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마래바2015.06.23 23:12조회 수 4908추천 수 6댓글 0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보잉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대표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전일공수(ANA)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비행을 하고 있는 B787 은 2015년 5월 현재 282대가 하늘을 날고 있으며, 총 주문대수만 1,100대가 넘을 정도로 인기 기종이다.

이 항공기가 개발되고 실제 하늘을 날기까지 B787 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를 알아보자.

1. 원래 명칭은 '7E7'

현재 항공기종 명칭은 B787 이나 개발 당시에는 B7E7 이었다. 'E'는 효율성(Efficiency)를 상징하는 의미로 B787 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개발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최종 기종 명칭은 대중에게 익히기 쉬운 것이 좋다는 판단에 따라 영어문자 대신 숫자를 붙히기로 하고 '7x7' 명칭 룰을 그대로 따랐다. 최초 707 기종부터 바로 전 개발된 777 까지 이어진 개발 순서에 맞춰 '787'로 바꿔 부르게 된다. 드림라이너라는 별칭은 2003년 7월, 50만 설문에 의해 선정되었다.


B787 기종을 최초 도입한 ANA

2. 2천 4백억 ~ 3천 3백억원

B787 항공기는 B787-8, B787-9, B787-10 세가지 버전으로 개발되었으며 약 2억 2천만 달러에서 3억 달러에 이른다. 2015년 6월 현재 1,105대 주문받은 상태다.

3. 한 번에 런던-뉴욕 왕복 비행 가능

4. 창문 가장 크고 창문 가리개가 없어

B787 항공기의 창문은 47 X 28cm 로 지금까지 개발된 다른 상용항공기보다 65% 정도 더 크다. 항공기 구조 안전상 대형 창문은 기술적으로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창문에는 가리개가 없이 터치 버튼으로 창문 투명도를 조절한다.

b787_window.jpg

5. 친환경 항공기

기존 B767 항공기에 비해 연료 효율성이 20% 이상 좋다. 그만큼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공해물질을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대형 상용 항공기 중에는 가장 처음으로 기체(의 80%)를 복합재료로 만들었다.

6. 항공기 무게는 코끼리 20마리 정도

B787-8 기준, 약 120톤으로 코끼리 20마리 정도의 무게다. 날개 폭은 60.1미터, 길이는 56.7미터 (B787-8 기준) 그리고 높이는 16.9미터다.

7. 마하 0.85 속도

최고 마하 0.9 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나 통상 비행 속도는 마하 0.85 정도로 한 시간에 약 913킬로미터를 날아갈 수 있다.

8. 실내 LED 조명으로 시간, 환경에 따라 색상, 밝기 조절 가능

b787_led.jpg

9. 첨단 테크놀로지로 비행 안정감 대폭 향상

B787 항공기에 장착된 수 많은 센서는 터뷸런스를 만났을 때도 자동으로 항공기 자세를 유지시켜 준다.

10.  첫 비행 좌석요금 34,000달러

B787 항공기 첫 비행의 탑승권은 경매를 통해 선정되었는데, 이때 낙찰된 가격은 34,000달러였다.

#B787 #드림라이너 #Dreamliner #보잉 #친환경 #효율

4
(4개의 평가)
5
4
3
2
1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by 마래바)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댓글 0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
2015.06.23 조회 4908 추천 수 6
요즘은 항공기내에서의 금연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물론 간혹 화장실 등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발각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도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거의 기본적으...
2015.06.05 조회 16613 추천 수 12
기업 직원 급여 수준을 얘기할 때 항공사가 언급되는 적이 별로 없다. 많이 받거나 적게 받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항공 서비스업은 워낙 노동 집약적인 산업...
2015.05.22 조회 10977 추천 수 10
지상이 아닌 기내에서 음식 맛은? 기압, 온도, 소음 등이 영향을 준다 항공기술의 발달로 이제 하루 정도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갈 수 있다. 이런 장시간 비행...
2015.05.18 조회 4142 추천 수 7
외모보다 더 중요한 분위기 키(신장) 안본다는 말은 거짓일 가능성 커 열정과 몸가짐 자세는 너무나 중요한 요소 우리나라에는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만 7개다....
2015.05.18 조회 38987 추천 수 30
우리가 이용하는 민간 항공기 중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B737, A320 시리즈 등을 소형급으로 분류하곤 한다. A380 이나 B747 같은 대형 항공기종, 그리고 B787, ...
2015.05.15 조회 2157 추천 수 5
벌써 아득한 얘기처럼 느껴지지만 불과 20여년 전까지만 해도 항공기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당시에도 담배는 그리 환영받는 기호식품...
2015.05.02 조회 8084 추천 수 19
요즘 항공업계의 화두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에는 인구 5천만 시장에 대형 항공사 2개, 저비용항공사가 5개, 무려 7개의 항공사가 있다. 거기에다 추가로 최...
2015.04.25 조회 4421 추천 수 12
가끔의 비행은 즐거움이겠지만 그걸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비행을 그리 즐겁게만 느끼지는 못할 것 같다. 즐거움(여행)과 일(Job)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
2015.04.24 조회 8348 추천 수 9
아일랜드의 섀넌(Shannon)공항은 수도 더블린으로부터 서쪽으로 38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작은 도시에 위치해 있다. 작년(2014년) 기준으로 연 이용객이 160...
2015.04.20 조회 2268 추천 수 7
모든 사물에는 이름이 있다. 도시도 공항도 각기 이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각 도시, 공항의 이름의 길이나 발음도 나라마다 서로 달라 표준화된 기호, 발음, ...
2015.04.13 조회 4276 추천 수 8
'에어부산은 왜 승객 50명을 하기했을까?' 항공교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말레이시아 사고처럼 공중에서 피격된다면 어쩔 수 없겠으나, ...
2015.04.09 조회 5850 추천 수 6
항공기는 비행을 위한 준비 단계에서부터 이륙, 비행 그리고 착륙해 멈춰 서기까지 끊임없이 관제(Air Control)의 통제를 따라야 한다. 조종사 눈으로 확인할 수 ...
2015.04.08 조회 3504 추천 수 4
저먼윙스 항공기 추락사고는 전 세계 항공업계에 적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가장 크게 변화하는 부분이 조종실에 조종사를 한 명만 둘 수 없도록 강화되는 점...
2015.04.01 조회 3062
비행기는 하늘을 난다. 날다가 고장이라도 나면 어딘가에는 착륙해야 한다. 다행히 지상이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바다 위를 날다가 이런 일 당하면 낭패다. 바...
2015.03.21 조회 2818 추천 수 3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1 ... 20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