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영원한 베스트셀러 B737, 50년 역사와 미래

쥬드2017.01.01 18:57Views 782Votes 3Comment 0

  •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그 인기라는 정의는 달라질 것이다. 이용객 입장에서라면 안정감 있고 편의시설이 개선된 A380이나 B747, B787 등 대형·최신 항공기종이겠지만 항공기를 운용하는 항공사 입장에서는 사뭇 그 기준이 다르다.

항공사 입장에서 항공기 선택의 가장 큰 기준은 효율성이다.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연료를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노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느냐가 항공기 선택의 큰 기준이 된다.

그런 면에서 보잉(Boeing)이 개발한 B737 항공기는 베스트셀러 중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항공상식] 민간 항공기 최고의 인기 기종은?(2007/6/15)

 

▩ 50년 전 탄생한 B737, 진화는 여전히 진행 중

b737_1.jpg

 

2007년 당시까지 약 5400여대가 생산, 베스트셀러를 차지하며 기네스북에 올랐던 B737 항공기는 그 뒤로도 인기는 사그러지지 않으며 2009년 6천대, 2013년 7천대, 2014년에는 8천대를 돌파했다. 2016년 11월 현재 9295대를 넘어서 지난 50년 동안 이틀에 약 1.4대 꼴로 생산된 셈이며 조만간(2018년 예상) 1만대 생산이라는 전대미문의 업적을 달성하게 될 전망이다.

 

B737 항공기가 처음 대중에 공개된 것은 1967년 1월 17일, 지금으로부터 50년 전이다. 1965년 개발을 시작해 2년 만에 그 결실을 공개한 것이었으며, 그해 4월 9일에 첫 비행에 성공함으로써 본격적인 민간 제트 여객기 역사를 만들어가게 된다.

 

B737_2.jpg

 

B737 최초 개발 버전인 B737-100을 시작으로 B737-200, 그리고 클래식 범주에 포함되는 -300, -400, -500버전을 거쳐 NG(Next Generation)인 -600, -800, -900 버전까지 개발되어 전 세계 하늘을 누비고 있다.

그리고 보잉이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최신 버전 B737 MAX가 올해 5월 정식 상용 비행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B737 항공기가 대중에 공개된 이래 오랜 세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줄기는 커녕 오히려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단순히 항공기 한 종류를 개발하는데 그치지 않고 끊임없는 변화와 개선을 거친 결과라 할 수 있다.

 

▩ 차세대 B737은 'MAX'.. 월 52대 생산 목표

보잉은 현재 B737 기종 생산속도를 더욱 가속해 2018년에는 최대 B737 항공기 생산능력을 보여줄 계획이다. 보잉은 올해에는 월 47대 생산, 2018년에는 월 52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렇게 될 경우 연 620대 생산량을 기록하게 된다. 최신 버전인 B737 MAX 기종은 2016년 12월 현재 주문량만 3336대에 이르고 있어 이는 보잉이 목표로 하고 있는 연 620대 생산능력을 보여준다 해도 지금 당장의 주문량만 소화하는데 5년 이상이 걸리는 어마어마한 물량이다.

 

b737max.jpg
보잉을 먹여살릴 미래 B737 MAX

 

물론 여기에는 만만치 않은 도전자가 이미 한발 앞서있는 상태다. 경쟁기종인 에어버스 A320 최신 버전인 A320neo가 그 주인공으로 이미 2016년 1월 상용비행에 들어간 상태여서 B737 MAX보다는 1년 가량 앞서 등장했으며 주문량도 2016년 현재 4819대로 B737 MAX를 앞서 있는 상태다. (A320 기종 전체 2016년까지 7345대 생산)

[항공상식] 차세대 베스트셀러 항공기 전쟁 - B737 MAX 대 A320neo(2014/10/24)

 

B737 항공기가 등장한 지 50년, 그리고 이름만 동일한 'B737'일뿐 완전히 새로운 기종이라 할 수 있는 B737 MAX 항공기의 미래는 매우 밝다. 세계 항공교통량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저비용항공사 등장 등으로 소형급 제트 여객기의 수요는 생산량이 부족할 정도로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B737 항공기 50년은 민간 제트 여객기의 역사와 길을 같이 하고 있다.

 

▩ 관련 정보

[항공정보] A320 대 B737 기종, 어느 쪽 사고 확율이 높은가?(2015/3/26)
[항공소식] B737 항공기, 6,000번째 비행기 생산, 인도되다(2009/5/4)

 

#항공기 #B737 #보잉 #제트기 #여객기 #B737MAX #에어버스 #A320 #A320neo #소형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항공기 기내 공기 질(오염) 대비해야 할 때 (by 상주니) 장거리 LCC 위세 밀려 FSC 기내식 유료화 검토 (by 마래바)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View 3672 고려한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View 1033 쥬드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View 715 마래바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View 812 고려한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View 774 고려한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View 1008 고려한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View 927 상주니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View 782 쥬드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View 1069 마래바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View 925 고려한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View 793 고려한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View 691 쥬드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View 936 고려한
JAL·ANA 운명을 가른 하네다 국제선 파산 이후 최대 항공사 지위 뺏긴 JAL 上 매출액 ANA 8849억엔, JAL 6519억엔 일본항공의 2012년 파산 이후 일본 항공업계는...
2016.11.03 View 958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485 고려한
공항이용료, 항공사가 징수 대행 대행 수수료만 수백억원 공항이용료 직접 징수할 때 실익은? 항공여행을 함에 있어서 순수한 항공운임 외에도 각종 세금 등이 ...
2016.10.06 View 1473 고려한
55분 걸리는 거리를 36분에 주파? 항공기 과속운항을 방지해야 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주장 어제(26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의원은 항...
2016.09.27 View 8101 쥬드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60일 이내만 정률 취소수수료 부과 입이 아플 지경이다. 수없이 문제점을 지적하지만 들은 척도 안한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
2016.09.22 View 1714 마래바
홈페이지 예약, 판매 기능 없어 항공기 도색도 하지 않은 채 운항 항공운임은 아시아나항공과 동일? 현존하는 6번째 LCC(저비용항공사), 에어서울이 떴다. [항공...
2016.07.27 View 2029 고려한
영국항공, 이지제트, 라이언에어 치명적일 수 영국과 다른 유럽 국가간 항공협정 다시 24일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은 전 세계 톱 뉴스 가운데 하나다. 영...
2016.06.25 View 872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