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일본도 저비용항공 성장세, 日국적 LCC 국제선은 미미

고려한2017.02.01 14:25Views 854Votes 4Comment 2

  •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항공시장 확장이다.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저비용항공이 유럽을 거쳐 아시아권에서는 2000년대 들어서면서 도드라지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역시 2000년대 중반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후반부터는 다수 저비용항공사(이하 LCC)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급격히 확대되기 시작해 지난 해는 국적 LCC가 국제선 수송의 약 20%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항공소식] 항공여객 사상 첫 1억명 넘어, 국적 LCC 국제선 점유율 20% 근접(2017/1/31)

 

 

▩ 日 저비용항공시장, 5년 여만에 16% 점유

일본은 항공교통 강대국이지만 저비용항공 만큼은 우리나라보다 뒤늦게 시장이 형성되었다. 비록 뒤늦게 2010년대 들어 등장했지만 일본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jp_lcc_2.jpg

2016년말 기준으로 일본 항공시장에서 LCC가 차지하는 전체 비중은 약 16%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정보관련 기업인 OAG에 따르면 일본 항공편 공급석 기준으로 국내선에서는 LCC가 약 15%를 점유하고 있으며 국제선의 약 18%를 LCC가 담당하고 있다.

일본 항공시장에는 일본 국적 및 외국 항공사를 포함해 총 22개의 LCC가 운항하며 일본 전체 국제선의 18%인 1850만석을 공급했다. 또한 일본 국적 6개 LCC들은 국내선에서 2200만석을 공급해 전체 국내선의 약 15%를 담당했다.

 

 

▩ 일본 국적 LCC 무대는 아직 국내선... 국제선은 4% 불과

일본 국적의 LCC들이 국내선에서는 전체의 15%를 담당할 정도로 외연이 확대되었지만 국제선에서의 역할은 아직 시작단계다. LCC가 일본 국제선의 18%를 담당했다고 하지만 외국 LCC를 제외한 일본 국적 LCC가 담당하는 국제선 비중은 그중 22%에 불과하다. 즉 국제선 전체 LCC 공급석 1850만석 가운데 약 407만석, 전체 국제선 공급석의 불과 약 4% 정도만 일본 국적 LCC가 공급했다.

나머지 일본 저비용항공 국제선 78%는 한국, 중국 등 주변국 LCC들이 그 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중 우리나라 6개 LCC들이 약 29%(약 540만석)를 차지하며 국적별로는 한국 LCC들이 일본에서 가장 큰 저비용항공 국제선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제주항공이 전체 LCC 가운데 두번째로 많은 좌석을 공급했으며 에어부산, 진에어는 각각 5, 6번째인 것으로 나타났다.

jp_lcc_1.jpg

일본에는 스카이마크, 제트스타재팬, 피치, 솔라시도, 바닐라에어, 춘추항공재팬 등 6개의 국적 LCC가 경쟁하고 있다. 여타 일본 LCC들이 주로 국내선에 치중했던 반면, 피치(PEACH)는 출범 초기부터 국제선에 집중하며 도드라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국적 LCC가 국제선에서 공급하는 좌석 가운데 절반 이상(407만석 가운데 약 220만석)을 피치가 담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컬럼] 일본 LCC 확대와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날개(2016/5/7)
[항공컬럼] 일본 LCC, 피치항공이 잘나가는 이유(2015/12/18)
[항공컬럼] 일본 저비용항공 3년, 승자는 누구인가?(2015/7/29)

 

 

▩ 조만간 다가올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대비해야

현재 일본 국적 LCC가 담당하는 국제선 비중은 전체 국제선의 4%에 불과하지만 다른 나라들보다 뒤늦게 저비용항공시장이 형성된 점과 2010년부터 일본 저비용항공시장이 연평균 55%씩 성장하고 있는 점, 그리고 LCC가 차지하는 비중이 40-50% 정도인 유럽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나 일본 모두 국적 LCC가 자국에서 전체 국제선 비중이 약 30~40%(2016년 기준 한국 LCC는 19.6%, 일본 LCC는 4% 점유) 정도 이를 때까지는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바꾸어 말해 한국에게 약 3-4년, 일본에게는 약 5-6년 후에 다가올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상황을 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경고의 메시지에 주목해야 한다. 

 

#항공시장 #항공사 #저비용항공시장 #저비용항공사 #LCC #일본 #피치 #바닐라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초저비용항공 개척자 빌 프랭크, 또 다른 도전 (by 마래바) 기내난동, 테이저건 위험성은 간과하고 항공사 처벌한다? (by 고려한)
Comment 2
  • jta021 (Nonmember)
    2017.3.3 23:24
    서두에 일본의 LCC 시장형성이 한국보다 늦다라고 하셨는데 이미 90년대 말부터 스카이마크나 에어두가 날기 시작했건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전히 안전빵인 내수시장에 치중할쁜 LCC 시장형성 자체가 한국보다 늦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 고려한Author
    2017.3.4 00:20
    @jta021

    네 맞습니다. 그 이전부터 다수의 소형 항공사들이 있었던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도 그들은 저비용항공사 성격은 아니었던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으로 치면 지역 항공사 정도?

    그래서 일본 내에서도 저비용항공사 시작을 피치 설립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저비용항공사로서의 영향력이나 운영 시스템 등을 보더라도 그 이전 항공사들은 항공운임이 조금 '저렴한' 항공사로 인식되었다고 보는 것이 적당할 듯 싶습니다.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View 1285 마래바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View 726 쥬드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View 3541 고려한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View 1430 쥬드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View 3988 고려한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View 1096 쥬드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View 778 마래바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View 854 고려한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View 822 고려한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View 1065 고려한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View 1021 상주니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View 826 쥬드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View 1157 마래바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View 1005 고려한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View 851 고려한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View 746 쥬드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View 991 고려한
JAL·ANA 운명을 가른 하네다 국제선 파산 이후 최대 항공사 지위 뺏긴 JAL 上 매출액 ANA 8849억엔, JAL 6519억엔 일본항공의 2012년 파산 이후 일본 항공업계는...
2016.11.03 View 1019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518 고려한
공항이용료, 항공사가 징수 대행 대행 수수료만 수백억원 공항이용료 직접 징수할 때 실익은? 항공여행을 함에 있어서 순수한 항공운임 외에도 각종 세금 등이 ...
2016.10.06 View 1561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