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국내 저비용항공사, 흑자 전환은 가능할까?

마래바2010.03.23 14:39Views 12946Comment 0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우리나라 소비자의 항공여행에 대한 기대심리 때문에 비록 저비용항공이라 할 지라도 서비스를 줄일 수 없어, 요금 또한 내려가지 않는 현실에 대한 것이었다.

그럼 저비용항공이나 요금을 무조건 내려야 할까?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요금을 내리면 지금보다 항공사 경영상태가 더욱 악화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항공시장은 저비용항공의 전성시대로..


국토해양부 발표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4개사가 모두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저비용항공의 선두격인 제주항공은 작년 878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적자폭은 무려 273억원(영업수지)에 달했다.

다른 저비용항공도 사정은 마찬가지여서 에어부산은 720억원 매출에 83억원 적자, 진에어는 609억원 매출에 99억원 적자를 기록했으며, 이스타 항공은 440억원 매출을 올렸지만 적자폭은 무려 174억원에 달했다.

이로써 매출액 대비 영업 손실률은 에어부산이 11.5%, 진에어는 16.2%, 제주항공이 31%, 이스타항공은 39.4% 에 달해, 에어부산이 그나마 나은 영업성적을 보여줬다.

출범 4년째인 제주항공 마저도 작년에 273억원이라는 영업적자를 기록했을 정도로 항공산업은 단기간에 승부를 내기 어려운 업종이다.  자금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항공사 운영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초기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을 뿐 아니라 소비자에 대한 신뢰도 확보를 위해 출범 후 적어도 몇년 간은 적자를 각오해야 한다는 말이 항공업계 정설처럼 떠돈다.  이 기간을 버티지 못하면 넘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이는 한성항공의 사례를 봐도 이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작년 영업실적만 보면 제주항공이 10만원 짜리 항공권 하나 팔면 약 3만원, 이스타항공은 무려 4만원의 손해를 본 셈이다.  애경그룹이 뒷받침하는 제주항공이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격인 진에어, 에어부산 정도만이 계속되는 적자에도 불구하고 명맥(?)을 유지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스타항공도 마찬가지로 그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언제쯤이나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영업실적이 흑자로 돌아설 것이냐 하는 것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올해부터는 항공수요가 되살아나 실적이 크게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지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아직 갈길이 멀다.

저비용항공은 그 특성상 일정 수준 이상으로 볼륨(수송 승객)이 커지지 않으면 흑자로 돌아서기 힘들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탑승률은 그리 나쁘지 않다.  일반 항공사의 경우 손익분기점(BEP)을 탑승률 70% 내외로 보고 있지만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탑승률은 이미 이를 넘어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적자다.  당연한 얘기지만 항공운임이 싸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저비용항공이 여객 수송만으로 흑자로 전환되려면 아마도 탑승률 거의 100%를 채워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입석을 팔아야 할 지도 모른다. ^^;;

비행편을 이 정도로 띄우면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까? ^^

비행편을 이 정도로 띄우면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까? ^^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데다가 항공운임은 저렴하니 어쨌거나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은 승객을 최대한 많이, 아주 많이, 자리 한 좌석도 남기지 않고 다 판매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이 있다면 투입 비용은 최대한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이다.

공항 체크인 카운터도 없애고, 탑승수속은 승객 스스로 온라인으로 프린트해 와야 하고, 무료 수하물이나 기내식을 없애 항공기 무게를 최대한 줄이고, 승무원 또한 법적 안전기준만 준수해 최소한의 인원만 탑승시킨다.

운항하는 공항도 가능한한 바쁘지 않은 작은 공항으로 선택해 착륙료 등 시설 사용료를 줄이는 것도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 중의 하나다.  기종을 단순화해 한가지 종류로만 운영하는 것도 비용을 줄이는데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또 한가지 방법이 있다면 저렴한 항공운임을 무기로 승객을 많이 끌어들이는 대신, 항공운송 이외의 부문에서 부대수익을 올리는 노력이다.  기내식도 판매하고, 영화를 보려면 추가 요금을 받고, 수하물은 기본적으로 무료는 없으며, 좌석 위치에 따라서도 추가 요금을 받고, 예약하고 탑승하지 않은 항공권 환불은 아예 불가능하게 하는 방법도 동원해야 한다.


이와 같이 파격적이고 획기적인 방법들을 동원하지 않는다면 당분간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영업실적이 흑자로 전환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도 파격적으로 싼 항공권을 구입하는 대신에 다른 서비스는 포기해줘야 한다.  그래야 저비용항공사들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저비용항공이 우리나라 항공시장에 안착할 지, 제대로 된 고도로 올라가 보지도 못할 지는 항공사의 현명함과 과감함, 그리고 소비자의 인식전환에 달려있다 할 것이다.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아이패드(iPAD)로 기내 엔터테인먼트 장비 대체? (by 마래바) 항공기 지연될 때 무얼 하시나요?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기 안은 여러 사람들이 함께 여행하는 공간이다.. 그것도 한정된 공간이라 수십, 수백명의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기에는 그리 적합하지 않은 공간이다. 그래서...
2010.08.30 View 7491 마래바
항공업계는 지금 며칠 전 콜롬비아에서 발생한 항공사고가 연일 화제의 대상이다. 항공기 동체가 세 동강이 날 정도로 크게 부서졌는데, 사망한 사람이 단 한명에...
2010.08.19 View 13728 마래바
며칠 전 미국에서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항공사 승무원이 승객으로부터 욕을 먹자 분에 못이겨 기내 방송으로 한바탕 퍼부은 후 비상탈출 슬라이드(Escape S...
2010.08.17 View 8677 마래바
작년 일본 국토교통성 장관의 하네다공항 허브화 추진 발언과 일본항공 파산 선언 이후 일본 항공산업 전체를 새롭게 재편하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네다 공항...
2010.07.27 View 11721 마래바
여행에 있어 짐은 필수다. 빈 몸으로 여행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항공여행도 마찬가지다. 항공기를 이용할 때는 대개 짐을 화물칸으로 부친다. 기내에 들고 들어...
2010.07.14 View 7605 마래바
미국 항공사 중에 대표적인 항공사를 들라면 메이저 항공사 중에서는 델타항공을, 저비용항공 중에서는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들지 않을까 싶다. 노스웨스트항공과...
2010.06.08 View 10937 마래바
"이게 뭐지?" "왠 기계들이 이렇게 좍 늘어서 있는 거야?" 항공기를 이용하려고 공항에 나와보니 체크인 카운터 옆에 이상한 기계들이 주욱 늘어서 있다. 중간에 ...
2010.05.27 View 7849 마래바
자랑스럽다. 인천공항의 성장세나 지명도는 가히 다른 공항들이 엄두를 못낼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2010.05.19 View 13042 마래바
정말 큰일이다. 지난 15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유럽행 항공편의 대규모 결항 사태는 아이슬란드에서 발생한 화산 폭발 때문이다. 마침 바람의 방향이 동쪽이어서 ...
2010.04.22 View 6502 마래바
항공기를 타면 처음 접하는 것이 승무원의 상큼하고 환한 미소의 웰컴 인사다. 그리고 이어 이륙하기 전 또 하나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다름아닌 ...
2010.04.14 View 9372 마래바
엊그제부터 드디어 미국에서 아이패드(iPAD) 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애플 제품에 열광하는 추종자(?) 뿐만 아니라, 관련 부문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이폰 이...
2010.04.06 View 10283 마래바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2010/03/17) ...
2010.03.23 View 12946 마래바
지상교통 수단과는 달리 항공교통은 제한사항이 참 많다. 오늘만 해도 밤부터 눈이 많이 온다는데, 벌써부터 내일 아침이 걱정이다. 눈이 오는 날에 항공기가 제...
2010.03.09 View 11778 마래바
일본의 자존심이라고까지 불리던 일본항공이 자신의 몸을 가누지 못하고 기어코 외부 힘을 빌어 재생의 길에 들어섰다. 지난 달 19일 (2010.1.19) 일본항공이 정...
2010.02.26 View 8650 마래바
항공업계에 늘 새로운 관심과 논란거리를 만드는 항공사를 든다면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 유럽의 라이언에어, 그리고 뉴질랜드의 뉴질랜드항공 정도를 언급할 ...
2010.02.04 View 11155 마래바
우리나라 평균 출산율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다고 한다. 인구가 너무 많아도 문제지만 너무 적으면 미래를 책임져야 할 젊은이 부족으로 향후 국가 경쟁력 약화...
2010.02.04 View 6561 마래바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은 대개 서비스라는 개념이 필수적이다.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 무엇을 원하는 지 파악해 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 것이 서비스다. 항공 ...
2010.02.02 View 8636 마래바
결국 지난 19일 일본의 대표 항공사격인 일본항공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 해부터 일본항공의 부실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설마 망하기야 하겠어? 일본...
2010.01.25 View 12687 마래바
우리가 흔히 항공교통 하면 미국이나 유럽을 떠 올린다. 민간 항공 발달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현재 ...
2010.01.11 View 7444 마래바
어제 몇 십년 만의 폭설이라는 눈이 내렸다. 새벽에 출근할 때까지만 해도 밤새 내린 눈의 양이 얼마 되지 않아 별 문제가 없었지만, 6시 경 이후부터 내린 눈은 ...
2010.01.05 View 7986 마래바
Prev 1... 3 4 5 6 7 8 9 10 11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