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소비자를 위한 정책, 오히려 소비자 선택권 줄인다(항공권 환불 정책)

마래바2016.01.15 19:14Views 962Votes 3Comment 0

소비자의 선택권은 어디로...

세계적 흐름이 되어 버린 저비용항공 활성화로 항공 소비자에게는 무한에 가까운 가격 선택권이 주어졌다.

시기를 잘 맞추기만 하면 국내 우등버스 요금만으로 가까운 일본, 중국은 물론 동남아 지역까지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신중'한 접근과 결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공짜는 없다'는 말처럼, 얻고자 하는 이득 뒤에는 반드시 적절한 댓가(비용)가 기다리고 있다는 점이다. 

저렴한 항공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껌값에 가까운 항공권을 우후죽순 쏟아낸다. 며칠 전 제주항공이 국내선 1900원, 국제선은 5900원이라는 믿지 못할 항공권 특가 이벤트는 이제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닐 정도다. (주1)

이런 특가 항공권은 가격이 저렴한 만큼 항공권 사용에 있어 제한이 많다. 항공편 날짜를 바꿀 수 없다거나 취소 수수료가 많거나 때로는 환불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다.(주2)  항공사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렴한 항공권을 출시하기는 하지만, 그에 따른 비용부담과 수익보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리스크(환불 안됨 등)를 부담하고서라도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층은 있다.

 

lcc_ticket.jpg
값싼 항공권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어...

 

항공사는 리스크(Risk)만 떠 안지 않으려 할 것.. 초저가 항공권 사라진다

하지만 앞으로는 수요와 공급, 경쟁의 시장 속에서 자율적으로 만들어지는 초저가 항공권이 점차 사라질 전망이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말이다. 오늘(15일) 국정 회의에서 항공소비자를 위해 '환불 수수료 수준을 낮추거나 완화하는 방안'이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주3) 현재의 환불 의무 조건에다가 구입 후 일정 기간 내 환불 수수료 면제와 환불 시점에 따른 수수료 차등화 계획이 추가된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항공사 입장에서 리스크(Risk)만 떠 안을 수는 없게 된다. 즉, 환불 수수료 인하 혹은 면제 의무화로 인해 매우 저렴한 초저가 항공권은 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미 지난 2013년 환불 의무화에 따라 에어아시아 같은 경우에는 일본 등 주변국 보다 한국 출발 항공권 요금이 더 높은 수준으로 상황이 변해버렸다.(주4)  여기에 환불 수수료 수준을 낮추거나 일정기간 내 환불 수수료 면제 등의 정책이 더해지면 이런 현상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소비자의 미사용 항공권 환불 권리는 중요하다. 하지만 그 이전에 리스크를 안고 저렴한 항공권을 선택할 것이냐, 아니면 제한 조건이 적어 안전하지만 비싼 항공권을 고를 것이냐 하는 소비자의 선택권 역시 중요하다. 환불 의무화나 수수료 면제 등의 정책은 저렴한 항공권을 시장에서 사라지게 해 소비자의 선택권이 줄어들게 할 뿐이다. 다만, 이번 정부 계획 중에 '환불 수수료 조건, 기간' 등을 알아보기 쉽게 의무적으로 색상 등을 달리해 표기하도록 하는 방안은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시한다는 측면에서는 그나마 긍정적인 개선 방안이라 하겠다.

단통법으로 인해 누구나 똑같이 (평등하게) 비싼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된 현재의 우를 범하지 말았으면 한다.

 

 


(주1) 하지만 제주항공 홈페이지, 서버 다운 등으로 먹통이 되는 바람에 이전 안전사고를 희석시키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 아니냐며 불만만 사기도..
(주2) 우리나라 공정위가 환불 가능하도록 의무화했다. ([항공컬럼] 무엇이 더 소비자를 위한 것인지 모르는 공정위 (저비용항공 환불정책 관련, 2013/11/7) )
(주3) [항공소식] 정부, 항공권 환불수수료 줄여 소비자 권익 보호?(2016/1/15) 
(주4) [항공컬럼] 에어아시아 왕복 항공운임, 차이가 큰 이유?(2015/12/7) 

 

#항공권 #LCC #환불 #소비자 #불만 #정책 #수수료 #환불수수료 #에어아시아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일본항공 승무원이 추구하는 '매뉴얼에 없는 서비스' 란? (by 마래바) 보잉,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사 지위 굳히기?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View 1025 고려한
JAL·ANA 운명을 가른 하네다 국제선 파산 이후 최대 항공사 지위 뺏긴 JAL 上 매출액 ANA 8849억엔, JAL 6519억엔 일본항공의 2012년 파산 이후 일본 항공업계는...
2016.11.03 View 1074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555 고려한
공항이용료, 항공사가 징수 대행 대행 수수료만 수백억원 공항이용료 직접 징수할 때 실익은? 항공여행을 함에 있어서 순수한 항공운임 외에도 각종 세금 등이 ...
2016.10.06 View 1720 고려한
55분 걸리는 거리를 36분에 주파? 항공기 과속운항을 방지해야 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주장 어제(26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의원은 항...
2016.09.27 View 8392 쥬드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60일 이내만 정률 취소수수료 부과 입이 아플 지경이다. 수없이 문제점을 지적하지만 들은 척도 안한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
2016.09.22 View 2246 마래바
홈페이지 예약, 판매 기능 없어 항공기 도색도 하지 않은 채 운항 항공운임은 아시아나항공과 동일? 현존하는 6번째 LCC(저비용항공사), 에어서울이 떴다. [항공...
2016.07.27 View 2129 고려한
영국항공, 이지제트, 라이언에어 치명적일 수 영국과 다른 유럽 국가간 항공협정 다시 24일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은 전 세계 톱 뉴스 가운데 하나다. 영...
2016.06.25 View 969 마래바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제작 중 하늘에서 인공위성 발사 용도 지금까지 제작된 항공기 중에 가장 큰 것은 하워드 휴즈가 1947년 제작한 수상 비행기 Hughes H-...
2016.06.23 View 1173 고려한
日 LCC, 국내선 분담 10% 넘겨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日 LCC 날개달아 서비스 최소화를 통해 비용을 줄임으로써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6.05.07 View 1155 고려한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관광수요 비중이 높은 간사이 시장과 맞지 않아 일본 간사이공항이 올 4월, 오사카 이타미공항과 함께 그 운영권이 외국 민간...
2016.04.28 View 1772 마래바
저비용항공 영향으로 수익방안 다양화 창가, 복도좌석 유료화 가능성 높아 항공기를 탄다고 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좌석이다. 특히 3-4시간 이상 중장거리 ...
2016.04.21 View 1572 마래바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
2016.03.30 View 1834 마래바
또 다른 초음속 여행의 꿈을 꾼다... 100여년 전 인류는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꿈과 소망을 버리지 않고 끝내는 성공해 냈다. 그리고 이제 항공여행에 있어서 다...
2016.03.28 View 1192 마래바
유럽에서 가장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으라면 아일랜드의 라이언에어(Ryanair)와 영국의 이지제트(easyJet)를 든다. 2014년 매출액이 각각 50억 유로, 59억 ...
2016.02.05 View 1752 마래바
그 동안 일본을 대표하던 일본항공(JAL)의 파산 이후, 일본 최대 항공사는 '전일공수(ANA)'다. 전일공수는 208대 항공기로 73개 도시를 운항하며 일본항...
2016.01.27 View 1776 마래바
고객의 필요를 예측하는 능력 필요.. 일본에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2개의 거대 항공사가 일본 항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항공(JAL)과 전일본공수(ANA)......
2016.01.20 View 2498 마래바
소비자의 선택권은 어디로... 세계적 흐름이 되어 버린 저비용항공 활성화로 항공 소비자에게는 무한에 가까운 가격 선택권이 주어졌다. 시기를 잘 맞추기만 하면...
2016.01.15 View 962 마래바
항공시장에서는 수십, 수백의 항공사들이 저마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항공기 제작 만큼은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은 시장이다. 현재 민간 항공기 제작 시장에서의...
2016.01.11 View 1917 마래바
며칠 전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국내외 항공사들 가운데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항공사는 필리핀의 에어아시아제스트인 것...
2015.12.23 View 828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