.

 

1. 예약, 발권은 오로지 사우스웨스트항공 홈페이지·콜센터에서만

사우스웨스트항공 이용하려면 익스피디아, 오비츠, 프라이스라인 같은 온라인 여행사 등을 이용해서는 안된다. 오로지 사우스웨스트항공을 통해야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외부 GDS 등에 지급해야 하는 비용을 아낄 수 있다.

항공상식 항공사 물먹이는 방법 한가지와 예약시스템(GDS) 이야기(2009/9/24)

 

2. 단일 항공기종, 단일 클래스

저비용항공사 공식처럼 사우스웨스트항공은 B737 한 가지 기종으로 단순화해 730여 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클래스 역시 이코노미클래스 하나 밖에 없다.

항공소식 사우스웨스트항공, 자사 첫 B737 MAX 인수.. 총 200대(2017/9/1)

 

3. 좌석 번호 배정하지 않아.. 선착순 탑승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승객에게 탑승권 발급 시 좌석 번호를 지정하지 않는다. 먼저 탑승한 사람이 원하는 자리를 앉는 방식이다. 다만 먼저 탑승할 수 있는 별도의 존(Zone)별 순서만 운영한다.

항공상식 혼잡 줄이고 가장 빠른 항공기 탑승 방식은?

 

4. 탑승 순서는 탑승수속한 순서대로

우선 탑승순위를 받기 위해 비용을 지불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탑승수속을 진행한 순서대로 탑승 순서가 배정된다. 탑승수속(체크인)은 항공기 출발 24시간 전부터 가능하다. 물론 우선 탑승을 위해 업그레이드 옵션도 제공된다.

 

luv_boarding.jpg
탑승구에서 판매 중인 탑승 업그레이드 옵션

 

5. 얼리버드(Early Bird) 체크인

다른 저비용항공사들처럼 다양한 유료 서비스를 통해 수수료 수익을 올리지는 않지만 몇 가지 안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얼리버드 체크인 서비스다. 1인당 편도 15달러 혹은 25달러를 지불하면 탑승 우선 순위를 받을 수 있다.

항공상식 얼리버드(Early Bird) 체크인을 아시나요?

 

6. 위탁 수하물 무료

미국 항공사 모두 국내선 구간에서 무료 수하물을 허용하지 않는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제외하고는... 사우스웨스트항공은 국내선에서 2개 무료 위탁 수하물을 허용하는 유일한 미국 항공사다. 이를 통해 승객은 최대 70달러까지 비용을 아낄 수 있다.

 

7. 대부분 항공권에 대해 변경 수수료가 없다

때로는 항공편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항공사들이 항공편, 날짜 변경 등에 대해 수수료를 징수하지만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우 변경 수수료는 거의 없다. 물론 변경하는 항공권 가격과의 차액은 지불해야 하겠지만 말이다.

항공칼럼 사우스웨스트항공, 'LCC 맞아?' 無 수수료 정책

 

8. 항공권 취소, 환불에 관대

항공기 출발 10분 전까지만 항공편 취소를 통보하면 항공권 금액만큼 크레디트를 제공한다. 이 크레디트는 이후 1년 간 사용 가능하므로 다른 항공사처럼 환불 수수료 등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9. 무료 음료 쿠폰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항공기 지연되었다고 해서 현장에서 무료 음료 쿠폰 등을 배포하지는 않는다. 다만 상용회원에 대해서는 항공편 운항 종료 후 개별적으로 음료 쿠폰이 배송된다. 이 무료 음료 쿠폰은 성 패트릭 탄생일 등 기념일에 전 회원에게 배포되기도 한다.

 

luv_drink_coupon.jpg

 

10. 포인트로 동반자 무료 티켓

사우스웨스트항공에는 동반자 패스(Companion pass)라는 황금 티켓이 있다. 1년에 100회, 11만 포인트 적립하면 제공되는 것으로 지정한 사람과 함께 무료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다.

 

11. 기내식 판매 없어

기내에서 간단한 스넥은 제공하지만 기내식을 제공하거나 판매하지 않는다. 필요하다면 승객이 탑승 전에 먹을 것을 사서 기내에서 취식할 수는 있다.

얼마 전에는 땅콩으로 인한 알레르기 문제 때문에 기내에서 제공하는 스넥 가운데 땅콩을 제외하기도 했다.

항공소식 사우스웨스트, 땅콩 서비스 중지 - 알러지 문제(2018/7/12)

 

12. 자유로운 승무원 엔터테인먼트

자유로운 분위기 탓인지 사우스웨스트항공 승무원들의 자유로운 안내방송이나 춤, 안전데모 등을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기내 Live TV 등은 무료, 일부 영화 드라마는 유료로 이용 가능하다.

항공잡담 배꼽 터지게 만드는 승무원 안내 방송
항공 일상다반사 항공기 탑승안내, 랩(Rap)으로 하는 승무원 등장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설립 후 단 2년을 제외하고 작년(2017년)까지 45년 동안 단 한번도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다.

항공소식 사우스웨스트, 44년 연속 흑자 신기록 행진(2017/1/27)
항공상식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1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