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기내난동, 테이저건 위험성은 간과하고 항공사 처벌한다?

고려한2017.01.20 16:43Views 743Votes 5Comment 0

  •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기 안에서 난동이 벌어졌다.

인천으로 비행 중이던 이 비행기 비즈니스클래스에 탑승한 한 젊은 승객이 술에 취해 난동을 부리기 시작한 것이다. 옆좌석 승객에게 시비를 걸고 이를 진정시키려던 승무원을 폭행하면서 급기야는 이 젊은 난동자를 포박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졌다.

이 과정을 경험한 미국의 한 유명 팝가수가 '승무원이 위급 상황에 제대로 대처를 못했다. 난동자 제압하는 훈련을 받지 못한 것 같다'며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사실을 알리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큰 파장을 일으켰다.

[항공소식] 대한항공 여객기내 난동, 승무원 대처 미흡?(2016/12/21)

대중들은 술에 취해 난동을 피운 '금수저' 중소기업 사장 아들을 비난하면서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전해진 항공사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혔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경찰은 이 난동자의 법적 처벌을 위해 나서며 난동자의 신분이 공개된 것은 물론이고 경찰은 그가 과거 저질렀던 유사행위와 잘못까지 한꺼번에 처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또한 여기에 항공정책과 안전을 주관하는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을 위한 개선책을 긴급히 내놓았다. 주요 골자는 항공사는 기내난동(Unruly Passenger)에 대해서 적극적인 제압에 나서야 하고, 이에 적절한 조치를 못했을 경우에는 과징금 등 법적 처벌 방안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진압 도구 중 하나인 테이저건(전기 충격기 일종)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했다.

[항공소식] 항공보안 강화, 테이저건 적극 사용토록.. 아니면 항공사 과징금(2017/1/20)

 

ke_unruly.jpg
테이저건을 겨누었으나 사용 못해.. 촬영 모습에서 후폭풍 두려움 여실히 드러나

 

여기에 여러가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항공 안전을 위해 항공사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인가 하는데는 의문이 생기는 것이다. 

우선 테이저건의 적극적인 사용에 대한 것이다. 테이저건은 일종의 전기충격기로 전기선이 연결된 바늘을 총과 같은 방식으로 발사해 목표물에 전기충격을 주는 진압 도구다. 순간 전압이 5만볼트에 이르고 실체 느껴지는 강도는 최대 1200볼트에서 평균 400볼트라고 한다. 극히 예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충격을 받으면 신체를 제대로 가눌 수 없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이때 적절한 물리적 제압이 쉽게 진행될 수 있다.

 

▩ 테이저건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라?

문제는 이 테이저건을 어떻게 적극 사용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기존에는 생명을 위협하거나 하는 경우로 제한되었지만 새로운 개정안에 따르면 기내난동에 대해 거의 대부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사람에 따라 건강 상태도 다르고 물리적으로 전기 충격을 감당하는 신체 능력도 모두 다르다.

또한 테이저건은 정말 안전한 진압 도구일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테이저건의 전기 충격이 직접적 사인이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서 있는 상태에서 전기 충격을 받아 쓰러지면서 머리를 부딪히거나 추락하면서 발생하는 사망 사고는 적지 않으며 심장마비나 호흡곤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지난 2012년 국제 엠네스티가 밝히 자료에 따르면 2001년부터 미국에서 경찰 테이저건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최소 500명에 이른다.

경찰의 범인 진압 시와는 상황이 다르다고 할 지 모른다. 하지만 테이저건이 안전하지만은 않다는 것이 여러 사례로 드러나고 있는 이 상황에서 승무원으로 하여금 테이저건을 적극적으로 사용, 조금만 이상하거나 난동 낌새가 있으면 전기 탄환(?)을 발사하도록 강제해야 하는 것이냐 하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 제대로 제압하지 않으면 과징금?

더군다나 이번 국토부가 내 놓은 대책 중에는 기내난동에 대해 적절하게 진압하지 않으면 항공사에 과징금 등 벌칙을 내리겠다는 안은 실소를 금할 수 없을 정도다. 기내난동에 대해 항공사에 책임을 경감시키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을 그렇지 못하면 처벌하겠다는 인식은 너무 일차원적인 접근 방식이다. 그러면 경찰이 도둑을 잡는데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지 도둑을 놓쳤다고 해서 처벌할 것인지 되묻고 싶다.

물론 제한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기내난동과 도둑을 직접 비교하는 것에 무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이미지 손실을 우려해 기내난동에 대해 미적거리며 소극적인 대응을 하는 항공사에 대해 강한 경고를 해야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아무리 그래도 제대로 제압하지 못했다고 해서 처벌하는 것은 앞뒤가 바뀌어도 너무 바뀌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그러면 기내난동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가장 현명한 방법 중의 하나는 집단의 힘이다. 현실적으로 승무원의 능력만 가지고 제압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승객의 입장에서 승무원은 무조건 고객의 말을 '잘' 따라야만 하는 존재로 인식되기에 자신의 행동을 제어하지 못할 수 있다. 이때 효과적인 것이 주변 승객의 힘이다.

 

flight93.jpg
테러범을 상대로 사투를 벌인 승객들 이야기를 다룬 911테러 이야기

 

911테러 사건 당시 납치된 항공기 중 하나였던 유나이티드항공 093편 항공기는 테러 목적지인 백악관으로 향하지 못하고 펜실베니아 인근에 추락했다. 이유는 승객들이 납치범에게 격렬히 저항하면서 납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었던 것이다.

기내난동자나 납치범들에게 위협이 되는 것은 테이저건 보다는 집단의 힘이 더 효과적이다. 승무원의 한마디 보다는 주변 승객의 한마디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승무원에게는 함부로 할 수 있어도 같은 입장인 주변 승객의 제지는 함부로 거부하기 힘들다.

 

▩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식 전환이 선행되어야

기내난동의 대부분은 술에서 비롯된다. 대한항공 사태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난동자는 항공기 탑승하기 전에 술에 취한 상태였다. 그리고는 기내에서 또 다시 술을 요구했고, 상태를 점검한 승무원은 더 이상 술 제공을 거부하면서 발생한 기내난동이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발생하는 기내난동의 상당부분이 술 때문이다. 그래서 항공기 탑승 전에 음주 상태 등을 확인하도록 하고 있으나 일일이 음주 측정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가 어렵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우리들의 의식 전환이다. 특히 가진 자, 있는 자들이 가진 특권의식은 사회적 병폐다. 조금만 약해 보이는 상대에게는 무자비할 정도로 혹독하게 대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대에게는 한없이 머리 숙이는 의식으로는 근본적인 개선이 어렵다.

서비스 현장에서도 종종 당했던 '너 내 한마디면 목아지야~', '내가 너희 사장 잘 알아 이 사실 그대로 전한다?' 이런 류의 협박은 일상적일 정도다. '내가 누군데?' 하는 금수저 의식은 '가진 자, 있는 자가 가져야 할 사회적 의무'를 여지없이 무너뜨린다.

결국 원론적인 이야기일 수 밖에 없으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육과 문화, 가치관의 변화가 근본적인 기내난동 해결 방안일 것이다. 술을 배우기 시작할 때는 법적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어른 앞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하는 억지같은 해결책마저 생각해 본다.

 

#기내난동 #난동 #항공사 #국토부 #처벌 #테이저 #테이저건 #과징금 #대한항공 #승무원 #특권의식 #사회적책임 #음주 #항공기 #비행 #비즈니스클래스 #술 #Taser #Stun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일본도 저비용항공 성장세, 日국적 LCC 국제선은 미미 (by 고려한) LCC 인식 변화?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 판매량 증가? (by 고려한)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봄바디어 신형기 CSeries 판매 전망 안개 최종 구매자인 항공사 선택은 안락성 보다는 비용 세계 항공기 시장은 미국의 보잉과 유럽의 에어버스다. 특히 민간 항...
2017.09.13 View 991 고려한
ANA - 노선 안 가려, JAL - 프리미엄 국제선 양 항공사 모두 최고급 클래스인 퍼스트 없어 현재 민간 운송용 항공기 가운데 가장 잘 나가는 중대형기로 보잉 B78...
2017.09.05 View 741 고려한
이상적 경영철학을 현실화시킨 허브 켈러허 사우스웨스트항공 만이 가진 독특한 기업문화, 경영철학 만들어 내 항공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여러 인물들 가운데 ...
2017.08.16 View 1216 상주니
항공운임 허가제는 시장 경쟁 해쳐 결국 값싼 항공권 사라지게, 나쁜 풍선효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현재 신고제로 되어 있는 항공운임 변경 절차를 '인...
2017.08.11 View 240 고려한
국내 LCC, FSC 항공 운임 비슷하다? 서비스 차이에 대한 운임 차이를 무시한 주장 합리성 결여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LCC) 운임이 대형 항공사(FSC)와 별다른 ...
2017.08.09 View 594 고려한
항공기 1대 고장으로 이틀간 10편 결항 아시아나, 국토부 지침대로 예비기 스케줄 운영했는지 의문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꼬리날개 이상이 발생해 항공편 10편이 ...
2017.07.07 View 1457 마래바
신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소형급 항공기 등장에 효율성 개선? 승객 안락함과 반비례 가능성 커 최근 민간 항공기 시장은 150-230인승 내외의 소형기 중심으로 재...
2017.07.03 View 1029 고려한
하늘의 자유 장벽을 넘는 방법은 해당 국가에 항공사 설립하는 것뿐 티웨이, 해외 프랜차이즈 항공사 설립 추진 티웨이항공이 지금까지 국내 어느 항공사도 시도...
2017.06.30 View 1536 마래바
도를 넘는 조치는 명백한 항공사 잘못 하지만 무턱대로 카메라부터 들이미는 고객은 과연 옳은 것인가 의문 "소비자는 왕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말처럼 쓰레기 ...
2017.05.12 View 484 고려한
온라인 영향력이 항공사 민낯 드러내 동영상 공유 채널, 현장의 생생함 그대로 전달하며 폭발적 파급력 보여줘 항공업계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강제력 불가피 최...
2017.05.07 View 384 마래바
전일공수, 여전히 일본항공과의 불공정 불만 하네다공항 국제선 노선 배분을 둔 포석일 것 이달(4월) 1일, 히라 히로시(平子裕志)가 일본 전일공수(ANA) 사장으...
2017.04.22 View 656 고려한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View 1151 마래바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View 665 쥬드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View 2709 고려한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View 1236 쥬드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View 3418 고려한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View 999 쥬드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View 685 마래바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View 787 고려한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View 743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