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항공사들 더 이상 항공기 띄울 곳도 세울 곳도 없다

고려한2020.03.07 00:02조회 수 837추천 수 4댓글 0

  • 코로나19 사태로 우리 항공사 전 세계 하늘길 완전히 막혀
  • 일본 노선 중단으로 코로나 사태 이전 대비 국제선 90% 줄어
  • 일부 LCC 국제선 운항 완전 중단하는 초유의 사태 이르러
  • 항공사, 무급 휴직 등 자구 대책 만으로 험난한 폭풍 뚫지 못해 줄도산 위기

우리나라 항공사들 항공기 띄울 곳도 세울 곳도 없는 초유의 상황에 처했다.

작년부터 이어진 한일 갈등으로 인한 일본행 승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던 중 올해 들어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여행객이 줄기 시작하더니 우리나라에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우리나라 국민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늘면서 우리 항공사들이 항공기를 띄울 도시, 나라가 사라져 버렸다.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의 국제선은 거의 중단 사태에 이르렀다.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은 국제선 항공편 운항을 완전히 중단하기로 했다. 이들 항공사들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단 한 편의 국제선도 띄우지 못하는 전면 휴업 상황에 처했다.

한국 출발 입국자에 대해 일본이 14일간 격리, 입국 공항 한정 등의 제한을 가하면서 실질적 항공기 운항이 불가능해지졌다. 국적 항공사 가운데 대한항공, 제주항공만 나리타, 간사이공항에 각각 한 편 운항하는 것을 제외하곤 모두 중단했다. 일본 노선을 중단하게 되면 우리 항공사들의 국제선 운항편수는 코로나 이전 대비 90% 가까이 줄어들게 된다. 말 그대로 '전멸(全滅)' 수준이다.

 

이렇게 띄울 곳이 사라지자 반대로 공항에 세워두는 항공기가 늘면서 우리나라 메인 공항인 인천공항, 김포공항에는 항공기 주기 대수가 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정식으로 세워둘 주기장 부족 사태를 우려할 지경이 되어 버렸다.

 

grounding.jpg
날지 못하고 줄지어 멈춰 서있는 항공기들

 

또한 띄우지 못하는 항공기를 공항에 세워두면서 발생하는 주기료는 폭발적인 비용 부담으로 다가온다. 인천공항, 김포공항은 3시간까지 주기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이후에는 30분 단위로 주기료를 부과한다. 항공기 주기 대수가 크지 않을 때는 주기료에 부담을 받지 않았지만 요즘같이 항공기 대부분을 세워두면 항공사에 따라서 하루에만 수 천만 원에서 억 단위 주기료가 발생한다.1) 

자제 격납고 등을 보유한 항공사라 하더라도 수용 가능한 항공기는 불과 몇 대에 불과하기 때문에 도저히 회피할 대책 세우기가 어렵다. 그래서 항공사들이 최근 정부에 요구하는 항공사 지원 대책 가운데 하나가 공항시설 사용료 부분인 이유다.

얼마 전 정부는 최근의 코로나 사태로 인한 항공업계 어려움을 줄여주기 위해 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직접적인 금융지원에서 시설사용료 납부 유예, 대체 노선 개발 지원, 항공기 리스 대체 보증 등 다양한 계획이 제시되었다.

하지만 당장 필요한 금융 지원책 등은 여러가지 이유와 조건을 들어 신속히 지원받기 어려운 상황이고, 시설사용료 등은 면제가 아닌 유예, 그것도 이자를 붙여 나중에 지불해야 할 빚으로 남는 상황에 항공업계는 아쉽다는 반응을 숨기지 않고 있다.

전 세계 목적지를 잃고 띄울 곳이 사라진 우리 항공사들은 악화된 상황이 단 몇 개월만 더 지속돼도 버틸 마지막 힘을 잃을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라는 새로운 주인을 찾았지만 아시아나항공이 최악의 업황에서 얼마나 재무개선에 이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제주항공은 우여곡절 끝에 이스타항공을 인수했지만 현재 상황이라면 공멸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사라지지 않는다.

항공사들은 저마다 무급 휴직, 주 4일 근무 단축 등은 물론 임원급 이상 급여 반납 등 필사적인 자구 노력을 진행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항공기를 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제 남아도는 인력을 감안하면 일부로 한정했던 무급 휴직 등은 전 직원으로 확대하고 기간을 늘리는 등 더욱 극단적인 수단만 남아있을 뿐이다.

지금 같은 상황에선 어떤 경제 분야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겠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 곳 중 하나가 항공업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국가의 기간 교통이라고 할 수 있는 항공분야가 살아남지 못하면 코로나 사태가 지나간 후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외국의 영향력 아래 놓일 수밖에 없을 지 모른다.

 

각주

  1. 인천공항에 B737 항공기 1대가 1개월 주기할 경우 1천 2백만 원 내외 주기료가 발생한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보유 항공기 모두를 한 달동안 주기시킨다면 어림 계산으로 각각 약 70억 원, 30억 원 주기료가 발생한다.

 

    • 글자 크기
코로나19 사태 '살아남기' 이후, 항공산업 근본적 대변혁 온다 (by 고려한) 항공기내 수칙 안전비디오 '마케팅'과 '안전' 사이 (by 쥬드)

댓글 달기

항공칼럼

항공 현안과 다양한 생각들

일본의 야심찬 민간 제트 여객기 '스페이스제트', 가시밭길 개발 과정에 전망 부정적 예정했던 2013년 목표 시기에서 8년 이상 지연된 상황에 항공기 시장은 크게...
2020.07.05 조회 355
고려한
코로나19는 시대를 가르는 분기점 될 것 당연하게 여겼던 서비스와 자유로운 이동이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은 시대로 가장 큰 변화의 흐름은 비대면, 셀프 서비스 ...
2020.05.06 조회 879
마래바
전 세계 코로나 확진자 1백만 명 넘어.. 우리나라도 1만 명 넘어 직격탄 맞은 항공업계 파산 직전, 정부에 신속한 대규모 지원 요구 대규모 지원이 나오는 외국과...
2020.04.03 조회 387
쥬드
항공업계, 코로나19 사태에 지금은 살아남는 것이 지상과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지금과는 다른 항공시장으로 재편될 가능성 커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는 사...
2020.03.22 조회 757
고려한
코로나19 사태로 우리 항공사 전 세계 하늘길 완전히 막혀 일본 노선 중단으로 코로나 사태 이전 대비 국제선 90% 줄어 일부 LCC 국제선 운항 완전 중단하는 초유...
2020.03.07 조회 837
고려한
기내 안전수칙 안전비디오, 최근 마케팅 툴로 흐르는 측면 강해져 본래 목적을 잃은 안전비디오, 오히려 안전 장애 초래할 수 있어 재미와 관심을 끌면서도 안전...
2019.11.04 조회 668
쥬드
한일 간 영공통과료 징수액 규모 차이 커, 상대적 피해 주장 제기 이용료 체계 등은 상이한 환경, 국적 항공산업 보호 등 복합적 요인 작용, 단순 인상이 해결책 ...
2019.10.08 조회 664
고려한
항공기 화물칸에 승객이 거주하게 할 방법은? 단순히 화물칸 좌석 증설보다는 라운지, 침대칸 등 부가 프리미엄 서비스 확장 가능성 있어 저비용항공의 특징은 저...
2019.09.21 조회 733
마래바
피해구제접수 최다 항공사가 '소비자 보호' 최우수 항공사라는 국토부 한국소비자원 통한 합의율이 높았다는 것이 이유 전문가 집단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어...
2019.06.30 조회 730
고려한
수치로 본 우리나라 LCC 현황과 전망 우리나라 LCC 점유율, 여타 지역에 비해 훨씬 높아 향후 몇 년 내 포화 가능성 커, 중거리 확장 여부가 키(Key) 우리나라 항...
2019.06.24 조회 1652
마래바
중장거리 협동체 A321XLR, 대서양 노선 게임 체인저? 미국 중부에서 유럽 주요 도시 비행 가능한 중장거리 소형급 항공기 등장 파리에서 열리고 있는 에어쇼를 통...
2019.06.20 조회 775
고려한
IATA,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에 RFID 기술 적용 합의 수하물 사고 감소, 알림 서비스 개선 등 기대 효과 향후 4년 내 전세계 상업 항공운송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 ...
2019.06.15 조회 578
고려한
안전운항 위한 결항·지연, 이용객의 합리적 포용 필요 하지만 비정상 운항에 대한 항공사의 성실한 안내 의무가 전제되어야 항공기 운항은 매우 많은 변수에 의해...
2019.06.09 조회 568
마래바
중국, EU와 항공협정으로 자국 항공시장 대폭 오픈 항공기 및 관련 제품 인증·상호평가·간소화 등은 중국 항공기 굴기에 획기적 기여 전망 어제(20일) 유럽연합(E...
2019.05.21 조회 407
고려한
신 회계기준 적용, 국적 항공사, 특히 LCC 부채비율 급증 에어부산의 경우 3배로 증가, 향후 부채비율 감소 쉽지 않아 아시아나항공 별도재무 기준으로는 1144%로...
2019.05.17 조회 836
쥬드
터키항공, 스카이트랙 3성급으로 격하, 작년 '평가받지 않겠다' 선언 영향? 수백가지 평가 요소 가운데 일부 만으로 수준 가르는 현실, 신뢰도 의문 에어헬프 최...
2019.05.13 조회 555
상주니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
2019.04.12 조회 516
고려한
보잉·에어버스, 수하물 적재 공간 넓은 기내 선반 디자인 채용 위탁 수하물 유료 등 항공업계 변화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유료 서비스를 부...
2019.04.06 조회 451
상주니
운수권 배분,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기준은 운항 능력 정작 배분받은 이스타항공, 제주항공은 정상적인 운항 능력 없어 지난달 부산 출발 중거리에 해당하는 싱가...
2019.03.23 조회 704
마래바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한...
2019.03.18 조회 605
고려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12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