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초저비용항공 개척자 빌 프랭크, 또 다른 도전

마래바2017.02.09 15:17조회 수 646추천 수 5댓글 2

  •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공기를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한 비용을 동반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교통수단이었으나 저비용항공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항공여행 틀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허브 캘러허, 라이언에어의 마이클 오리어리, 에어아시아의 토니 페르난데스 등은 바로 이런 '저비용항공사'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인물들로 우리에게도 비교적 친숙한 이름들이다.

하지만 일반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에 적지않은 영향력을 끼친 인물이 있다. 미국 투자기업인 인디고 파트너스(Indigo Partners)의 공동 설립자인 빌 프랭크(William A. Franke)라는 인물이 그 주인공이다. 캘러허, 오리어리 등이 한 항공사를 집중적으로 키워낸 항공경영 전문가라면 빌 프랭크는 항공경영·투자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이다.

 

▩ 아메리카웨스트, US항공 회장 지낸 빌 프랭크

2017년 현재, 팔순을 바라보는 그가 항공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불과 20여년 전인 1993년이다. 1991년 파산 이후 구조조정 절차를 밟고 있던 아메리카웨스트항공(America West Airlines) CEO로 영입되어 이를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명성을 얻기 시작해 1997년부터는 US Airways의 CEO도 겸하게 된다.

 

bill_franke.jpg
항공투자·경영전문가 빌 프랭크(가운데)

 

그는 항공 경영자로서 뿐만 아니라 후임 경영자를 키운 인물로도 유명하다. America West Airlines CEO로서 당시 파산 보호에서 벗어나는 경영능력을 발휘했을 뿐 아니라 당시 젊은 경영자들을 양성하기도 했다. Doug Parker 현 아메리칸항공 회장을 비롯해 Derek Kerr, Robert Isom, Steve Johnson 부회장, Scott Kirby 현 유나이티드항공 회장 등이 빌 프랭크와 함께 했던 인물들이다.

 

▩ 저비용항공을 넘어 초저비용항공사 시장 개척

그는 라이언에어 경영에 참여했던 경험을 통해 초저비용항공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다. 그는 인디고 파트너를 통해 미국 스피리트항공(Spirit Airlines) 경영에 직접 참여한다. 당시까지만 해도 전세기를 운영하는 수준이었던 스피리트항공을 완전한 저비용항공사(LCC), 아니 그 보다 더 지독한 초저비용항공사(ULCC)로 키워낸다. 그는 2000년 투자를 시작해 2006년부터 2013년까지는 직접 경영자(회장)로서 스피리트항공에게 대표적 초저비용항공사라는 명성을 안겨주었다.

또한 그사이 2004년 헝가리에 저비용항공사인 위즈에어(Wizz Air)를 설립해 2017년 현재 75대 항공기로 117개 도시를 운항하는 탄탄한 항공사로 키워냈으며, 타이거항공(Tiger Airways Singapore) 설립에 참여(지분 24%)하고 2004년부터 2009년까지 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그리고 스피리트항공을 떠난 후 또 다시 눈을 돌려 2013년부터는 프론티어항공(Frontier Airlines)을 인수해 초저비용항공사로서의 정체성을 바꾸고 있다. 

 

▩ 남미에 새로운 저비용항공시장 도전

그리고 그는 남미에서의 오랜 사업을 기반으로 2004년부터 투자하고 있는 멕시코 제 2 항공사인 저비용항공사 볼라리스(Volaris)와 함께 남미에 또 다른 저비용항공사 설립에 들어갔다. 칠레를 거점으로하는 JetSMART가 그 주인공으로 2017년 1월 현재 운항증명 등 설립 절차를 밟고 있다.

[항공소식] 인디고투자, 칠레 초저비용항공사 런칭(2017/2/6)

그는 남미에는 아직 진정한 저비용항공사가 없다고 주장하며 향후 5년 동안 남미 저비용항공시장 활성화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한다. 초저비용항공사인 스피리트항공 등을 키워낸 그는 외국투자가 100% 소유 가능한 칠레를 선택해 보다 적극적으로 저비용항공사를 키워내고자 하는 것이다.

 

그는 다수의 항공사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면서 항공 경영·투자 전문가1) 라는 명성을 얻었다. 특히 저비용항공업계에서 그가 관여했던 항공사들의 변화와 성공은 매우 신선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가 새롭게 시작하는 남미에서의 저비용항공 도전에 적지 않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빌 프랭크(William A. Franke), 항공업계 주요 이력

  • 1993년 ~ 2001년 : America West Airlines CEO & 회장
  • 1997년 ~ 2001년 : US Airways CEO & 회장
  • 2004년 ~ 현재 : Wizz Air Holdings 회장
  • 2004년 ~ 2009년 : Tiger Airways Singapore 회장 (지분 투자 24%)
  • 2006년 ~ 2013년 : Spirit Airlines 회장 (2000년부터 투자)
  • 2013년 ~ 현재 : Frontier Airlines 이사회의 의장
  • 라이언에어 IPO 이전 경영 관여(디렉터, 임원)

 

#항공사 #저비용항공 #저비용항공사 #JetSMART #스피리트항공 #Spirit #스피리트 #프론티어항공 #프론티어 #Frontier #Volaris #볼라리스 #LCC #위즈에어 #위즈 #Wizz #USAirways #US항공 #아메리카웨스트항공 #AmericaWest #경영전문가 #경영 #남미

 

각주

  1. 물론 그는 항공경영에만 집중된 인물은 아니다. 그외 다수의 투자기업과 일반 기업에도 관여하고 있다.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한때 선진 항공사였던 파키스탄항공의 쇄락과 입석 승객 일본도 저비용항공 성장세, 日국적 LCC 국제선은 미미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도를 넘는 조치는 명백한 항공사 잘못 하지만 무턱대로 카메라부터 들이미는 고객은 과연 옳은 것인가 의문 "소비자는 왕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말처럼 쓰레기 ...
2017.05.12 조회 462
온라인 영향력이 항공사 민낯 드러내 동영상 공유 채널, 현장의 생생함 그대로 전달하며 폭발적 파급력 보여줘 항공업계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강제력 불가피 최...
2017.05.07 조회 360
전일공수, 여전히 일본항공과의 불공정 불만 하네다공항 국제선 노선 배분을 둔 포석일 것 이달(4월) 1일, 히라 히로시(平子裕志)가 일본 전일공수(ANA) 사장으...
2017.04.22 조회 630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조회 1105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조회 641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조회 2372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조회 1185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조회 3067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조회 954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조회 646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조회 760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조회 705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조회 939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조회 767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조회 707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조회 977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조회 831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조회 735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조회 624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조회 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