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LCC 인식 변화?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 판매량 증가?

고려한2017.01.13 14:30조회 수 936추천 수 1댓글 1

  •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반 비용을 줄이고 유료 서비스를 늘리는 것이 저비용항공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상식] LCC, 어떻게 항공요금 낮출 수 있나?(2016/6/1)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운영 원칙과 성공 방정식(2015/3/13)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2000년 후반만 해도 무늬만 저비용항공이었지 실제로는 그저 아주 약간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소형 항공사 수준이었다.

그러던 것이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도 서서히 그 특징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LCC의 가장 큰 특징인 무료 서비스를 최소화하고 유료 서비스를 늘리는 방식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항공 이용자들의 인식은 유료 서비스라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적극적인 유료 서비스를 도입하기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점차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힘입어 유료 서비스를 활성화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기내식이다. 기내식은 10킬로미터 상공에서 즐기는 묘미 중 하나다. 비록 지상에서만큼 맛을 내기는 어렵다 할 지라도 여행 중에 하늘에서 먹는 기내식은 또 다른 즐거움이다. 저비용항공이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기내식은 당연히 무료였다. 하지만 저비용항공이 등장하면서 기내식도 점차 유료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러면 이런 유료 기내식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지 궁금해진다. 국적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2013년 가장 먼저 기내식을 유료화한 제주항공의 경우, 2015년 밝혀진 자료에 따르면 B737 한편에서 유료 기내식은 불과 1-2명에 불과했다. ([항공컬럼] 저비용항공 기내식, 얼마나 사먹나? 고작 1~2명?) 2015년 당시 한 달에 1400식 가량 판매되었다. 하루 평균 약 40식으로 운항편수를 감안할 때 한편에서 1-2개 정도만 유료로 판매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로부터 약 1년이 지난 2016년 말 기준으로 유료 기내식 판매량이 제법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유료 기내식을 제공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이 얼마 전 밝힌 자료에 따르면 12월 한달동안 3979개의 유료 기내식이 판매되었다. 티웨이항공 국제선 이용객수를 감안하면 약 30명에 한명꼴로 기내식을 사먹었다는 결론이 나온다. 항공기 한편에 5-6개의 유료 기내식이 판매된 것이다.

물론 아직은 크지 않은 판매량이라고 할 수 있으나 불과 1년 전 도입 초기보다는 유료 기내식을 이용하는 비율이 많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항공사별로 기내 음식 반입을 금지하거나 기내에서 외부에서 들여온 라면 등을 위한 뜨거운 물 사용을 금지하는 식의 제한 환경들도 유료 기내식 판매량이 증가한 이유 중의 하나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소비자들의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의 몫이 크다 하겠다.

 

tway_meal.jpg
티웨이 유료 기내식

 

현재 티웨이항공은 총 22가지 다양한 유료 기내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출발 4일 전까지 신청하면 기내에서 원하는 기내식을 즐길 수 있다. 지난 달 판매된 기내식 가운에 1위는 영양 불고기, 2위 더블 함박스테이크, 3위 제육볶음 등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아시아 등 저비용항공사로서 입지가 확고한 항공사들의 경우에는 기내식이나 수하물 등 부가로 벌어들이는 것이 전체 매출의 약 30% 정도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여전히 유료 기내식 등의 판매량이 증가할 여지가 있다.

저비용항공사 입장에서 유료 기내식은 그 자체로서의 판매 매출로서도 의미가 있지만 모두에게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아도 되면서 승무원의 업무 강도 완화, 승무원 감축 운영 등의 부가적인 비용 절감의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어 유료 기내식은 저비용항공의 필수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저비용항공사 뿐만 아니라 일반 메이저 항공사들도 단거리 무료 기내식을 없애는 등 비용 절감을 위한 갖가지 현상들이 이어지고 있어 당분간 기내식 유료화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항공컬럼] 장거리 LCC 위세 밀려 FSC 기내식 유료화 검토(2016/12/27)
[항공소식] 영국항공, 내년부터 기내식 유료(2016/10/4)

 

#기내식 #저비용항공사 #티웨이 #제주항공 #유료 #LCC #판매 #서비스 #증가 #인식 #승무원 #안전 #비용 #절감 #부가수익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기내난동, 테이저건 위험성은 간과하고 항공사 처벌한다? 항공기 기내 공기 질(오염) 대비해야 할 때
  • 2017.2.15 11:27

    최근 기사를 보니, 제주항공은 2016년 기내식을 약 44000개 판매했다고 하네요.

    2015년에는 22300개.....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702150926001&code=920100

     

    그래서 탑승승객 수하고 비교해 봤더니 2015년에는 국제선 승객 약 130명 당 한개가 판매된 것이고, 2016년에는 국제선 승객 약 94명당 한개씩 판매됐습니다.

    기사 제목은 기내식 판매 2배 증가.. 이런 식이지만 실제로는 약 30% 정도 판매율이 증가했다고 봐야겠습니다.

    꽤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항공기 한 편에서 1-2명 정도 사먹는데 그치고 있는 상황이네요.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도를 넘는 조치는 명백한 항공사 잘못 하지만 무턱대로 카메라부터 들이미는 고객은 과연 옳은 것인가 의문 "소비자는 왕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말처럼 쓰레기 ...
2017.05.12 조회 462
온라인 영향력이 항공사 민낯 드러내 동영상 공유 채널, 현장의 생생함 그대로 전달하며 폭발적 파급력 보여줘 항공업계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강제력 불가피 최...
2017.05.07 조회 360
전일공수, 여전히 일본항공과의 불공정 불만 하네다공항 국제선 노선 배분을 둔 포석일 것 이달(4월) 1일, 히라 히로시(平子裕志)가 일본 전일공수(ANA) 사장으...
2017.04.22 조회 626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조회 1103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조회 639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조회 2343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조회 1182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조회 3037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조회 952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조회 642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조회 759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조회 704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조회 936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조회 767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조회 706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조회 977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조회 829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조회 733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조회 622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조회 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