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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A320 총 주문 대수, 영원한 베스트셀러 보잉 B737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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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한
  • A320 항공기, 총 주문 대수에서 영원한 베스트셀러 B737 넘어서
  • 총 주문 대수 : A320 항공기 15,193대 vs B737 항공기 15,136대

보잉에게 2019년 한 해는 역사에 기록될 악몽으로 남을 전망이다.

누구도 넘보지 못할 것 같았던 영원한 베스트셀러 B737 명성이 흔들리고 있다. 경쟁 기종인 에어버스의 A320 항공기가 머지않아 그 명성을 뛰어넘을 가능성이 커졌다.

B737 항공기는 1968년 루프트한자를 시작으로 상용 비행을 시작해 생산된 항공기가 10,563대에 이르는 등 기네스북에 여러 차례 오르며 자기 기록을 경신하는 전설적인 기종이다. 경쟁 기종인 에어버스 A320 기종이 뒤늦게 출발했지만 현재 B737 생산 대수에 거의 근접(9,086대)했다.

하지만 총 주문 대수에서는 상황이 사뭇 다르다. 그동안 B737 기종이 압도적으로 앞서 왔지만 B737 MAX 논란, B737NG 균열 등의 사건이 이어지는 가운데 드디어 A320 기종 주문량이 B737을 넘어섰다.

 

B737 vs A320 항공기 생산 자료 (2019년 10월 말 기준)
구분 B737 A320
상용 비행 1968년 / 루프트한자 1988년 / 에어프랑스
생산 대수 10,563대 9,086대
총 주문 대수 15,136대 15,193대

 

a320_b737.jpg
B737 총 주문 대수를 넘어선 A320

 

에어버스 A320 기종은 B737에 비해 20년이나 늦게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30년 만에 따라잡아, 드디어 총 주문 대수(15,193대)에서 경쟁 기종(15,136대)을 넘어선 것이다.

보잉은 B737 초기 버전, 클래식 버전으로 20년 넘게 독주하다가 A320 기종이 등장하자 후속 버전 B737NG로 현대화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에 들어갔다. 현재 A320 항공기는 7,251대가, B737NG 기종은 6,251대가 전 세계 하늘을 누비고 있다.

 

최근 B737 MAX 기종은 두 차례 사고로 1년 가까이 비행이 중단되면서 전 세계 하늘에서 자취를 감췄으며 B737 기종이 베스트셀러가 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B737NG 마저 동체와 날개 연결 부위의 균열이 발생하는 등 B737 항공기를 운용하고 있는 항공사들을 패닉에 몰아넣었다.

B737 MAX는 비행이 중단된 지 10개월 만인 내년 1월 경에는 비행이 가능해질 전망이고, B737NG 균열 건은 긴급 정비에 들어갔기에 논란은 곧 해소되겠지만, 2019년은 보잉에게 뼈아픈 한 해가 된 것만큼은 틀림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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