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머지않아 항공기 탑승객 무게 재는 시대 온다?

고려한2019.04.12 12:52Views 134Comment 0

  •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연료비다.1)    

연료 소모량을 결정하는 것은 속도, 거리 그리고 무게다. 얼마만큼 빠르게 멀리 나느냐, 얼마나 무겁게 비행하느냐에 따라 소모되는 연료량은 크게 차이난다.

최근 개발되는 항공기의 최우선 과제는 효율성이다. 비용을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각종 첨단 소재를 도입해 항공기 무게를 줄이고 연료 소모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방식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항공사는 항공기내 불필요한 장비를 들어내고 좌석 등의 소재를 경량으로 바꾸는 등 역시 항공기 비행 무게를 줄이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여기에 마지막 남은 것이라고 한다면 승객의 무게다. 항공기가 비행하는데 여러가지 데이터가 필요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승객의 무게지만 부정확한 수치의 대명사다. 수하물 등은 저울로 재서 거의 정확한 수치를 반영할 수 있지만 승객은 그렇지 못하다. 대략적인 평균 추산 무게를 적용한다.

예를 들어 성인 남자의 경우 88kg(휴대가방 포함, 항공사·노선·계절 등에 따라 상이) 등으로 설정하고 실제 몸무게와는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성인 탑승객 1인당 88kg을 적용해 항공기 무게에 반영한다.

[항공위키] 승객 표준중량

이는 어디까지나 추정치에 불과하다. 실제와는 다를 수 있다는 얘기다. 추정치는 대개 실제 무게보다 무겁다. 만일에 있을 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한 예방 차원에서 실제보다 많은 무게를 항공기 비행 정보에 반영하는 것이다.

 

weighing_pax_1944.jpg
요하네스버그공항에서 승객 무게 측정 모습(1944년)

 

승객의 무게를 측정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탑승구 등에 설치한 측정기를 통해 승객의 무게를 재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단지 승객의 민감한 개인 몸무게 등이 본인 의사와는 상관없이 측정되고 어딘가에 보관된다는 불쾌함이 가장 큰 걸림돌일 뿐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머지 않아 항공기 탑승 승객의 중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전망한다. 영국 기업인 Fuel Matrix社는 평균 여객기가 실제 필요한 양보다 약 1% 더 많은 연료를 적재하고 이 여분의 무게 때문에 실제 필요한 양보다 0.3 ~ 0.5%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한다고 설명한다. 항공업계는 승객의 무게만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어도 10억 달러 연료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추정한다.

현재 셀프 서비스와 수하물 유료화 등 항공업계의 변화 흐름을 볼 때 머지않아 승객 중량을 측정해야만 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 다가오는 시대에는 비용 절감 요구는 물론 여분의 연료 탑재로 인한 추가 오염물질 등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한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으로 누구인지 모르게 불특정 방식으로 측정한다면 승객의 불쾌감이나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아직 드물기는 하지만 지역, 여행객의 특성 때문에 이미 탑승객의 무게를 측정해 항공기 비행 무게에 반영하는 항공사가 등장하기도 했다.

[항공소식] 하와이항공, 승객 몸무게 측정 지속하겠다(2016/10/24)
[항공소식] 몸무게에 따라 항공요금 지불해라! 사모아 에어(2013/4/3)

 

각주

  1. 물론 간혹 연료의 단가 변동에 따라 인건비가 최대 비용이 되기도 하지만, 연료비는 여전히 항공기 운항 비용 중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넓어지는 기내 선반 공간, 휴대 수하물 적재 편리해질까? (by 상주니)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
2019.04.12 View 134 고려한
보잉·에어버스, 수하물 적재 공간 넓은 기내 선반 디자인 채용 위탁 수하물 유료 등 항공업계 변화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유료 서...
2019.04.06 View 164 상주니
운수권 배분,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기준은 운항 능력 정작 배분받은 이스타항공, 제주항공은 정상적인 운항 능력 없어 지난달 부산 출발 중거리에 해당하는 싱...
2019.03.23 View 402 마래바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
2019.03.18 View 272 고려한
예상보다 많은 항공사가 새롭게 시장 진입 지방 거점, 여행 수요 변화 등 필연적인 악환경 극복 과제가 우선 조종사, 정비사 부족 등 항공 인프라 악화에 따른 ...
2019.03.06 View 546 고려한
신규 항공사 진입 등 치열해진 LCC 시장, 자연스럽게 운임 하락 이끈다 유료 부가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시 운임 하락은 더욱 가속화 국내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9.02.28 View 261 마래바
진에어, 불법 등기임원 재직 문제로 사업확장 제재받고 있어 여론이나 당국 내부 입장으로 제재 해제가 늦어질 수도 LCC업계 선두경쟁은 물건너 가고, 중하위권 ...
2019.01.16 View 500 쥬드
국토부, 항공기령 강제 공개 법제화 갈수록 심해지는 규제와 법규들, 차라리 20년 이상 항공기 강제 퇴출하는 법 만들어야 국토교통부가 기령 20년을 초과하는 ...
2018.12.18 View 943 올레
대구공항, 2014년 이용객 14만 명에서 폭증, 올해 400만 명 넘길 전망 민간 항공기 이착륙 슬롯 부족에 행복한 비명 군 공항 특성상 군용 목적 우선, 민간 항공...
2018.10.20 View 974 고려한
항공시장 호황 이끌었던 저유가 시대 저물어 치열한 항공시장인 유럽에서 항공사 도태 현상 줄이어 발생 신규 국내 항공사 등장 시점인 내년 이후 유가 등 항공...
2018.10.19 View 596 마래바
발권 수수료는 대개 환불되지 않아 발권 시점에 이루어진 서비스 댓가라는 개념이기 때문 하지만 급변하는 여행시장에서 기대와 신뢰감을 잃지 않으려면 결단 필...
2018.10.09 View 432 고려한
저비용항공시장 장거리를 두고 서로 다른 전략 직접 장거리 노선 운항하는 방식과 장거리 항공사와 연계하는 형태로 다변화 저비용항공사 노선 네트워크 특징 중...
2018.10.03 View 724 고려한
태풍 침수로 폐쇄된 간사이공항, 14일 일부 국제선 재개 결정은 日 정부 주도 '할 수없다는 이유만 말한다'며 분노한 총리 관저, 7일 국내선 운항 결정 ...
2018.09.10 View 996 고려한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View 451 고려한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View 406 쥬드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View 312 고려한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View 733 고려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View 283 고려한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View 227 쥬드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View 501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