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지만 승객들 대부분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매번 보던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고 눈을 감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승객이 대부분이다. 안전 수칙이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정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며칠 전 엔진 폭발 사고로 비상착륙했던 사우스웨스트항공 사고 기내 장면을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항공소식 사우스웨스트, 엔진 폭발 불시착 1명 사망(2018/4/18)
엔진이 폭발하자 객실 내부에는 산소 마스크가 자동적으로 배출되어 승객들이 호흡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사고는 창문이 깨지는 바람에 객실 내 기압이 급격히 낮아져 호흡이 곤란해졌기 때문이다.
정확한 착용법 모르는 승객들
문제는 승객 대부분이 산소 마스크 착용법을 제대로 모른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은 산소 마스크를 입에만 가져다 댔다. 원활한 산소 공급과 호흡을 위해서는 코와 입 전체를 산소 마스크로 감싸야 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는 안전 비디오에 나오는 핵심 중의 핵심 내용이다.
물론 승객들 모두 호흡을 할 만한 상황이니 그랬겠지 싶지만 그와는 별개로 안전 비디오를 제대로 보지 않고 있으며 안전 수칙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것이 여실히 나타난 것이라 심각한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안전 비디오에 안내되는 산소 마스크 착용법
얼마 전에는 항공기에서 비상탈출하는 승객들 저마다 자신의 짐을 들고 뛰어 내리거나 뾰족한 구두 등을 그대로 신고 있던 것으로 나타나 항공 안전수칙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냐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또 한가지 문제는 항공사에게도 있다. 최근 적지 않은 항공사들이 안전 비디오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재미 위주로 안전 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다 보니 정작 중요한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안전 비디오나 안전 데모는 단순히 재미로 보는 것이 아니다. 정말 위급한 상황에서 자신의 목숨을 지켜줄 귀중한 정보이므로 제대로 확인하고 알아두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