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오랜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시장을 양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05년 첫 운항을 시작했던 한성항공의 출범은 본격적인 다수 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한 시장 다양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어느 덧 10년이 지난 우리나라 항공시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그 동안 급성장해 온 저비용항공 5곳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전쟁터가 되었다.
최근 발생하는 저비용항공사의 잇다른 위험 상황에 따라 저비용항공 특별 점검을 계획하고 있는 국토부는 지난 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를 자율 퇴출하는 협약을 항공사로 하여금 강제하기도 해, 올바른 계도와 정보를 제공해야 할 국가기관이 나서서 항공기 나이를 항공안전에 무리하게 결부시키려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항공칼럼 나이 많은 항공기 위험하다는 믿음을 국가가 조장(2015/07/30)
사실 기령과 항공기 안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나서서 이런 제도를 운영하는 것 자체가 실망스럽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이용객들이 항공기 기령에 대한 관심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운영하는 항공기가 어느 정도 규모이고 기령은 어떤 정도인지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판단한다.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는 여객기 286대, 화물기 41대로 총 327대(주1)이며 그 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159대, 84대로 전체의 74%를 차지하고 기령은 평균 각각 8.9년, 9.6년으로 다른 저비용항공사들 보다도 적은 편에 속한다. 저비용항공사가 비용 단가를 줄이기 위해 비교적 연식이 된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여객기만을 놓고 봤을 때 대한항공 8.5년, 아시아나항공 8.1년, 제주항공 10.5년, 진에어 10.8년, 에어부산 14년, 이스타항공 13.5년, 티웨이 9.3년의 기령을 나타내고 있다.
항공사 | 구분 | 기종 | ~ 5년 | ~ 10년 | ~ 15년 | ~ 20년 | 21년 ~ | 대수 | 평균기령 |
대한항공 | 여객기 | A330-200 | 5 | 3 | 8 | 8.8 | |||
A330-300 | 6 | 8 | 7 | 21 | 11.2 | ||||
A380-800 | 10 | 10 | 3.2 | ||||||
B737-700 | 1 | 1 | 6.0 | ||||||
B737-800 | 10 | 4 | 3 | 17 | 6.4 | ||||
B737-900 | 1 | 15 | 16 | 12.2 | |||||
B737-900ER | 6 | 6 | 3.0 | ||||||
B747-400 | 10 | 1 | 11 | 18.9 | |||||
B747-8 | 4 | 4 | 0.0 | ||||||
B777-200 | 6 | 6 | 3 | 15 | 12.1 | ||||
B777-300 | 1 | 3 | 4 | 16.8 | |||||
B777-300ER | 15 | 3 | 18 | 2.9 | |||||
소계 | 56 | 15 | 33 | 26 | 1 | 131 | 8.5 | ||
화물기 | B747-400F | 3 | 12 | 2 | 17 | 12.9 | |||
B747-8F | 6 | 6 | 1.8 | ||||||
B777F | 5 | 5 | 1.8 | ||||||
소계 | 11 | 3 | 12 | 2 | 28 | 8.9 | |||
합계 | 67 | 18 | 45 | 28 | 1 | 159 | 8.9 | ||
아시아나 항공 |
여객기 | A320-200 | 7 | 7 | 7.7 | ||||
A321-100 | 2 | 2 | 14.5 | ||||||
A321-200 | 15 | 3 | 4 | 1 | 23 | 5.0 | |||
A330-300 | 7 | 7 | 1 | 15 | 5.9 | ||||
A380-800 | 4 | 4 | 1.0 | ||||||
B747-400 | 3 | 1 | 4 | 18.8 | |||||
B767-300 | 6 | 1 | 7 | 18.9 | |||||
B777-200 | 3 | 4 | 4 | 11 | 8.6 | ||||
소계 | 29 | 21 | 11 | 10 | 2 | 73 | 8.1 | ||
화물기 | B747-400F | 2 | 1 | 2 | 5 | 17.4 | |||
B747-400(BDSF) | 1 | 1 | 2 | 19.5 | |||||
B747-400SF | 3 | 3 | 23.7 | ||||||
B767-300F | 1 | 1 | 19.0 | ||||||
소계 | 2 | 3 | 6 | 11 | 19.6 | ||||
합계 | 29 | 21 | 13 | 13 | 8 | 84 | 9.6 | ||
제주항공 | 여객기 | B737-800 | 3 | 7 | 10 | 2 | 22 | 10.5 | |
진에어 | 여객기 | B737-800 | 4 | 11 | 1 | 16 | 11.1 | ||
B777-200 | 3 | 3 | 9.7 | ||||||
합계 | 4 | 3 | 11 | 1 | 19 | 10.8 | |||
에어부산 | 여객기 | A320-200 | 3 | 3 | 9.0 | ||||
A321-200 | 8 | 8 | 12.9 | ||||||
B737-400 | 4 | 4 | 18.5 | ||||||
B737-500 | 1 | 1 | 20.0 | ||||||
합계 | 8 | 5 | 13 | 14.0 | |||||
이스타항공 | 여객기 | B737-700 | 3 | 3 | 12.3 | ||||
B737-800 | 2 | 5 | 3 | 10 | 13.8 | ||||
합계 | 2 | 8 | 3 | 13 | 13.5 | ||||
티웨이항공 | 여객기 | B737-800 | 3 | 4 | 3 | 2 | 12 | 9.3 | |
에어인천 | 화물기 | B737-400 | 2 | 2 | 23.5 |
< 2016년 1월 9일 기준 >
각 항공사들이 국토부와 맺은 자율협약에 따르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는 조기 퇴출하도록 되어 있어 아시아나항공은 무려 8대, 대한항공은 1대를 리스 취소 혹은 매각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 있다.
(주1) 2016년 1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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