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B737 MAX 추락 사고와 항공기 자동화, 양날의 검?

고려한2019.03.18 11:55Views 254Votes 2Comment 0

  •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한 신형 항공기가 5개월 사이에 연이어 추락하면서 대량 인명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작년 10월 라이온에어 추락 사고에 이어 이달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가 추락해 총 346명 생명을 앗아갔다. 사고 항공기 모두 보잉의 최신 기종인 B737 MAX였다.

[항공소식]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 이륙 직후 추락 - 또 B737 MAX 기종(2019/3/10)
[항공소식] 이륙 직후 라이온에어 추락 189명 전원 사망(2018/10/29)

B737 MAX 기종은 2017년 첫 상용비행을 시작해 현재 누적 주문량만 5천 대가 넘는 초인기 기종이다. 영원한 베스트셀러로 불리는 B737 기종을 개량한 후속기종으로 각종 첨단 장비와 시스템으로 무장, 항속거리를 늘리고 효율성을 극대화해 보잉의 강력한 무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기다.

 

b737maxs.jpg
출고 중지 상태인 B737 MAX 항공기

 

그렇게 기대를 모았던 이 항공기가 연속 치명적인 사고를 일으켰다. 더욱 심각한 것은 두 사고 모두 유사한 형태여서 항공기 결함이나 이상 쪽에 사고 원인의 무게가 실리고 있다는 점이다. 새로 장착한 실속방지 시스템(MCAS) 작동이 비정상적이었으며 조종사들 역시 이 자동화 장비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항공기 자동화만이 과연 최선이냐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물론 급증하는 항공교통량과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 항공기 대형화, 장거리화, 효율화는 당연한 과제다. 거기에 항공기 안전성은 두 말 할 필요없는 사명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항공기는 점점 첨단화, 자동화될 수밖에 없다.

문제는 항공기 자동화에 따른 조종사의 역량 측면이다. 조종사들조차도 스스로 '파일럿(Pilot)'이라기 보다 '운영자(Operator)'에 가깝지 않느냐는 자조섞인 목소리를 내는 가장 큰 원인으로 바로 자동화를 꼽는다. 자동화된 항공기에 승객, 화물 등 탑재량과 위치, 기온, 풍속 등 비행 환경, 그리고 항로 입력하는 등 사전 세팅 작업을 마치면 실제 조종사가 다루어야 하는 영역이 줄어든다. 이런 자동화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질 수록 조종사들 스스로 위급, 긴급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번 B737 MAX 기종 추락 사고에서도 실속방지를 위해 자동화 시스템은 스스로 항공기 기수 부분을 낮추었다고 한다. 하지만 조종사는 이를 끌어올리려 했고, 이 일치되지 않는 조작과 운영이 결국 사고를 불러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인간(조종사)의 수행 능력, 인지 능력, 오류 가능성 등을 연구해 항공기 자동화에 반영하는 것이고 그것이 항공 안전과 인류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준 것만은 틀림없다. 하지만 기술이 복잡해지면서 자동화에 따른 단점도 나타난다. 인간의 기술인 자동화가 100% 완벽하다고만은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조종사의 조종 능력은 점차 감퇴한다. 자동화 시스템을 과도하게 의지하면서 편이성은 증대했지만 비행이라는 본래 기능을 조종하는 수동 비행기술 저하로 이어진다는 지적이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용역 조사를 통해 조종사들이 수동 비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고, 조종 시스템 자동화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특히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항공기를 적절하게 제어하는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최근에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214편 추락사고 역시 조종사가 항공기 자동화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가 밝힌 바 있다.

심지어 기술이 복잡해지고 자동화 내용도 많아지면서 항공기 제조사들은 일부 내용을 조종사들에게 알리지 않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다. 보잉 고위 임원의 말을 빌면 조종사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해 소화하지 못하게 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일부 정보는 공개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b737max8_cockpit.jpg
B737 MAX 8 조종실

 

이번 사고 기종은 B737 항공기의 연장선이다. 따라서 조종사들에게 별도 라이센스(면장)를 요구하지 않는다. 단지 새로운 기종 특성에 익숙해지는 교육만이 필요할 뿐이다. 하지만 항공기 자체의 자동화 기술은 전혀 다른 새로운 항공기라 할 만큼 차이가 있다고 지적한다. 결국 조종사들이 제대로 된 교육과 기술을 익히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자동화 추세를 바꿀 수는 없다. 늘어나는 항공교통량 등을 자동화 기술 없이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종사가 필요없는 항공기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결국 항공기 비행을 관장하고 결정하는 것은 조종사의 몫이다. 조종사 자신도 모르는 자동화 기술 때문에 항공기 비행상태를 최종 결정하지 못한다면 방향만 바꿀 줄 아는 초보 운전사에게 운전대를 맡긴 것과 다르지 않다.

항공기 자동화는 당연한 변화다. 따라서 현재 그리고 미래의 조종사에게는 비행기 조종 기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콘트롤하는 항공기의 비행 능력과 자동화 기술, 그리고 그로 인한 움직임까지 미리 예측하고 관장하는 능력을 요구하지 않으면 안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위키] 에티오피아항공 302편 추락 사고
[항공위키] 라이온에어 610편 추락 사고
[항공위키] B737 MAX 비행 중지 사태

 

5
(1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운항 능력 고려하지 않은 운수권 배분 괜찮은가? (by 마래바) 신규 항공사 추가 등장, 전망과 현실적 장벽 (by 고려한)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
2019.04.12 View 115 고려한
보잉·에어버스, 수하물 적재 공간 넓은 기내 선반 디자인 채용 위탁 수하물 유료 등 항공업계 변화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유료 서...
2019.04.06 View 155 상주니
운수권 배분,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기준은 운항 능력 정작 배분받은 이스타항공, 제주항공은 정상적인 운항 능력 없어 지난달 부산 출발 중거리에 해당하는 싱...
2019.03.23 View 385 마래바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
2019.03.18 View 254 고려한
예상보다 많은 항공사가 새롭게 시장 진입 지방 거점, 여행 수요 변화 등 필연적인 악환경 극복 과제가 우선 조종사, 정비사 부족 등 항공 인프라 악화에 따른 ...
2019.03.06 View 525 고려한
신규 항공사 진입 등 치열해진 LCC 시장, 자연스럽게 운임 하락 이끈다 유료 부가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시 운임 하락은 더욱 가속화 국내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9.02.28 View 259 마래바
진에어, 불법 등기임원 재직 문제로 사업확장 제재받고 있어 여론이나 당국 내부 입장으로 제재 해제가 늦어질 수도 LCC업계 선두경쟁은 물건너 가고, 중하위권 ...
2019.01.16 View 499 쥬드
국토부, 항공기령 강제 공개 법제화 갈수록 심해지는 규제와 법규들, 차라리 20년 이상 항공기 강제 퇴출하는 법 만들어야 국토교통부가 기령 20년을 초과하는 ...
2018.12.18 View 941 올레
대구공항, 2014년 이용객 14만 명에서 폭증, 올해 400만 명 넘길 전망 민간 항공기 이착륙 슬롯 부족에 행복한 비명 군 공항 특성상 군용 목적 우선, 민간 항공...
2018.10.20 View 972 고려한
항공시장 호황 이끌었던 저유가 시대 저물어 치열한 항공시장인 유럽에서 항공사 도태 현상 줄이어 발생 신규 국내 항공사 등장 시점인 내년 이후 유가 등 항공...
2018.10.19 View 590 마래바
발권 수수료는 대개 환불되지 않아 발권 시점에 이루어진 서비스 댓가라는 개념이기 때문 하지만 급변하는 여행시장에서 기대와 신뢰감을 잃지 않으려면 결단 필...
2018.10.09 View 423 고려한
저비용항공시장 장거리를 두고 서로 다른 전략 직접 장거리 노선 운항하는 방식과 장거리 항공사와 연계하는 형태로 다변화 저비용항공사 노선 네트워크 특징 중...
2018.10.03 View 717 고려한
태풍 침수로 폐쇄된 간사이공항, 14일 일부 국제선 재개 결정은 日 정부 주도 '할 수없다는 이유만 말한다'며 분노한 총리 관저, 7일 국내선 운항 결정 ...
2018.09.10 View 995 고려한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View 451 고려한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View 404 쥬드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View 312 고려한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View 731 고려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View 282 고려한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View 226 쥬드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View 499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