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LCC 인식 변화?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 판매량 증가?

고려한2017.01.13 14:30Views 978Votes 1Comment 1

  •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반 비용을 줄이고 유료 서비스를 늘리는 것이 저비용항공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상식] LCC, 어떻게 항공요금 낮출 수 있나?(2016/6/1)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운영 원칙과 성공 방정식(2015/3/13)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2000년 후반만 해도 무늬만 저비용항공이었지 실제로는 그저 아주 약간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소형 항공사 수준이었다.

그러던 것이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도 서서히 그 특징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LCC의 가장 큰 특징인 무료 서비스를 최소화하고 유료 서비스를 늘리는 방식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항공 이용자들의 인식은 유료 서비스라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적극적인 유료 서비스를 도입하기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점차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힘입어 유료 서비스를 활성화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기내식이다. 기내식은 10킬로미터 상공에서 즐기는 묘미 중 하나다. 비록 지상에서만큼 맛을 내기는 어렵다 할 지라도 여행 중에 하늘에서 먹는 기내식은 또 다른 즐거움이다. 저비용항공이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기내식은 당연히 무료였다. 하지만 저비용항공이 등장하면서 기내식도 점차 유료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러면 이런 유료 기내식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지 궁금해진다. 국적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2013년 가장 먼저 기내식을 유료화한 제주항공의 경우, 2015년 밝혀진 자료에 따르면 B737 한편에서 유료 기내식은 불과 1-2명에 불과했다. ([항공컬럼] 저비용항공 기내식, 얼마나 사먹나? 고작 1~2명?) 2015년 당시 한 달에 1400식 가량 판매되었다. 하루 평균 약 40식으로 운항편수를 감안할 때 한편에서 1-2개 정도만 유료로 판매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로부터 약 1년이 지난 2016년 말 기준으로 유료 기내식 판매량이 제법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유료 기내식을 제공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이 얼마 전 밝힌 자료에 따르면 12월 한달동안 3979개의 유료 기내식이 판매되었다. 티웨이항공 국제선 이용객수를 감안하면 약 30명에 한명꼴로 기내식을 사먹었다는 결론이 나온다. 항공기 한편에 5-6개의 유료 기내식이 판매된 것이다.

물론 아직은 크지 않은 판매량이라고 할 수 있으나 불과 1년 전 도입 초기보다는 유료 기내식을 이용하는 비율이 많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항공사별로 기내 음식 반입을 금지하거나 기내에서 외부에서 들여온 라면 등을 위한 뜨거운 물 사용을 금지하는 식의 제한 환경들도 유료 기내식 판매량이 증가한 이유 중의 하나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소비자들의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의 몫이 크다 하겠다.

 

tway_meal.jpg
티웨이 유료 기내식

 

현재 티웨이항공은 총 22가지 다양한 유료 기내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출발 4일 전까지 신청하면 기내에서 원하는 기내식을 즐길 수 있다. 지난 달 판매된 기내식 가운에 1위는 영양 불고기, 2위 더블 함박스테이크, 3위 제육볶음 등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아시아 등 저비용항공사로서 입지가 확고한 항공사들의 경우에는 기내식이나 수하물 등 부가로 벌어들이는 것이 전체 매출의 약 30% 정도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여전히 유료 기내식 등의 판매량이 증가할 여지가 있다.

저비용항공사 입장에서 유료 기내식은 그 자체로서의 판매 매출로서도 의미가 있지만 모두에게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아도 되면서 승무원의 업무 강도 완화, 승무원 감축 운영 등의 부가적인 비용 절감의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어 유료 기내식은 저비용항공의 필수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저비용항공사 뿐만 아니라 일반 메이저 항공사들도 단거리 무료 기내식을 없애는 등 비용 절감을 위한 갖가지 현상들이 이어지고 있어 당분간 기내식 유료화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항공컬럼] 장거리 LCC 위세 밀려 FSC 기내식 유료화 검토(2016/12/27)
[항공소식] 영국항공, 내년부터 기내식 유료(2016/10/4)

 

#기내식 #저비용항공사 #티웨이 #제주항공 #유료 #LCC #판매 #서비스 #증가 #인식 #승무원 #안전 #비용 #절감 #부가수익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기내난동, 테이저건 위험성은 간과하고 항공사 처벌한다? (by 고려한) 항공기 기내 공기 질(오염) 대비해야 할 때 (by 상주니)
Comment 1 Comment reload
  • 2017.2.15 11:27

    최근 기사를 보니, 제주항공은 2016년 기내식을 약 44000개 판매했다고 하네요.

    2015년에는 22300개.....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702150926001&code=920100

     

    그래서 탑승승객 수하고 비교해 봤더니 2015년에는 국제선 승객 약 130명 당 한개가 판매된 것이고, 2016년에는 국제선 승객 약 94명당 한개씩 판매됐습니다.

    기사 제목은 기내식 판매 2배 증가.. 이런 식이지만 실제로는 약 30% 정도 판매율이 증가했다고 봐야겠습니다.

    꽤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항공기 한 편에서 1-2명 정도 사먹는데 그치고 있는 상황이네요.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View 978 고려한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View 839 상주니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View 755 쥬드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View 1031 마래바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View 893 고려한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View 764 고려한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View 662 쥬드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View 901 고려한
JAL·ANA 운명을 가른 하네다 국제선 파산 이후 최대 항공사 지위 뺏긴 JAL 上 매출액 ANA 8849억엔, JAL 6519억엔 일본항공의 2012년 파산 이후 일본 항공업계는...
2016.11.03 View 917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468 고려한
공항이용료, 항공사가 징수 대행 대행 수수료만 수백억원 공항이용료 직접 징수할 때 실익은? 항공여행을 함에 있어서 순수한 항공운임 외에도 각종 세금 등이 ...
2016.10.06 View 1419 고려한
55분 걸리는 거리를 36분에 주파? 항공기 과속운항을 방지해야 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주장 어제(26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의원은 항...
2016.09.27 View 8033 쥬드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60일 이내만 정률 취소수수료 부과 입이 아플 지경이다. 수없이 문제점을 지적하지만 들은 척도 안한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
2016.09.22 View 1617 마래바
홈페이지 예약, 판매 기능 없어 항공기 도색도 하지 않은 채 운항 항공운임은 아시아나항공과 동일? 현존하는 6번째 LCC(저비용항공사), 에어서울이 떴다. [항공...
2016.07.27 View 2002 고려한
영국항공, 이지제트, 라이언에어 치명적일 수 영국과 다른 유럽 국가간 항공협정 다시 24일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은 전 세계 톱 뉴스 가운데 하나다. 영...
2016.06.25 View 832 마래바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제작 중 하늘에서 인공위성 발사 용도 지금까지 제작된 항공기 중에 가장 큰 것은 하워드 휴즈가 1947년 제작한 수상 비행기 Hughes H-...
2016.06.23 View 1015 고려한
日 LCC, 국내선 분담 10% 넘겨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日 LCC 날개달아 서비스 최소화를 통해 비용을 줄임으로써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6.05.07 View 1032 고려한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관광수요 비중이 높은 간사이 시장과 맞지 않아 일본 간사이공항이 올 4월, 오사카 이타미공항과 함께 그 운영권이 외국 민간...
2016.04.28 View 1676 마래바
저비용항공 영향으로 수익방안 다양화 창가, 복도좌석 유료화 가능성 높아 항공기를 탄다고 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좌석이다. 특히 3-4시간 이상 중장거리 ...
2016.04.21 View 1372 마래바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
2016.03.30 View 1691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