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우측으로 타고 내리는 보기 드문 항공편 · 스타플라이어, 하네다 운항

Profile
고려한
  • 스타플라이어, 하네다공항에서는 항공기 우측 이용 승객 탑승·하기
  • 터미널 운용 제한 때문에 발생한 현상

일반적으로 민간 항공기를 타고 내릴 때는 항공기의 왼쪽 문을 이용합니다.

이런 현상은 선박에서 비롯된 습관으로 항공기 운용이나 공항, 기재 상태 등도 이런 관습을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운용됩니다.

항공기 좌측으로 승객이 타고 내리며, 우측으로는 기내식을 탑재하거나 화물 싣고 내리는 것이 일반적이죠.

그래서 제트 항공기 시동을 우측 엔진부터 시작하고 브레이크 장치를 작동하는 하이드롤릭 장치도 우측 엔진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starflyer-r1-door.jpg
항공기 우측 도어(R1 Door)에 접현해 있는 스텝카

 

그런데 보기 드물게 우측으로 승객이 탑승, 하기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일본 항공사 스타플라이어가 그 중 하나인데, 지난 2016년부터 올해 10월 말까지 하네다공항에서 일부 노선 항공편은 승객의 탑승, 하기에 우측 도어를 사용했습니다.

모든 공항 시설 등이 좌측 탑승을 전제로 구조화되었기에 좌측 탑승이 편리하고 합리적임에도 불구하고 우측 도어를 이용하게 된 이유는 결정적으로 시설 제한 때문입니다.

운용(주기)해야 하는 터미널 공간 부족으로 다른 터미널 인근에 주기하게 됐고 이 터미널에서는 탑승교 등을 이용하지 못하게 된 것이죠. 여기서 내려서 버스를 타고 원래 운용하는 터미널로 이동해야 합니다.

다른 터미널에 근접해 굳이 불편하게 우측 도어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을 만큼 주기 공간이나 시설 등이 적합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다른 오픈 스폿(Open Spot) 역시 적절한 공간이 없었던 것이고,

 

 

 

2020년 동계 스케줄부터 하네다공항의 터미널 운용이 변경되면서 그 동안 우측 도어를 사용해야 했던 일부 항공편 운용은 사라지게 됐습니다.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