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화산 터지면 비행기는 혼비백산 꽁무니..

Profile
마래바
  • 화산재는 제트 엔진에는 치명적..
  • 항공기는 화산재 인근 비행하면 매우 위험

벌써 십여년 전, 이탈리아를 여행했을 때 인상깊었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화산재에 덮혀 멸망해 버린 폼페이 유적이었다.

그 절망적인 공포 속에서 죽어간 사람들의 형태가 그대로 남아있던 장면은 아직까지 눈에 선할 정도다.

인간에게 내리는 가혹한 자연의 보복이라 여기거나 신의 노여움 때문에 당하는 것이라 여겼던 사람들에게 화산이라는 것은 경외와 공포의 대상 그 자체였다고 하겠다.

 

volcano 1990
1990년 화산 폭발 모습

 

이런 화산 활동은 옛날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도 간간히 발생하고 있다. 물론 과학 기술의 발달로 옛날 폼페이 사람들처럼 넋놓고 당할 정도는 아니어서 미리 그 움직임을 예측해 대비책을 내 놓기도 한다.

최근 일주일 사이에 미국 앵커리지 지역의 리다우트(Redoubt) 화산이 여러차례 폭발하면서 화산활동을 시작했다. 이 화산은 지난 1990년에 대규모 폭발이 있은 이래 그다지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으나 최근 일주일 기간동안 화산재를 내뿜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움직임이 언제까지 지속될 지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앵커리지 공항을 드나드는 거의 모든 비행편이 운항을 중단하거나 다른 공항으로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지고 있다.

 

왜? 화산 폭발하면 그 불기둥이 항공기를 덮치기라도 하는 걸까?

물론 화산을 근접해서 바로 위로 날아다니는 작은 (경)비행기라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일반 민간 항공기들은 대형이기 때문에 높은 고도에서 비행한다.

그런데도 비행기는 화산 활동 인근 지역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

그것은 다름아닌 화산재 때문이다.

 

화산 활동은 필연적으로 화산재를 뿜어내곤 하는데 이 화산재는 비행기, 특히 제트엔진(터보팬) 을 단 항공기에게는 치명적이다.

기본적으로 제트(터보팬) 엔진은 외부의 깨끗한 공기를 흡입, 압축시켜 폭발시킴으로써 추력(힘)을 얻게 되는데 화산재라는 이물질이 엔진 안으로 흡입되면 십중팔구는 엔진을 망가뜨려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기는 화산 활동 인근 공항으로 출도착 하지 못하는 것 뿐만 아니라, 화산 활동의 영향을 받는 지역(화산재가 뿌려져 흩어지는 범위)으로는 비행기 운항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화산재가 뿜어지면 하늘로 솟구쳐 올라가는데 그 높이가 3만 피트 이상까지 되는 경우도 있어, 비행기가 날아가는 고도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그 화산재가 퍼진 항로로는 비행할 수 없게 된다.

 

화산재와 항공기
항공기 비행에 끼치는 화산재 영향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앵커리지로 날아가는 항공편이 (화물기는 많이 운항하지만 여객기는) 없다 보니 뉴스에 그리 큰 관심은 받고 있지 않지만 앵커리지 지역은 외부와 드나드는 항공 교통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비행기라는 것이 거대한 덩치를 자랑하지만 작은 새 한마리도 무서워할 뿐 아니라, 그깟 화산 먼지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심한 물건이다. 그래서 비행계획을 세울 때도 바람, 온도 등 기상 상황을 주시하는 것 외에 화산 활동 지역도 늘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곤 한다.

비행기는 화산 터진 지역은 돌아서 피해가는 게 상책이다. 역시 불난 지역은 가까이 가지 않는 게 좋지 ^^;;

(2009/04/01)

 

Profile
마래바
레벨 28
98997/100920
72%
서명이 없습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3
  • 빛과소금아름다운세상
    빛과소금아름다운세상
    내댓글
    2014.09.06
    비밀글입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agano
    agano
    내댓글
    2014.12.21
    82년도인가 말레이시아 상공에서 화산재때문에 호주로가던 b747기가 엔진4기가 모두멈춰 근처 공항으로 가다가 그마저도 버티지못해 해상착륙직전에 간신히 엔진이 작동을해 착륙에 성공했던일이생각나네요. 당시 조종석유리창이 모두손상되 앞을볼수없을정도였는데 착륙에성공해서 상까지받았다고하네요. 게다가 건조한상공에 화산재의 마찰로 비행기표면을 이상한빛들이 감싸왔고 약 몇백번의 엔진재시동끝에 추락직전에 재시동에 성공했다고합니다..무서운 화산재
  • agano
    마래바
    작성자
    2014.12.21
    @agano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마 이 사건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https://www.airtravelinfo.kr/xe/61417#volcano

    화산재, 제트엔진을 사용하는 요즘 항공기에는 치명적입니다.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